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nfluence of Traditional Play Program on physical Fitness and physical Self-Concept of Children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 및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 Published : 2010.01.31

Abstract

This study intends to evaluate the impacts of traditional recreations on children's physical strength and self-ego on a group of 40 seven-year-old children observed twice per week for a ten week period.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in the changes of the infant's basic physical strength, according to the traditional playground program, low factors like muscular strength, agility, quickness, and flexibility shows higher in experimental group comparing to control group. Statically between two group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Second, in the changes of the infant's physical self-concept, according to the traditional playground program, low factors like, appearance, fitness ability, and physical strength Shows higher in experimental group comparing to control group, but statically, two groups there wasn't any significant differences. So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research, it clearly shows that traditional playground program has positive effects to the infant's basic physical strength, and physical self-concepts.

본 연구는 5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주2회 10주간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유아의 기초체력 향상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 변화에 있어서 하위 요인 중 근력,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등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변화에 있어서 하위 요인 중 외모, 운동 유능감, 체력 등이 통제 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 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건강 요인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는 두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상조, 조정환, "유아체육 :사회체육 프로그램 시리즈", 한국사회체육진흥회,1986.
  2. 문화체육부, "취학전 아동의 체격 및 체력육성을 위한 체육놀이프로그램개발",. 문화체육부, 1995.
  3. 김영술, "고무줄놀이가 초등학교 기초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 권선자,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고무줄놀이의 학습단계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 홍명의. "전통놀이가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력과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배인자, 한규령,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7. 김성재, "발달적 게임과 교육체조를 통합한 유아동작 활동의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8. 윤은영, "유아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덕성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9. 황순각, "유아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10.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교육과정 해설(1)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2008.
  11.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 "운동은 요람에서부터 (유아편)", 국민생활체육협회, 1991.
  12. 송인섭,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1998.
  13. 교육부, "유아전통놀이 교육활동 지도자료", 서울특별시교육청, 1993.
  14. 최상수, "한국 전래 어린이 놀이", 웅진 출판사, 1985.
  15.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0.
  16. 교육부,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 1998.
  17. 박문환, " 평생체육론", 대경, 1996.
  18. 안병철. 반기봉, "운동과 건강", 태근 문화사, 1992.
  19. 김종인, "운동과 건강", 부산전문대 출판사, 1996.
  20. 이대균, "전통놀이 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1998.
  21. 전라남도교육청, "유치원 전통놀이 활동 자료", 전라남도교육청, 1998.
  22. 임미경, "전통놀이를 통한 일반. 장애아의 통합 교육이 기초체력발달과 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3. 안을섭, "유아의 체력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24. 한국교육개발원, "유아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연구 (1)(2)", 한국교육개발원, 1997.
  25. 박길준. 박태섭. 박형섭, "성장 단계별 신체의 발육발달론", 상조사, 1995.
  26. 김은심, "통합적 동작교수방법이 유아의 기본운동능 력과 창의적사고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1995.
  27. 신현옥, "자신과 타인 이해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 및 친사 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6.
  28. 신현옥, "유아의 자아개념과 창의성과의 관계", 배화논집, 제18권, pp. 237-240, 12월, 1996.
  29. 국민생활체육협의회, "건강실천 100세 프로그램 개발(유아부)", 1998.
  30. 주정호, "유아체육 프로그램 개발 효과 검증",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31. 이은화, "전통놀이의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32. 공갑례, "통합적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창의적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1996.
  33. 최연희,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체력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4. 강은영,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 및 기본운동기술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5. 윤옥주, "전통놀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창의적신체표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36. 오연주, "유아의 체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영유아보육학회, 제35권, pp. 101-118, 2월, 2003.
  37. 조성미, "고무줄놀이가 유아의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8. 노정아, "고무줄뛰기가 정상, 비만 여중생의 건강에 관련 된 체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39. 김동섭, "줄넘기 운동방법이 초등학교 기초체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0. 김병준, "한국판 신체적 자아개념 측정도구개발", 학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2권 , 2호, pp. 69-90, 8월, 2001.
  41. 박희석, "신체 및 정신건강을 위한 초등학교 여학생 고무줄놀이 지도", 전라북도교육연구원 연구월보. 198호, pp. 91-120, 9월, 1985.
  42. 이영기, "고무줄운동이 아동의 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교육, 제13집, pp. 91-98, 1997.
  43. 주종은, "유아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운동능력 및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44. 최경남, "공학적 발문의 창의성 효과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9권 ,6호, pp. 1825-1829, 2008. https://doi.org/10.5762/KAIS.2008.9.6.1825
  45. 김병준, "개인의 의료기관에 내원한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에게 실시한 건강교육이 치료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0권, 3호, pp. 425-431, 2009.
  46. Gallahue, D. L., "Understandin 1Motor Development", John Wiley & Sons. Inc, 1998.
  47. Gallahue, D. L, & Ozmun, J. C., "Understanding Motor Development. Infants, children, adults.". Boston: McGraw-Hill Companies. In, 1998.
  48. Gallahue, D. L, & Donnelly, F. C."Development physical education fo children(4th ed)", Champaign, IL: Human Kinetcs, 2003.
  49. Marsh, H. W., The measurement of physical self-concept: Aconstruct validation approach. In R. K. Fox(Ed.). "The physical self; From motivation to well-being", Champaign, IL: Human Kinetics, 1997.
  50. Williams, G.M.., " Perceptual Motor Development, Prentice-Hall Inc, 1983.
  51. McCall, R. M., & Craft, D. H.., "oving with a purpose: Developing programs for preschoolers of all abilities", Champaign, IL: Human Kinetics. Murata, N. M.,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