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Fashion Involvement and Attitudes of Consumers toward Advertising and Buying Intensions According to Types of Jeans Advertising in Fashion Magazines

소비자의 의복관여도와 패션잡지광고유형별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청 바지광고를 중심으로

  • Park, Ji-Young (The Graduate School of Fash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
  • Chung, Sung-Jee (Dept. Fashion Design, Dongduk Women's University) ;
  • Kim, Dong-Geon (Dept. Statistic &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박지영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 김동건 (동덕 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Published : 2010.01.31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ifferences in: 1) attitudes toward the advertising ofjeans, buying intension, importance of merchandise selection factors, and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among groups according to the level of fashion involvement 2) attitudes toward advertising and buying intension among types of advertising 3) importance among merchandise selection factors 4) utilization among types of information sourc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men and women between 10 and 30 years of age. A sample of 286 men and women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 Using SPSS/PC version 12.0,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alysis of variance, and randomized block design are used for the data analysis.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1) attitudes toward the advertising of jeans, buying intension, importance of merchandise selection factors, and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 among groups according to levels of fashion involvement 2) attitudes toward advertising and buying intension among types of advertising 3) importance among merchandise selection factors 4) utilization among types of information sources.

Keywords

References

  1. 강은미, 박은주. (2003). 의류제품구매 시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류점포 서비스 품질, 의복평가기준 및 의복관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7(1), 29-39.
  2. 고은주, 목보경. (2002). 인터넷광고유형과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광고효과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7), 1258-1269.
  3. 구양숙, 추태귀. (1999). 전기 청소년의 의복관여와 유행선, 도력과의 관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 18-25.
  4. 김문진. (1989). 상표이미지 선호도와 패션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선희, 임숙자. (1996). 의복관여에 따른 광고에 대한 태도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2), 298-310.
  6. 김세희, 이은영. (2000). 의류상품 소비자의 판매촉진 반응 유형과 쇼핑성향, 유통연구, 5(1), 34-48.
  7. 김소영 (1994).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점포애고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김영숙. (2001). 의복쇼핑성향 소비자 유형에 따른 점포선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김은수. (2005). 패션광고의 동성애 표현에 관한 소비자 태도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김효경, 이명희. (1992). 의류광고에 대한 평가, 유행몰입 및 사회적 태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0(3), 33-43.
  11. 남주희. (2004). 소비자 투성에 따른 광고태도가 상표자산에 미치는 영향-패션 진광고를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목보경. (2001). 인터넷 광고유형과 소비자 특성에 따른 광고효과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박민정. (2001). 남녀 대학생의 의복가격지각과 의복쇼핑성향 및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박성은. (2006). 의류제품의 속성에 대한 인지적 복잡성에 관한 연구: 의복관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4), 497-506.
  15. 박재옥, 박혜성. (1995). 의류제품 관여수준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정보탐색활동, 동행자 및 준거집단의 영향, 비계획 구매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연구, 13(2), 181-208.
  16. 서은희. (1995).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의복관여, 지속적 정보탐색 및 의복구매행동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송경희. (2000). 생활주기별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점포선택 행동.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신민경. (1992). 패션광고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신지혜. (1998). 성인여성의 의복쇼핑성향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양수미, 박은주. (1995). 의류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6), 887-894.
  21. 오혜진. (2005). Fashion Art Marketing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흥미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2. 이기원. (1989).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이영선. (1991). 소비자의 의복관여와 외적정보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4. 이종명. (2001).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여도와 의류광고효과 과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5. 이주영, 이선재. (1996). 신세대 여성의 진바지 착용태도와 정보원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2), 336-349.
  26. 이지현. (1997). 광고에 나타난 성역할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7.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3). 소비자행동 (제3판). 서울: 법문사.
  28. 정현숙. (1999). 광고소구유형별로 본 수용자의 자기 감시성 및 인지욕구에 따른 광고효과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9. 조윤식. (2001).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 광고에 대한 태도, 광고에 대한 집중도, 상표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7, 127-146.
  30. 홍희숙. (1997). 신세대 특징의 지향과 의류광고 관여유형에 대한 유행의 사선도자와 추종자 집단 간 차이. 대한가정학회지, 35(3), 63-76.
  31. 황진숙. (2003). 인터넷 위험지각 집단의 의복추구혜택, 인터넷 쇼핑태도 및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7), 746-757.
  32. 황춘섭. (1999). 소구유형별 진의류광고에 대한 소비자 태도: 성적, 비성적 소구유형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논문집, 37, 191-209.

Cited by

  1. The influence of consumers' sports involvement on their attitudes to sports sponsorship of sportswear,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vol.21, pp.6, 2013, https://doi.org/10.7741/rjcc.2013.21.6.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