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병두 (1989). 학업성취 관련변인에 대한 Meta 분석.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구병두 (1996). 학업성취 관련 변인. 서울: 양서원.
- 김기석 (1968). 학습습관 검사해설 및 시행요강. 서울: 코리안 테스팅 센터.
- 김문주 (1991). 우리나라 학생들의 시험불안 진단을 위한 도구개발과정.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1), 32-42.
- 김억환, 구병두, 변호걸, 김부국 (1992). 학업성취와 관련된 자아개념 변인, 불안 변인, 학습습관 변인, 성취동기 변인, 인성 변인에 대한 종합 분석. 서울: 건국대 부설 교육 연구소.
- 김완석 (2000). 학습습관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김은숙 (1990). 한국 학생들의 연령에 따른 시험불안도의 추이.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박경숙, 이혜선 (1976).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 검사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박경애 (1997). 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 박광관 (1997). 검사의 빈도가 교과영역별 학업성취도 및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박영희 (1997). 시험불안, 원인귀속 및 학업성취와 자기주의집중과의 상관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 박찬원, 박상학, 조용래 (1999). 의과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신경정신의학, 38(5), 985-996.
- 배미란, 한기순, 박인호 (2002). 과학영재들의 사고양식과 5인성 요인간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13(1), 43-63.
- 변창진 (1987). 학습습관의 측정 및 평가: 정의적 특성의 평가방법. 서울: 중앙교육평가원.
- 윤영화 (2002). 자기조절 학습상담이 학습전략사용, 학습습관,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용승 (2000). 범불안장애. 서울: 학지사.
- 이종승 (1980). 영재의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 행동과학연구소.
- 임미순 (2008). 학습기술과 학습습관 및 시험불안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교육대학원.
- 임지향, 박래준 (1998). 시험불안에 대한 이론적 접근. 학생생활연구, 8, 113-131.
- 조수철 (1991). 시험불안의 개념과 이론.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1), 3-10.
- 조수철, 정영, 홍강의, 신민섭, 성영훈 (2001). 시험불안과 우울, 특성불안 및 상태불안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2(2), 225-236.
- 최진승, 박영희 (1991). 시험불안의 특성과 불안감소 이론 연구. 학생연구, 19, 5-28.
- 표경식 (1998). 성취관련 자기 불일치와 평가위협 스트레스가 수행불안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 한상철, 이수연 (2003). 가출청소년의 우울 및 자살행동에 대한 상담학적 개입전략에 관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1(1), 152-165.
- 허정원 (2006).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인성에 따른 학습방법.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NY: McGrew-Hill Book Company.
- Brown, W. F. (1965). Evidence for coding processes in "Rote" paired-associate learning.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Berbal Behavior, 5(2), 177-181.
- Brown, W. F., & Holtzman, W. H. (1955) A study-attitudes questionnaire for predicting academic succ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6(2), 75-84.
- Brown, W. F., & Holtzman, W. H. (1967). Form C and H in survey of study habits and attitudes. NY: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 Culler, R. E., & Holahan, C. (1980). Test anxiety and academic performance: The effect of study related behavior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 23-38.
- Greist J. H., & Jefferson J. W. 저, 김청자 역 (1998). 심리불안과 자기치료, 서울: 학지사.
- Hodapp, V., & Henneberger, A. (1983). Test anxiety, study habit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dvances Test Anxiety Research, edited by Van der Ploeg, Netherlands. Swtes and Zeitlinger, 119-128.
- Hilgard, E. R., & Bower, G. H. (1966). Theories of learning. (pp. 661). NY: Appleton- Century- Crofts.
- Horney K. 저, 김재은, 김현옥 공역 (1991). 현대인의 이상성격, 서울 : 배영사.
- Liebert, R. M., & Morris, L. W. (1967). Cognitive and emotional components of test anxiety: A distinction and some initial data. Psychological Reports, 20, 975-978. https://doi.org/10.2466/pr0.1967.20.3.975
- Mandler, G., & Sarason, S. B. (1952). A study of anxiety and learning.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47, 166-173.
- Munn, N. (1946). Psychology. NY: Houghton Mifflin.
- Robyak, J. E., & Patton, M. J. (1977). The effectiveness of a study skills course for students of different personality typ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4, 200-207.
- Sarason, S. B., Davidson, K. S., Lighthall F. F., & Waite, R. R. (1958). A test anxiety scale for children. Children Development, 29, 105-113.
- Sarason, I. G. (1957). The effect of anxiety and two kinds of failure on serial learning. Journal of Personality, 25, 282-392.
- Sarason, S. B., Davidson, K. S., Lighthall, F., Waite, R. R., & Ruebush, B. K. (1960). Anxie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NY: John Wiley. & Sons.
- Spielberger, C. D. (1972). Anxiety as an emotional state. In C. D. Speilberger (Ed.), Anxiety: Current trends in theory and research 1. NY: Academic Press.
- Spielberger, C. D., Gonazales H. P., Taylor C. J., Anton W. D., & Algaza B. (1978). Examination stress and test anxiety. In CD Spielberger & IG Sarason (Ed.). Stress and anxiety, Vol 5 (pp. 167-191). Washington, DC: Hemisphere.
- Spielberger, C. D., Gonazales H. P., Taylor C. J., Anton B., Algaza W. D., Ross, G. R., & Westberry, L. G. (1980). Preliminary manual for the tes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lif: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 Tobias, S. (1980). When do instructional methods make a difference. Educational Researcher, 11, 4-10.
- Tolman, R. M., & Jansen, J. (1984). "I really can't do it, anyway": The treatment of test anxiety, Advances in test anxiety research, 3, edited by Van der Pioeg H. M., Schwarzer R., Spieberger. C. D., Lisse/Hillsdale: Swets and Zeirlinger/Erlbaum, 243-254.
- Wine, J. D. (1971). Test Anxiety and Direction of Attention. Psychologic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 91-93.
- Wrenn, C. G., & Humber, W. J. (1941). Study habits associated with high and low scholarship.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2(8), 611-616.
- Zeidner, M., & Schleyer, E. J. (1998). The Big-Fish-Little-Pond Effect for Academic Self-Concept, Test Anxiety, and School Grades in Gifted Childre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4, 305-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