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수학. 과학. 기술.가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circled5$ . 서울: (주) 미래엔 컬처그룹. - 김종태 (2010). 등식의 성질과 연산의 정의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영희 (2010). Representation 관점에서 본 함수개념의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만근 (2001), 집합교육의 개선에 대한 몇 가지 제언,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1(1), 103-111.
- 이경화.박경미.임재훈 (2002). 교육 내용으로서의 집합 개념에 대한 비판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 교육학연구>. 12(1), 125-143.
- 이영하.신정은 (2009). 교수공학 친화적, 실용적, 교수학적 변환의 실제적 연구 (10-나 삼각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1(1), 111-129.
- 이현정 (2010). 순열과 조합이론의 대수학적 고찰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홍천 역 (2005). 집합론, 경문사(Y. F. Lin & S. Y. T. Lin(1974), Set Theory : An Intuitive Approach, Houghton Mifflin Harcourt.)
- 조태근.채윤기.손규현.김철언.임성모.정상권.이재학 (1995). 고등학교 공통수학, 서울: 금성교과서(주).
- 전영철 (1994). 연산으로서 대칭차의 중요성에 대한이여, 부산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연구>, 11, 73-84.
- 정광택 (2006). 중학교 수학교과서 7-가의 집합 단원 기술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8(2), 177-213.
- 최용준.김덕환.이한주.위경아.김윤경 (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천재문화.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수학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화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0-3.
- F. W. Anderson & K. R. Fuller (1973). Rings and Categories of Modules, Springer-Verlag.
- J. B. Fraleigh (2000). A First Course In Abstract Algebra, Addison-Wesley.
- T. W. Jonson (1994). Abstract Algebra Theory and Application. PWS Publishing Company.
- W. L. Nicholson (1999). Introduction to Abstract Algebra, A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