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References
- 강지현 (1993). 중학생의 학업 성취 귀인과 자기효능감과의 상관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언주 (1988). 인지-정의 인과론에 관한 귀인론적 접근. 충낙대학교 교육발전논총, 4(1), 73-100.
- 문희철 (2008).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분석: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신 (1989). 한국학생이 지각한 학업에 대한 성패귀인과 학습동기화 과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영신.김의철 (1999). 귀인양식의 변화와 개념 구조에 대한 분석. 교육심리연구, 13(3), 119-165.
- 박정.정은영.김경희.한경혜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 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3-2.
- 양길석.고정화.서보억 (2008). 200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E 2008-5-3.
- 윤나은 (2006). 중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 정의적 영역의 특성에 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 (2002).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요인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학업성취수준 및 학년별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경.곽영순.민경석.채선희.최성연.최미숙.나귀수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 - 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몇 배경변인 분석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2-1.
- 이재승 (1991). 자아개념, 귀인, 학습지속력의 관계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정종진 (1996) 학교 학습과 동기. 서울: 교육과학사
- 정택희 (1987). 수업의 학습시간 투입의 동기요인과 효과 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돈연 (1995). 중.고등학생의 수학 학습 성취의 귀인 분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한익 (1990). 학업 성취도에 따른 자아 및 학교 생활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에 대한 귀인 양식의 차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경아 (2005). 수학에 대한 정서, 정서지능, 학업성취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경혜 (2005). 교수, 수업 변인과 학생 성취도의 상관관계 - TIMSS 1999 결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3) ,409-434.
-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246. https://doi.org/10.1037/0033-2909.107.2.238
- Byrne, B. M., Shavelson, R. J., & Muthen, B. (1989). Testing for the equivalence of factor covariance and mean structures: The issue of partial measurement invariance. Psychological Bulletin, 105(3), 456-466 https://doi.org/10.1037/0033-2909.105.3.456
- Carlson, M. P. (2000). A study of the mathematical behaviours of mathematicians: The role of metacognition and mathematical intimacy in solving problems. In T. Nakahara & M. Koyama(Eds.). Proceedings of the 24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Vol.2). Japan: Hiroshima University. 137-144.
- Kline, R. B. (1998).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 Guilford Press.
- Marsh, H. W. (1986). Self-serving effect(bias?) and academic attributions: Its relation to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 concep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 190-200. https://doi.org/10.1037/0022-0663.78.3.190
- Mullis, I. V. S., Martin, M. O., & Fay, P. (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Findings From IEA'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at the Fourth and Eighth Grade. MA: Boston College.
- OECD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 first result from PISA 2003. Paris: OECD Publications.
- Reise, S. P., Widaman, K. F., & Pugh, R .H. (1993).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Item Response Theory: Two Approaches for Exploring Measurement Invariance. Psychological Bulletin, 114(3), 552-566. https://doi.org/10.1037/0033-2909.114.3.552
- Rotter, J. B. (1966).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nal versus external control reinforcement. Psychological Monographs, 80, 1-28.
- Schunk, D. H. (1984). Self-efficacy perspective on achievement behavior. Educational Psychology, 19, 48-58. https://doi.org/10.1080/00461528409529281
- Steiger, J. H. (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 80-173.
- Vandenberg, R. J. (2002). Toward a further understanding of an improvement in measurement invariance methods and procedures,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5, 139-158. https://doi.org/10.1177/1094428102005002001
- Vandenberg, R. J., & Lance, C E. (2000).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measurement invariance literature: Suggestions,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for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3, 4-69. https://doi.org/10.1177/109442810031002
- Weiner, B. (1979). A theory of motivation for classroom experiences. Journal experi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 3-25. https://doi.org/10.1037/0022-0663.71.1.3
- Weiner, B. (1984). Principles for a theory of student motivation and their implication within an attributional framework. In R. Ames & C. Ames(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vol. 1: Student motivation. New York: Academic Press.
- Weiner, B. (1985). An attributional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emotion. Psychological Review, 92, 548-573. https://doi.org/10.1037/0033-295X.92.4.548
- Weiner, B., Nierenberg, R., & Goldstein, M. (1976). Social learning(locus of control) versus attributional(casual stability) interpretations of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44, 52-68. https://doi.org/10.1111/j.1467-6494.1976.tb0058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