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영 (2007). 패턴탐구를 통한 일반화와 기호표현 -시각적 패턴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2), 313-326.
- 고상숙․전성훈 (2009). 방정식의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문제구조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3(1), 109-128.
- 교육인적자원부 (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권오남․방승진․송상헌 (1999). 중학교 수학 영재아들의 다답형 문항 반응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8(1), 37-48.
- 김남희 (1997). 일반화의 의미와 구성에 대한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7(1), 445-458.
- 김선유 (1995). 문제해결의 전략과 평가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5(1), 79-89.
- 김준겸․임문규 (2001). 문제 상황 제시에 따른 문제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5(1), 77-98.
- 방승진․이상원․황동주 (2001).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Polya의 문제해결 전략을 이용한 문장제 지도 방안-중학교 중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1, 201-233.
- 성인서 (1987). 교사․학생이 수학 문제해결에서 사용하는 전략에 관한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26(1), 9-13.
- 양은경․황우형 (2005). 수학 학습유형과 문제해결 전략,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4), 565-586.
- 양인환 (1990). 산수과 문제해결의 Strategy에 대하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29(1), 7-16.
- 유익승 (2010).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문제 정보의 분석과 활용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동권․김수미․김지원 (2009). 수학 문제해결 지도의 이해, 서울: 학지사.
- 한인기 (2006). 수학교육학의 기초와 실제, 경남: 경상대출판부.
- 한인기․꼴랴긴 (2006). 문제해결의 이론과 실제, 서울: 승산.
- 한인기․꾸쉬니르 (2008). 뇌를 자극하는 수학공부, 서울: 경문사.
- Krulik S., & Rudnick J. (1987). Problem Solving: A Handbook for Teachers, Boston: Allyn and Dacon, Inc.
- Krutetski V. A. (1968). Psihologiya matematicheskih sposobnoctei shkolnikov, Moskva: Prosveshenie.
- Lenchner G. (1983). Creative Problem Solving in School Mathematics,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 Polya G. (2005).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서울: 교우사. (원전 1971년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