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은주, 권준희, 윤선영. (2006).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객세분화 및 e-CRM 전략 제안. 한국의류학회지, 29(6), 847-858.
- 글로벌 시대의 글로벌 전략 자라의 공습과 국내 시장은- (2007, 11. 7). Texherald. 자료검색일 2007, 11. 20, 자료 출처 www.texherald.co.kr
- 김문숙, 한성지, 최은정 홍인숙. (1999) 우리나라 패션산업을 위한 패션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소, 7(4), 1-13.
- 김숙진, 오승우. (2004). 가상현실과 패션디자인.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8(1), 37-43.
- 김숙진. (2003). 가상현실과 패션디자인.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대회, 146-147.
- 김영인, 문영애, 이영숙, 이윤주. (2001). 디지털 패션디자인. 파주: 교문사
- 김유성. (2001). 한국 의류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 용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지언. (2007). 3D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복식, 57(2), 46-47.
- 김창원, 차일근, 한종길. (1999). 현대물류관리 서울: 학문사.
- 럭셔리 패션 vs 패스트 패션의 한판 대결. (2003, 7. 3) 조선일보. 자료검색일 2007, 8. 10, 자료출처 http://www. chosun.com
- 민복기. (2003). VMI 시스템의 적용을 통한 재고감소에 관한 연구. C기업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정섭. (2005). 생산지원 VMI에 있어서의 표준재고설정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논문집, 11(1), 111-126.
- 박진아, 조진숙. (1997). 의류산업의 생산 자동화 현황과 그에 따른 생산 기획 및 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1), 20-22.
- 배리사, 이인성. (2004). 디지털 시대의 의상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복식, 54(4), 64-70.
- 서창교, 박종채, 정은희. (2003). 공급체인관리 시스템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정보시스템연구, 12(2), 165-187.
- 섬유. 패션 미래를 향해서-선진기업 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 (2006, 8. 3). 서울경제. 자료검색일 2007, 9. 5, 자료출처 http://economy.hankooki.com
- 세계 의류시장 소싱의 경향. (2005, 6. 16). KOTRA. 자료검색일 2007, 6. 5, 자료출처 http://www.kotra.or.kr
- 신상무. (1998). 국내 패션산업의 Quick Response System 추진 현황과 문제점. 한국CALS/EC 학회지, 3(1), 175-194.
- 신상무. (2007). 섬유패션산업의 공급사슬 관리. 패션비즈니스학회, 11(4), 221-231.
- 업계 첫 CRM 가동. (2004, 2. 23). 어패럴뉴스. 자료검색일 2007, 2. 21, 자료출처 http://www.apparelnews.co.kr
- 염인순. (2004). 2단계 입지결정을 포함한 중구 패션유통업의 신속대응 시스템.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유리. (2002). 의류상품화 과정과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섬유기술과 산업, 6(3/4), 180-186.
- 이재덕. (2000). 섬유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방안. 산업연구원, 19, 74-82.
- 이형철, 박광식. (1997).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成果와 업무프로세스 관리요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논문집, 18(1), 357-373.
- 인터넷 시대의 고객관계관리(CRM). (2000, 9. 6). 삼성경제연구소. 자료검색일 2007, 9. 5, 자료출처 http://www.seri.org
- 입지 넓히는 '패스트 패션'. (2003, 8. 8).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7, 3. 20, 자료출처 http://www.donga.co.kr
- 자라, 가격은 더욱 저렴하게. (2006, 10. 9). Texherald. 자료검색일 2007. 7. 4. 자료출처 http://www.texherald.co.kr
- 잘나가는 자라, 주춤하는 갭. (2007, 8.22). Texherald. 자료검색일 2007, 11. 20, 자료출처 http:..www.texherald.co.kr
- 전문가 진단: 지식경영 성공조건. (2004, 10. 15). 매경이코노미. 자료검색일 2007, 2. 21, 자료출처 http://news.mk.co.kr
- 전수경. (2004).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정경용, 나영주. (2006). 섬유패션 스트림 간 신속대응을 위한 상품 기획 프로그램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6(10), 163-173.
- 조규화. (1994). 한국 패션산업의 유통 구조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8(4), 580-581.
- 조규화. (1996). 21세기 한국 패션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패션 교육방향. 서울: 한국섬유산업연합회.
- 조동성, 이윤철, 양지연 (2003). IT 기술 발전이 산업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전량경영학회 하계 통합학술대회 발표집, 146.
- 조진숙, 차주희. (2000). 국내 의류산업의 POS 시스템 사용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4(3), 451-462.
- 진필수. (1998). 1990년대 한국 의류산업에서의 생산과 유통: 비공식적 경제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인류학, 31(1), 189-245.
- 천종숙. (2001). 디지털 컴퓨터 기술의 어패럴 산업에의 활용. 섬유기술과 산업, 17, 76-87.
- 천종숙, 오세정. (2001). 국내 캐주얼 의류업체의 QRS 도입현황 연구. 한국섬유공학회지, 38(8), 420-427.
- 패션 이제는 SPA다. (2006, 1. 2). 어패럴뉴스. 자료검색일 2007, 6. 14, 자료출처 http://www.appnews.co.kr
- 패션 CRM 페어 19일 개최. (2004, 2. 23). 어패럴뉴스. 자료검색일 2007, 10. 2, 자료출처 http://www.appnews.co.kr/
- 패션에도 '스피드 바람' 1-2주마다 새 디자인 출시. (2005, 9. 20)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7, 2. 21, 자료출처 http:// www.donga.co.kr
- 패스트 패션. (2007, 8. 10). 부산일보. 자료검색일 2007, 9. 3, 자료출처 http://www.busan.com/
- 허은영. (1995). 의류생산 정보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Zara와 Marks & Spencer사의 사례에서 배운다: 의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안. (2003, 11). KOTRA. 자료검색일 2007, 9. 5, 자료출처 http://www.kotra.or.kr
- Barry, N. (2004). European retail digest. Fast Fashion, 41, 8.
- Cater, J. R., & Ferrin, B. G. (1995). The impact transportation costs no SCM.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16(1), 189-212.
- Chase, R. W. (1997). CAD for fashion design. New Jersey: Prentice Hall.
- Devangshu, D. (2004, March 20). retail @ the speed of fashion. Third Eyesight. Retrieved November 21, 2007, from www.3isite.com/articles/ImagesFashion_Zara_Part_I
- Ferdows, K., Lewis, M. A., & Machuca, A. D. (2004). RapidFire fulfillment. Harvard Business Review, 82(11), 104-110.
- Hwang, M. Y., & Weil, D. (1997). The difference of modern manufacturing practices: Evidence from the retail-apparel sectors. Working paper of harvard center for textiles and apparel research. HCTAR. Retrieved November 21, 2007, from http://www.hctar.org/pages/pub-textileappretail.html#ret
- Miller, T. O. (1992). Customer definition of quality.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13(1), 4-7. https://doi.org/10.1108/eb039461
- Peppers, D., & Rogers, M. (2004). Managing customer relationships: A strategic framework. New Jersey: John Wiley & Sons, Inc.
피인용 문헌
- Antecedents of consumers' decision postponement on purchasing fast fashion brands vol.22, pp.5, 2014, https://doi.org/10.7741/rjcc.2014.22.5.743
- Repurchase intention toward fast fashion brands vol.23, pp.6, 2015, https://doi.org/10.7741/rjcc.2015.23.6.940
- The antecedents of purchasing fast fashion brands vol.21, pp.6, 2013, https://doi.org/10.7741/rjcc.2013.21.6.827
- The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 of Fast Fashion Purchaser according to Environmental Consciousness vol.17, pp.4, 2015, https://doi.org/10.5805/SFTI.2015.17.4.550
- The influence of consumption values on fast fashion brand purchases vol.23, pp.3, 2015, https://doi.org/10.7741/rjcc.2015.23.3.468
- Business Strategy of Fast Fashion -A Case Study of Zara- vol.38, pp.2, 2014, https://doi.org/10.5850/JKSCT.2014.38.2.175
- Exploratory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SPA Brands from Marketing Perspectives - Based on Grounded Theory - vol.39, pp.2, 2015, https://doi.org/10.5850/JKSCT.2015.39.2.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