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학제적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된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융합교육형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ybrid-typed Education Model for PO6 and PO7 Estimation

  • 투고 : 2010.11.10
  • 심사 : 2010.12.09
  • 발행 : 2010.12.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공학인증에서 필수적인 학습성과 평가항목 중 복합학제적 능력평가(학습성과 6)와 의사소통능력(학습성과 7)에 대한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관적 관점의 팀워크와 의사소통능력을 객관적으로 계량화하기 위해 팀워크와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채점기준(Rubric)을 활용하여 평가 기준을 제시한다. 학습성과 6,7번 항목에 해당하는 팀워크와 의사소통능력은 현대 사회의 중요한 사회적 역량으로 사회 및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은 팀워크와 의사소통능력을 학습을 통해 신장시킬 수 있으므로 사회학적, 교육학적 관점이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 점을 다룬 논문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공학인증에서 필수적인 학습성과 6, 7번 항목에 대한 좀 더 타당한 평가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사회 및 교육학적 관점을 함께 제시하고자 하며 예시와 관련교과목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assessment method for PO6(teamwork) and PO7(communication skill), one of the most important assessment items in engineering accreditation. In this paper, we used the assessment criteria of Rubric, to empirically measure the teamwork and communication skill. Teamwork and communication skill (PO6, PO7) are the most critical social competences in modern society. Numerous studies on education showed that teamwork and communication skill can be enhanced through learning. We, therefore, need to investigate teamwork and communication skill in terms of education. However, research on the assessment method of the engineering accreditation, based on educational view is scarce. In this study, we suggest the assessment criteria of Rubric for PO6 and PO7 with the perspective of the education. We also tried to apply the developed criteria to the related subject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명소 ․ 신용국 ․ 선우미란 ․ 한미희(2007). 팀 구성원의 성 별에 따른 팀웍 역량의 구성요인 차이에 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482-483.
  2. 김병재 ․ 김석우 ․ 최재선(2004). 공학도의 의사소통과 리더 십, 팀웍을 배양하기 위한 공학 소양교육 방법. 산업기술연구소논문집, 23: 33-37.
  3. 김복기 ․ 민상원(2009) 국제성함양과 관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선 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63-70.
  4. 김복기 ․ 박진영(2008).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46-57.
  5. 김은주(2007). 부모자녀관계와 자기결정성 요인들이 대학 신입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1(3): 539-555.
  6. 김은주 ․ 도승이(2009).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유능감 및 관계성 욕구와 내재동기 및 수업 참여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3(1): 181-196.
  7. 김희동 ․ 지인영(2009).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학습성과와 교양교육. 교양교육연구, 3(1): 89-103.
  8. 성지미 ․ 강승찬 ․ 민동균(2009). 공학인증 프로그램의 성과에 대한 조사연구. 공학교육연구, 12(4): 102-114.
  9. 유인근(2007).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2): 62-72.
  10. 이준웅 ․ 이상철 ․ 이귀혜 ․ 유정아 ․ 장윤재 ․ 김현석(2007). 공공 화법과 토론 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토론 효능감, 시민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론학보, 51(1): 144- 171.
  11. 장욱희 ․ 이상호(2009). 대학생의 역량과 구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3(1): 31-59.
  12. 장해순 ․ 허경호(2005). 관찰자 측정 스피치 능력 척도 타당성 검토. 한국방송학보, 9(1): 178-217.
  13. 최유현(2008). 공학소양을 위한 '팀워크' 교육. 공학기술, 15(3): 63-66.
  14.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 한국공학인증원 홈페이지 http://www.abeek.or.kr/
  15. 함승연(2009). 공대 졸업생들의 공학기초능력 수준과 교육 요구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1): 196-209.
  16. 허경호(2003).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보, 47(6): 380-410.
  17. 허돈(2009). 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2(1): 57-63.
  18. Furrer, C. & Skinner, E. A.(2003).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148-162.
  19. Hancock, D.(2004).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orientation effects on motivation an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7(3): 159-166.
  20. Hoegl, M. & Gemuenden, H. G.(2001). Teamwork Quality and the Success of Innovative Projects: A Theoretical Concept and Empirical Evidence. Organization Science, 12(4): 435-499.
  21. Jablin, F. M. & Sias, P. H.(2001). Communication competence. In F. M. Jablin & L. L. Putnam (Eds.), The new handbook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dvances in theory, research, and methods (p. 819-864). Thousand Oaks, CA: Sage.
  22. Johnston, B., & Watson, A.(2004). Participation, reflection and integration for business and lifelonglearning: Pedagogical challenges of the integrative studies programme at the University of Strathclyde Business School.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16: 53-62.
  23. Lew, M., Mesch, D., Johnson, D. W. & Johnson, R. T.(1986). Components of cooperative learning: Effects of collaborative skills and academic group contingenc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instream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2): 229-239.
  24. Secretary's Commission on Achieving Necessary Skills(SCANS)(1991). What Work Requires of School: A SCANS report for America 2000, US Department of Labor, Washington, DC. Wentzel, K. R.
  25. McNamara-Barry, C. & Caldwell, K. A.(2004). Friendships in middle school: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 195–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