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숙 (2007). (제1차)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평가 및 중장기 전망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종서, 김영찬 (1983). 수업형태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서 (1987). 수업형태분석법. 서울: 배영사
- 나승일 (2003).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이용한 농고 교육실습생의 연구수업 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5(2), 25-40.
- 문명순 (1987).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언어형태 비교 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박외식 (2000).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통한 수업장학이 교사의 수업 기 술 및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박정, 정은영, 김경희, 한경혜, 이서영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03 결과 보고서. 서울: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변영계, 김경현 (2005).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서울: 학지사.
- 신민아 (2003). TIMSS 비디오 연구의 방법을 적용한 수학과 수업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신준식 (2007). 수학수업에서 의사소통 분석-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초등학교교육, 10(1), 15-28.
- 이지현 (2004). 한국과 미국의 초등 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중심적 관점에서의 비교 분석: 초등학교 2-3학년 수준의 곱셈 단원 교육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이지현 (2007). 수학수업 분석체계를 기초로 한 수학수업 실천에 대한 일고찰. 열린 교육연구, 15(3), 151-172.
- 임형, 류희찬, 강민정 (2001). 우리나라 수학 교수법 분석 및 독일, 일본, 미국과의 비교. 대한수학교육학회 추계 수학교육학 연구논문 발표대회 자료집, 649-678.
- 조석희 (2000). 우리나라 수학영재교육의 현황 및 발전 전망. 교육과학연구, 31(1), 195-222.
- 주삼환, 이석열, 김홍운, 이금화, 이명희 (1998).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원미사.
- 천호성 (2008). 수업 분석의 방법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최수일 (2009). 수업분석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수학교사의 전문성 제고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한국교육개발원 (2003).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 실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비디오관찰을 통한 수업분석 및 수업방법개선 워크숍.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장수 (1996). 플랜더즈(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교육연구정보, 25, 118-126.
- 허균 (2006). 언어정보의 시각화 과정 연구. 교육공학연구, 22(2), 143-169.
- 허균 (2009). 현장 우수 수업 사례에 대한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 연구. 수산 해양교육연구, 21(4), 499-507.
- 황세현 (1998). 초등학교 자연과 수업의 문화 기술적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Borich, G. D. (2005). 효과적인 수업관찰(4판) [Observation skills for effective teaching]. (설양환, 김윤옥, 김지숙, 박태호, 우상도, 이범웅, 함희주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원전은 2003에 출판)
- Flanders, N. A. (1960). Interaction analysis in the classroom: A manual for observers. Minnesota, MN: College of Education.
- Hiebert, J., & Stigler, J. W. (2000). A proposal for Improving Classroom Teaching :Lessons from the TIMSS Video Study.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1(1), 3-20. https://doi.org/10.1086/499656
- Stigler, J. W., Gonzales, P., Kawanaka, T., Knoll, S., & Serrano, A. (1999). The TIMSS Videotape Classroom Study: Methods and Findigs from an Exploratory Research Project on Ejghth-Grade Mathematics Instruction in Germany, Japan, the United States (NCES 1999-074).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Retrieved April 16, 2010, from www.timss.org/TIMSS1/TIMSSPublication.html
- Weaver, J. F., & Brawley, C. F. (1959). Enriching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program for more capable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 142(1),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