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9.
- 문화관광부, "운동으로 자라는 아이", 서울: 문화관광부, 2003.
- 오연주, "유아의 체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 영유아보육학회, 35, pp. 101-118, 2003.
- 윤은영, "유아 신체활동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한국교육개발원, "유아체육 놀이 프로그램 개발연구", 1997.
-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유아 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2004.
- 김성재, "발달적 게임과 교육체조를 통합한 유아 동작활동의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백행순, 생활주제 중심의 동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 동작능력과 신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이만수, "생활주제와 통합한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 이은희, "움직임 개념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임성혜, "유아를 위한 통합적 대상 통제운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전남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김재은, "어린이 발달과 스트레스.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삼성복지재단 제6회학술대회 자료집, 97-116, 1998.
- 김정원, 이정아, "유아의 방과후 활동 경험과 일상적 스트레스의 관계", 아동학회지, 23(6), 121-137, 2002.
- 신의진, "조기교육과 발달병리적 문제: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7-41, 2002.
- 홍은자, "어머니성취압력과 학원.학습지 이용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김종배, "유아의 체육활동이 유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강준호, "놀이중심의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권경아, "놀이중심의 동작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양기순, "요가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윤영진, "민속놀이 참여가 아동의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이상연, "실외놀이 유무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차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2000.
- 신동주. 양영임, "유치원의 실외놀이시설 실태 및 교사와 학부모의 실외놀이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7권제1호. 93-112, 2003.
- 유지현, "2004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 대전광역시 유치원을 중심으로", 배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황양선, "유치원 교사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및 운영 실태",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염현경, "유아의 일상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 박성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 변인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 김수미, "보육시설이용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이규남, "탐색중심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 김명신,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송자영, "신체활동 놀이가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이위환, 전순환, 김용주,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17(2), 267-274, 2008.
- 이지연,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의 관계와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욕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 임숙희, "대근육 활동이 유아의 운동기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Bobbio, T., Gabbard, C., & Caçola, P., "Interlimb Coordination: An Important Facet of Gross-Motor Ability". Retrieved on Dec. 17, 2009 from http://ecrp.uiuc.edu/v11n2/bobbio.html, 2009.
- Mussen, P. H., Conger, J. J., Kagan, J., & Huston, A. C,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6th ed.)". New York: Harper & Row, 1998.
- Wiart, L., & Darrah, J., Review of four tests of gross motor development.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43, pp. 279-285, 2001. https://doi.org/10.1017/S0012162201000536
- Matronia, C. A., "Relationship of direct instruction and practice development of motor skills". ERIC Document No. ED. 239774, 1982.
- Hatzitaki, V., Zisi, V., Kollias, I., & Kioumourtzoglou, E., "Perceptual-motor contributions to static and dynamic balance control in children. Journal of Motor Behavior", 34(2), pp. 161-170, 2002. https://doi.org/10.1080/00222890209601938
- Davies, M., "Outdoor: An important context young children's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5, pp. 37-49, 1996. https://doi.org/10.1080/0300443961150104
- Dempsey, J. D., & Frost, J. L., "Play environm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pp. 306-321). New York: Macmillan, 1993.
- Frost, J. L., "Play and playscapes". Albany, NY: Delmar, 1992
- Ulrich, D. A., "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 : Examiner's Manual (2nd ed.). Austin, Tx: Pro-Ed, 2000.
- Dee, R. C., "The level of motor skill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provided a physical education program and preschool children provided with play environments". A Bell & Howell Company, 1993.
- Kelly, L. E., Dagger, J., & Walkley, J., "The effects of an assessment based physical education program on motor skill development in preschool children".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12(2), pp. 153-164,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