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고시 제2007-79호). 서울: (주)대한교과서.
- 김경희 외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RRE 2008-3-1.
- 김명순 (2000). 구성주의와 읽기 교육의 방향. 청람어문학회 22, 43-65.
- 김선화 (2002). 교실 밖 수학여행. 경기도: 사계절.
- 김선희 (1998). 의사소통 지도가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수환 (1996). 수학 문화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논문집. 38, 137-158.
- 김영국 (2004). 수학적 성향의 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8(1), 173-182.
- 김영일 외 (2005). 중.고등학교 수학과 독서지도 매뉴얼. 서울: 서울특별시 교육청.
- 김재철 (2002). 학생 배경변인과 수학에 대한 태도변화와의 관계 분석 : 잠재변인 변화모형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현택 외 (2003). 현대 심리학 이해. 서울: 학지사.
- 김현화 (2003). 읽기를 활용한 수학 학습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화영 (2005). 교과서를 만든 수학자들. 서울: 글담.
- 경남중등수학교과교육연구회 (2006). 수학과 독서 지도 매뉴얼. 경남: 경상남도 교육청.
- 박경미 (2006). 수학비타민.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 박경숙.임두순.박효정 (1989).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II) : 읽기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 RR 89-08.
- 박윤정.권혁진 (2008).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의 쓰기활동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1), 27-47.
- 수학사랑 (2001). 이런 수업 어때요? 9-나. 서울: 수학사랑.
- 신동로.왕경수.김경희 (2007). 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정적 피드백이 수학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19(2), 123-142.
- 신성균 외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교육평가체제 연구(III) : 수학과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M 92-5-2.
- 이경화 (2003).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개정판. 서울: 박이정.
- 이숙희.김진환 (2004).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 수학일지 쓰기가 중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8(1), 157-171.
- 이승운.정은실 (2005). 생활중심 수학보고서 쓰기가 수학학업성취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 연구. 28, 21-37.
- 이종희 (2002). 수학 학습 지도에서 읽기 활용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2(3), 425-442.
- 이종희.김선희 (2002). 수학적 의사소통와 지도에 관한 실태 조사. 학교수학, 4(1), 63-78.
- 이종희.김선희 (2003). 수학적 의사소통. 개정판. 서울: 교우사.
- 이종희.김선희.채미애 (2001).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 기준 개발. 수학교육학연구, 11(1), 207-221.
- 정주선.최미숙 (2006). 수학 관련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용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5(4), 231-242.
- 허혜자 (1996).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우주 (2008).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과 학생의 수학적 사고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혜정 외 (2001). 수학교육학 신론. 서울: 문음사.
- 仲田紀夫 (2001). 김현정 역 (2001). 에펠탑에서 수학을 배우자. 서울: 이지북.
- Adams, T. L. (2003). Reading mathematics: More than words can say. The Reading Teacher, 56(8), 786-795.
- Adams, T. L., & Lowery, R. M. (2007). An analysis of children's strategies for reading mathematics.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61-177. https://doi.org/10.1080/10573560601158479
- Aiken, L. R. (1974). Two scales of attitude toward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5, 67-71. https://doi.org/10.2307/748616
- Bintz, W. P., & Moore, S. D. (2002). Using literature to support mathematical thinking in middle school. Middle School Journal, 34(2), 25-32. https://doi.org/10.1080/00940771.2002.11495350
- Bohlmann, C. (2001). Reading skills and mathematics. in vanden Heuve-Panhuizen, M.(Ed.), Proceeding of the 25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Utrecht-tle Netherlands. 1-387.
- Borasi, R. & Siegel, M. (2000). Reading Counts : Expanding the role of read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NY: Teachers College Press.
- Borasi, R., Siegel, M., Fonzi, J., & Smith, C. F. (1998). Using transactional reading strategies to support sense-making and discussion in mathematics classroom: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3), 275-305. https://doi.org/10.2307/749791
- Carter, T. A., & Dean, E. O. (2006). Mathematics intervention for grades 5-11: teaching mathematics, reading, or both? Reading Psychology, 27, 127-146. https://doi.org/10.1080/02702710600640248
- Casey, B., Kersh, J. E., & Young, J. M (2004). Storytelling sagas: an effective medium for teaching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1), 167-172. https://doi.org/10.1016/j.ecresq.2004.01.011
- Creswell, J. W. (2003).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강윤수 외 8인 공역 (2005). 연구설계: 정성연구, 정량연구 및 혼합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서울: 경문사.
- Draper, R. J. (2002). School mathematics reform, constructivism, and literacy: A case for literacy instruction in the reform-oriented math classroom.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45(6), 520-529.
- Eerde, D. van, & M. Hajer (2005) Language sensitive math teaching in a multi-cultural classroom Students' talking and writing enlightens hidden problems. 4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Barcelona.
- Holliday, M. A. K. (1978). Language as social semiotic London: Edward Arnold.
- Hopkins, M. H. (2007). Adapting a model for literacy learning to the learning of mathematics.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21-138. https://doi.org/10.1080/10573560601158446
- Jordan, N. C., Hanich, L. B., & Kaplan, D. (2003). A Longitudinal Study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in children with specific mathematics difficulities versus children with comorbid mathematics and reading difficulties. Child Development, 74(3), 834-850. https://doi.org/10.1111/1467-8624.00571
- Lager, C. A. (2006). Types of mathematics-language reading interactions that unnecessarily hinder algebra learning and assessment. Reading Psychology, 27(2-3), 165-204. https://doi.org/10.1080/02702710600642475
- Lionel, S., Testard, F., & Coralie, S. (1997). 장석봉 역(2000).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 서울: 궁리.
-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강윤수 외 8인 공역(2005).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서울: 교우사.
- Miller, L. D. (1992). Teacher benefits from using impromptu writing prompts in algebra cla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3(4), 329-340. https://doi.org/10.2307/749309
- National Council Teachers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구광조.오병승.류희찬 공역(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 National Council Teachers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류희찬 외 5인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 Pimm, D. (1987). Speaking mathematically :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London: Routledge & K. Paul.
- Reikeras, E. (2004). Connections between skills in mathematics and ability in reading. PME Conference, 28(1), 1-339.
- Reyes, L. H. (1984). Affective variables and mathematics educa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4, 558-531. https://doi.org/10.1086/461384
- Rowan, T. E., Mumme, J., & Shephred, N. (1990). Communicating in mathematics. Arithmetic Teacher, 38(1), 18-22.
- Sanderson, S. (1996). 황선욱 역(2002). 수학사 가볍게 읽기. 경기도: 한승.
- Schleppegrell, M. J. (2007). The linguistic challenges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Research Review.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39-160. https://doi.org/10.1080/10573560601158461
- Theoni, P. (1999). 고석구.이만근 역(1999). 수학의 스캔들. 서울: 일공일공일.
- Thompson, D. R. (2007). Communication and representations as elements in mathematical literacy.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79-196. https://doi.org/10.1080/10573560601158495
- Thompson, D. R., & Rubenstein, R. N. (2000). Learning mathematics vocabulary: Potential pitfalls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Mathematics Teacher, 93(7), 568-577.
- Wener Tiki, K. et al. (2004). 추금환 역(2004). 꼴찌들도 잘 먹는 맛있는 수학. 서울: 청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