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정, 이동철, 김형길, "이러닝 강의시스템 품질이 학습자의 몰입과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3호, 2008, pp. 211-237.
-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1호, 2006, pp. 83-108.
- 곽덕훈, "고등교육 e-러닝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대학정보화 심포지엄, 2005.
- 곽소아, "기업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교육인적자원부, "새로운 교육혁신 e-러닝 학습 체제 구축(안)", 2004.
- 구교정, "교원 정보화 원격교육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평생교육 학연구 제12권, 제1호, 2006, pp. 1-22.
- 김광용, "인터넷을 이용한 효과적인 원격수업의 운영", 경영정보학연구, 제8권, 제1호, 1998, pp. 125-144.
- 김기수, 한영춘, 이상현, "웹 기반 원격교육시스템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18권, 제3호, 2003, pp. 195-218.
- 김명숙, "성공적인 e-learning 진화발전과정에 관한연구", 기독교교육정보, 제10권, 2005, pp. 383-408.
- 김미량, "학습자 중심 웹 기반 교수-학습체제의 화면설계 전략",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4호, 2000, pp. 51-76.
- 김미량, "e-Learning 대학원 과정에서의 학습자 몰입 및 강의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1호, 2005, pp. 65-201.
- 김병욱, "나도 할 수 있다. 통계분석 방법의 키포인트", 킴스정보전략연구소, 2004.
- 김병학, "e-비지니스와 전자상거래", 청문각, 2003.
- 김선경, "인터넷 교육방송의 교수설계 준거요인 탐색 및 분석: 국내 인터넷 교육방송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김성균, 성행남, 정대율, "e-러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2007, pp. 1-230.
- 김수욱, "대학 이러닝 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성화.차별화 운영 전략에 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29권, 제1호, 2007, pp. 167-190.
- 김유경, "e-러닝 학습법 상위 1%는 하고 있다", 미디어 윌, 2005.
- 김유진, "웹 기반 가상연수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주는 원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김은정, 박양규, 박중재, "SPSS 통계분석 10", 서울: 21세기사, 2001.
- 김진아, "사용성 타당도에 대한 비판적 고찰: 포털사이트 사용성 테스트를 중심으로", 이화여 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재식, "기업 이러닝(e-Learnig) 시스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김형주, "노동부 인적자원개발 웹 사이트의 이용자 편의성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혜영, "원격대학의 웹 기반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평가", e-비즈니스연구, 제4권, 제1호, 2003, pp. 87-102.
- 노영, "원격교육의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웹 기반 원격 교육과 혼합(Blended) 원격교육의 만족도차이 비교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6권, 제2호, 2005, pp. 111-132.
- 박준철, 이규상, "사이버대학 학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경제경영연구, 제2권, 제2호, 2004, pp. 225-239.
- 박철, 서인석, "기업의 경영학 교육에서 e-Learning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GBS 학습모델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2006, pp. 145-169.
- 박혜정, "대학 교육에서 e-러닝의 학습효과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관계 분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백순근, 신효정, "위계서형모형을 활용한 대학생의 강의평가 분석: S대학교 교양강의를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2호, 2008, pp. 1-24.
- 백현기, "ARCS 모델을 적용한 이러닝(e-Leanring) 교육시스템의 학습동기와 학업 성취 관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 서창갑, 이석용, "e-Learning 학습자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3호, 2009, pp. 1-25.
- 산업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6 이러닝 산업실태조사", KIEC-173, 2007, pp. 1-230.
- 서현주, 정예선, 김효근, "학습 공동체의 특성이 기업 e-Learning 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제5권, 제1호, 2004, pp. 19-38.
- 송미섭, 지은림, "강의평가 설문지에 관한 문항 분석 연구", 교육평가연구, 제7권, 제2호, 1994, pp. 263-283.
- 송영수, "디지털 시대의 인재양성 방향과 e-Learning 전략", 산업교육연구, 제7호, 2000, pp. 139-151.
- 양영선, "가상교육의 운영 및 설계 요인과 효과성 연구 동향 분석", 교육정보방송연구, 제7권, 제3호, 2001, pp. 49-71.
- 엄명용, 김태웅,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본 이러닝 만족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2006, pp. 51-80.
- 유시정, 오종철, "e-Learning 사이트 특성과 기술 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학습자 스타일을 중심으로", e-비지니스연구, 제7권, 제2호, 2006, pp. 97-118.
- 유영만, "수업체제설계: 탐구논리와 실천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유영만, "e세상 e러닝: e모양 e꼴의 e러닝", 한언, 2002.
- 유일, 황준하, "학습자의 원격교육 시스템 이용의 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 45-70.
- 유일, 신선진, "교수자 요인과 매체풍부성이 원격교육 학습자의 이용의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3호, 2006, pp. 35-53.
- 윤여순, "기업에서의 성공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총체적 전략: LG Cyber Academy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제3권, 제3호, 1999, pp. 27-49.
- 이도형, "조직내 교육훈련의 학습 및 전이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이명근, 양유정, "웹기반교육에서의 강좌평가 도구개발", 교육공학연구, 제18권, 제1호, 2002, pp. 175-192.
- 이명무, "e-Learning 사이트에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반적인 만족, 신뢰, 몰입의 매개 끝에 효과를 중심으로", 지식연구, 제4권, 제1호, 2006, pp. 30-69.
- 이윤배, 정민식, 조연희, "협동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성취도 분석 및 평가",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 학술대회, 제14권, 제2호, 2007.
- 이은진, "대학 이러닝에서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이인숙,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0호, 1999, pp. 197-218.
- 이종기, "학습환경품질과 자기효능감이 e-Learning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이지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예비교사를 위한 실제적", 서현사, 2008.
- 이헌철, 구본희, "이러닝 특성이 학습자의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2009, pp. 201-209.
- 임병노, "대학에서 사이버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센터의 역할과 전략", 한국스쿨넷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1권, 2003, pp. 183-193.
- 임병노, 이준, "고등교육에서의 e-러닝 콘텐츠 실태와 시사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2007, pp. 277-307.
- 임정훈, 정인성, "웹 기반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인지적.심리적 변화",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3호, 1998, pp. 331-357.
- 임철일, "상호작용적 웹 기반 수업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1999, pp. 3-24.
- 정인성, "웹기반 교육의 효과요인 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1999.
- 정인성, 임병노, "전국 대학의 사이버교육 현황 분석", 전국대학 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 연구보고서, 2010.
-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0, pp. 223-246.
- 정인성, 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 1999, pp. 369-388.
- 정해용, 김상훈, "사이버교육 효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공공조직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1권, 제1호, 2002, pp. 51-74.
- 주영주, 김나영, 조현국, "사이버대학에서의 강좌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2008a, pp. 109-120.
- 주영주, 김은영, "사이버대학의 강좌평가을 위한 측정 도구개발", 교육과학연구, 제35권, 제2호, 2004, pp. 1-21.
- 주영주, 조현국, 조일현, "기업 이러닝 강좌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기업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2008b, pp. 1-20.
- 주영주, 하영자, 박성희, 김나영, "공무원 사이버 강좌 만족도 평가를 위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8권, 제3호, 2007, pp. 75-91.
- 최광신, 노진덕, "사이버교육의 영향요인이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 및 교수와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5권, 제2호, 2002, pp. 23-52.
- 최미나, "동일 교수자의 동일 수업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에 따른 학습효과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2007, pp. 5-23.
- 최수정, "대학의 교실수업에서 이러닝시스템 이용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사회적, 기술적, 개인적 특성",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4호, 2008, pp. 233-260.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 산업백서 (2004-2005)", jinhan MandB, 2005.
- Alvarez, L. C. G., "Seven Principles of Good Teaching Practice: Predictors of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with online courses", PhD, THE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2005, pp. 3186855.
- Baldwin, T. T. and J. K. Ford,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Vol.41, 1998, pp. 63-105.
- Benigno, V. and G. Trentin, "The evaluation of online course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16, 2000, pp. 259-270.
- Berge, Z. L., "Facilitating computer conferencing: Recommendations from the field", Educational Technology, Vol.15, No.1, 1995, pp. 22-30.
- Bolliger, D. U. and T. Martindale, "Key Factors for Determining Student Satisfaction in Online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n e-learning, Vol.3, No.1, 2004, pp. 61-67.
- Brophy, J. E. and T. L. Good,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Achievement",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New York: McMillan Inc, 1986, pp. 328-375.
- Bruning, R. H., "Key Elements of Effective Teaching in the Direct Teaching Model", The Nebraska Consortium, Teacher Education Monograph,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Vol.1 No.ED-246-027, 1984.
- Cheung, W., "The use of the World Wide Web for commercial purpose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98, No.4, 1998, pp. 172-177. https://doi.org/10.1108/02635579810219345
- Dewey, J., "Psychology and Social Practice", The Psychological Review, 1990.
- Fosnot, C. T., "Media and Technology in Education: A constructivist View", ECTJ, Vol.32, No.4, 1984, pp. 195-205.
- Gros, B. and M. Specter, "Evaluating automated instructional design systems: A complex proble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5, 1994, p. 37.
- Hair, J. F.,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ysis with Read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5.
- Hall, B., "Marking sense of e-learning resources, content, tools and services", 2000, e-learning. [On-line] URL: www.elearningmag.com
- Hammond, D., "Reality bytes", People Management Magazine, 2001.
- Harroff, P. and T. Valentine, "Dimension of program quality",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20, No.1, 2006, pp. 7-22. https://doi.org/10.1207/s15389286ajde2001_2
- Hiltz, "The Virtual Classroom: Learning Without Limits Via Computer Networks",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994, pp. 57-58.
- Hlynka, D. and J. C. Belland, "Paradigms Regained: The Uses of llluminative, Semiotic, and Post-Modern Criticism As Modes of Inquiry in Educational Technology", Educational Technology Pubns: First Edition edition, 1991.
- Horton, W., "Leading e-Learning", VA: ASTD, 2001.
- Keegan, D., "The foundation of Distance Education", London: Croom Helm, 1986.
- Kirshner, D. and J. A. Whitson, "Situated Cognition: Social, semiotic,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Mahwah, NJ: Erlbaum, 1997.
- Leidner, D. E. and S. L. Jarvenpaa,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 Enhance Management School Education: A Theoretical View", MIS Quarterly, Vol.19, No.3, 1995, pp. 265-291. https://doi.org/10.2307/249596
- Manatt, R. P., "Evaluating and Improving Teacher Performanc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ED-225-281, 1982.
- Marsh, H. W. and L. A. Roche, "Making students' evaluation of teaching effectiveness effective: The critical issue of validity, bias, and utility", American Psychologist, Vol.52, 1997, pp. 1187-1197.
- Mason, R. and M. Weller, "Factors affecting students' satisfaction on a web cours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6, No.2, 2000, pp. 173-200, URL: http://kn.open.ac.uk/public/document.cfm?docid=256.
- Miller, R. B., "Human Ease of Use Criteria and Their Tradeoff', IBM Technical Repaort, 1971.
- Moore, M. G. and G. Kearsley,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Belmont, Californi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1996.
- Nielsen, J.,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1994.
- Piccoli, G., R. Ahmad, and B. Ives, "Web-Based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 Research Framework and a Preliminary Assessment of Effectiveness in Basic IT Skills Training", MIS Quarterly, Vol.25, No.4, 2001, pp. 401-426. https://doi.org/10.2307/3250989
- Reigeluth, C. M.,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003.
- Robson, J., "evaluating on-line teaching", Open Learning, Vol. 15, No. 2, 2000, pp. 151-172. https://doi.org/10.1080/713688394
- Rosenberg, M. J., "e-Learning: 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NY: McGraw-Hill, 2001.
- Ruttenbur, B. W., G. C. Spickler, and S. Lurie, "e-Learning: The Engine of the Knowledge Economy", Morgan Keegan, 2000.
- Schonwetter, Dieter, J., R. A. Clifton, and R. P. Perry, "Content Familiarity: Differential Impact of Effective Te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Outcome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43, No.6, 2002, pp. 625-655. https://doi.org/10.1023/A:1020999014875
- Sharp, V., "Computer Education for Teachers", Chicago: Brown and Benchmark Publishers, 1996.
- von Glasersfeld, E., "Cognition, construction of knowledge, and teaching", Synthese, Vol.80, No.1, 1989, pp. 121-140. https://doi.org/10.1007/BF00869951
-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 Wang, Y. S., "Assessment of learner satisfaction with asynchronous electronic learning syste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1, No.1, 2003, pp. 75-86. https://doi.org/10.1016/S0378-7206(03)00028-4
- Ware, B. L. and W. A. Linkugel, "They spoke in defense of themselves: On the criticism of apologia", Quarterly journal of Speech, Vol.59, 1973, pp. 273-283. https://doi.org/10.1080/00335637309383176
- Willis, B. and J. Dickinson, "Distance education and the world wide web", In Khan, B. H.(Ed.), Web-Based Instruction, la.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USA,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Inc., Cap.9, 1997, pp. 8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