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n Utilizing History of Mathematics

수학사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분석

  • Shim, Sang-Kil (Accreditation Center for Educational Development, Dankook University)
  • Received : 2010.07.28
  • Accepted : 2010.09.28
  • Published : 2010.09.30

Abstract

In this study, in order to use history of mathematics effectively, we investigate the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utilizing history of mathematics. As a result, we must introduce history of mathematics will be able to apply concretely in class to the pre-service teachers. And We must provide the method which is various will be able to apply history of mathematics in class to the pre-service teachers enough. Also, We must provide the instance which relates in utilizing history of mathematics to pre-service teachers enough.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학사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수학사 활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수학사의 내용이 충분하다면 수업에 활용할 것이라고 답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실린 수학사에 관련된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수학사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학생을 지도할 때 수학사를 활용하지 못하며,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수학사를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한 자료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비교사들이 수학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과정에 수학사를 포함시키고, 더 나아가 수학 수업에서 수학사를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수학사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윤서․전성아 (2006). 수학과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적 지식 형성 과정 탐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2), 217-230.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3. 박경미 (2009). 수학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에 대한 연구의 메타적 검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8(1), 93-105.
  4. 신현용․이종욱 (2004). 수학교사의 지식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8(1), 297-308.
  5. 심상길 (2009). 교과서 연립방정식 단원에 제시된 수학사의 소재 분석 및 교수학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1(3), 415-430.
  6. 우정호․민세영․정연준 (2003). 교사 교육과 수학사: 예비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제 24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175-194.
  7. 유현주 (1999). 수학사와 수학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1), 245-259.
  8. 이계송 (2000). 수학사를 도입한 고교 수업 방향 제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이광호 (2009). 중등 수학 예비 교사들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성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1), 1-25
  10. 이대현 (2007), 초등수학에서 분수에 관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 개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0(2), 149-171.
  11. 이정재․윤상현․추신해․심수정 (2007). 학습 단계별 수학사 활용 학습을 통한 수학 수업 개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0(1), 57-70.
  12. 이혜현 (2002). 중학교 함수 지도에 있어서 수학사 도입의 효과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최승현 (2007).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7-3-2.
  14. 한인기 (2003). 중등 교사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학 및 수학사 강좌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4), 465-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