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iminary Study for Validation of Development of 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

한국형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개발을 위한 타당화 예비연구

  • Cho, Song-Yo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oseo University) ;
  • Baik, Eun-Joo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Mokwon University) ;
  • Kim, Hye-Gum (Dept. of Child Care Education, DongNam Health College) ;
  • Kwon, Yeon-Hee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Chung, Jee-Nha (Dept. of Child Care and Education, Hanbuk University)
  • 조성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
  • 백은주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 김혜금 (동남보건대학 보육학과) ;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
  • 정지나 (한북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 Received : 2010.07.12
  • Accepted : 2010.10.05
  • Published : 2010.10.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KCTJSS) and to evaluate its reliability and validity. KCTJSS was 72 items and 6 point Likert scale. Participants consisted of 211 childcare teachers by purposive sampling.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sulted in 40 items composed of 6 factors : The principal's childcare center operation system, working environments and welfare, social recognition, amount of work and time management, relationships with co-workers, relationships with parents. Second,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supported a 6 factor structure. Third, Criterion-related validity was confirmed by significant correlations of the present scale with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Jorde-Bloom, 1989). Fourth, the reliability of factors using Cronbach's ${\alpha}$ appeared high, ranging from .83 to .93.

Keywords

References

  1. 강혜경(200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경규혜(1995).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와 근무만족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구현아.임양미.이혜선(2009). 보육시설종사자 보수교육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수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4. 권현수(1995). 영유아 보육시설의 효과적 운영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길경숙.노수남(2004).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만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2(11), 123-136.
  7. 김경희(2004). 지원고용담당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동례.이현경(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참여교사와 비참여교사의 직무만족도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25-48.
  9. 김범준(2001).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관련변인에 관한 Meta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김성신(2003).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북지역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순남(2000).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영지(2004).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춘예(1998).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조건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노종희(2001).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9(2), 163-191.
  15. 대한교육연합회(1982). 교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분석적 연구. 정책연구 36.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16. 박근희(2003).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아개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박영태.이경님.하수연(2008).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2008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429-451.
  18. 변미희(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6, 3, 95-117.
  19. 보건복지부(2010). 2009년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20. 서지연(2004).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성영혜(1994). 영유아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 1-21.
  22. 성영혜.이은진(199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활동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1, 143-159.
  23. 신동희(200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송유진(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오경희(1989).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위안이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윤혜미.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2(3), 303-319.
  27. 이기향(2005).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정희.조성연(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4), 559-570.
  29. 이재완(2004).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존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7, 127-149.
  30. 이윤경(1998).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 헌신성과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1.
  31. 전성연(1982). 교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32.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조직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3, 273-305.
  33. 조복희(2001). 보육교사 양성교육체계에 관한 연구. 서울: 보육발전기획단 자료집.
  34. 조성연(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36, 23-44.
  35.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아동학회지, 25(1), 359-373.
  36. 지성애(2007).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1(3), 155-180.
  37. 최성상(2005). 인천지역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하정해(1998). 어린이집 보육교사 근무실태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한국여성개발원(1998).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40. 한수련(2007). 체육지도자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한임순.김향자(1998).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4, 171-178.
  42. 홍금자(2002). 보육교사 양성 교과과정에 관한 비교적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 31, 287-325.
  43. 황해익.박성미.김정신.박선해(2008). 보육교사 승급보수 교육에 대한 교사와 시설장의 인식조사. 한국영유아보육학, 53, 173-198.
  44.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45. Bently, R. R., & Rempel, A. M. (1970). Manual for the Purdue Teacher Opinionnaire(PTO). West Lafayette, IN: Purdue Research Foundation.
  46. Hoppock, R. H. (1935). Job satisfaction. NY: Harper & Brothers.
  47. Huang, H. W. (2001). Kindergarten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the need for continuing education in Souther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Dakota, Vermillion, South Dakota, USA.
  48. Jorde-Bloom, P. (1986). Teacher job satisfaction: A framework for analysi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 167-183. https://doi.org/10.1016/0885-2006(86)90027-X
  49. Jorde-Bloom, P. (1989). Factors influencing overall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2), 107-122.
  50. Klecker, B. M., & Loadman, W. E. (1999). 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atings of job satisfaction by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Educational Management, Administration & Leadership, 119, 504-513.
  51. Kontos, S., & Stremmel, A. J. (1988). Caregivers' perceptions of working conditions in a child care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ly, 3, 77-90.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0-0
  52. Locke, E. A. (1983). The nature and cause of job satisfaction In M. D. Dunnette (Ed.), Handbook of 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53. Pope, S., & Stemmel, A. J. (1992).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satisfacion among child care teachers. Child & Youth Care Forum, 21(1), 44-45.
  54. Scottish Office (2002). Early education and child care plans 2001-2004. HMSO: Edinbur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