뮤직 팩토리: 웹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작곡 및 청음 시스템

Music Factory : A Composition and Listening System based-on Web Databases

  • 손하예슬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정수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배명숙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안후영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박화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투고 : 2009.11.25
  • 심사 : 2010.03.17
  • 발행 : 2010.03.3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작곡, 드럼 믹싱, 청음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공헌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작곡, 리스닝,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웹 음악저작 시스템을 제안한다. 둘째, 리듬을 관리하는 드럼 믹싱 기능을 소개한다. 셋째, 음감을 향상시켜주는 게임 콘텐츠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작곡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드럼 믹싱을 통하여보다 풍부한 작곡 기능을 제공하고, 청음게임을 통하여 음감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Recently, needs and interests that people want to create their digital contents in ubiquitous environment are growing fast. Among the digital contents, people are also interested in the music contents. However, it is hard to find a system which manages and shares music contents easily. The paper proposes a system that provides a composition function for music, a mixing function for music, and a function for ear training. The contributions of the paper are as follows. First, the paper provides a music management system which enables music compositions, listening function of music, searching functionalities. Second, the paper introduces a function of mixing drum sound for managing rhythms. Third, the paper provides game contents which improve senses of music. The proposed system is expected that enables users composite music in ubiquitous environment, provides rich functions for compositions, and improves senses of music.

키워드

참고문헌

  1. 황지연, 성지환, "초점: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랜드와 UCC 활용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p. 1, 2006.
  2. 허원무, 문권모 "2005년 히트상품 대 예측," LG경제연구원, pp. 2, 2004.
  3. 최만수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쓴다:HSDPA.와이브로 기술이 유비쿼터스 세상 앞당겨:SK텔레 콤.KTF, T-로그인.아이플러그 내놓고 불꽃 경쟁," 시사저널통권, Vol. 913, pp.64-65, 2007.
  4. 이우석, "게임사운드 제작을 위한 디지털 사운드 레코딩의 연구," 호서대대학원, pp.11-13, 2003.
  5. 이영준, 이은경, 조윤록 "게임형태의 가정 학습과제가 초등학생의 사회과 과제 흥미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pp.1-3, 2008.
  6. 조규협, "단계별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의 자기 주도적 학습 지도,", 교육경남, Vol. 152, No. 169, pp.117-119, 2003.
  7. "Finale," http://www.finalemusic.com
  8. "MusicShake," http://eng.musicshake.com
  9. James Wright, Daniel V. Oppenheim and david Jame son, "CyberBand: A 'Hands-On' Music Composition Program," IBM T.J. Watson Research Center, pp. 2-4,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