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훈식 (2006). 중학교 화학 수업에서 외적 표상의 유형 변환을 촉진하는 그리기와 쓰기의 효과 및 활용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1].
- 권혁순, 최은규, 노태희 (2003). 물질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하여 중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분석. 대한화 학회지, 47(3), 265-272.
- 권혁순, 최은규, 노태희 (2004). 화학 교육에서 사용되는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및 비유 사용의 제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87-297.
- 김경순, 신은주, 한재영, 노태희 (2006a). 비유를 사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대응 오류와 개념 이해도의 관계. 대한화학회지, 50(6), 486-493.
- 김경순, 최은규, 차정호, 노태희 (2006b). 중학교 과학 개념 학습에서 비유 만들기를 이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대한화학회지, 50(4), 338-345.
- 김경순, 황선영, 노태희 (2008). 비유 만들기를 활용한 반응속도 개념 학습에서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관계 이해도 및 대응 오류 조사. 대한화 학회지, 52(4), 412-422.
- 김동렬 (2008). 유전 관련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비유 만들기 수업의 적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24-437.
- 김영민, 박희숙 (2000).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리 개념 설명에 사용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411-420.
- 김유정, 문세정, 노태희 (2009). 크로마토그래피 개념에 대해 중학교 과학영재가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8), 861-873.
- 노태희, 양찬호, 강훈식 (2009). 포화 용액 개념에 대해 초등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특성과 대응 관계 이해도 및 대응 오류. 초등과학교육, 28(3), 292-303.
- 노태희, 양찬호, 강훈식 (2010). 초등학교 5학년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들의 포화 용액 개념에 대한 비유 만들기 과정의 유형과 비유 만들기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29(2), 219-232.
- 박승재, 조희형 (1999). 교수-학습 이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변춘수, 김희백 (2010).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 이중학생의 광합성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 학교육학회지, 30(2), 304-322.
- 심영옥, 유시덕 (2008). 아동미술활동의 길라잡이 미술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창지사.
- 정대균, 이혜정, 정선희, 오창호, 박국태 (2007). 기체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조사 및 대안 개념 유형 분석. 초등과학교육, 26(4), 359-371.
- 차정호, 변순화, 노태희 (2004). 제7차 중등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 분석. 대한화학회지, 48(6), 629-637.
- 최경숙, 김민화 (2002). 유추를 통한 아동의 지식 창출 과정에 관한 고찰. 생활과학, 5, 79-96.
- 최경희, 이영애, 류수경 (2003).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 분석 및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 지, 23(2), 165-175.
- 최선영 (2006). 제6차와 7차 초등학교 과학 교과 서에 제시된 비유 비교분석. 초등과학교육, 25(2), 149-158.
- 최선영, 이은정, 강호감 (2006). 초등과학 학습에서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시각적비유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167-176.
- Boujaoude, S., & Tamim, R. (2000). Analogies generated by middle-school science students-types and usefulness. School Science Review, 82(299), 57-63.
- Cavallo, A. M. L. (1996). Meaningful learning, reasoning ability, and students' understanding and problem solving of topics i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6), 625-656.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8)33:6<625::AID-TEA3>3.0.CO;2-Q
- Driscoll, M. P. (1999).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Boston, MA: Allyn & Bacon. 양용칠 역(2002).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 Glynn, S. M. (1996). Effects of instruction to generate analogies on students'recall of science text. (Reading Research Report No. 60). Athens, GA: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6259)
- Hsu, C. L. (1993). Content emphasis, practice, and cognitive style in analogical problem solving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ssoury-Columbia.
- Lin, H., Shiau, B., & Lawrenz, F. (1996).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science with pictorial analogi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4), 495-511. https://doi.org/10.1007/BF02357457
- May, D. B., Hammer, D., & Roy, P. (2006). Children's analogical reasoning in a thirdgrade science discussion. Science Education, 90(2), 316-330. https://doi.org/10.1002/sce.20116
-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125- 139. https://doi.org/10.1016/S0959-4752(02)00016-6
- Middleton, J. L. (1991). Student-generated analogies in biology. American Biology Teacher, 53(1), 42-46. https://doi.org/10.2307/4449212
- Nottis, K. E. K., & McFarland, J. (2001). A comparative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 analogies generated for process and structure concepts.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5(4). [URL] http://unr.edu/ homepage/crowther/ejse/knottisetal.html
- Pittman, K. M. (1999). Student-generated analogies: Another way of know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 1-22.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901)36:1<1::AID-TEA2>3.0.CO;2-2
- Rule, A. C., & Furletti, C. (2004). Using form and function analogy object boxes to teach human body syste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4(4), 155-169.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4.tb18237.x
- Spier-Dance, L., Mayer-Smith, J., Dance, N., & Khan, S. (2005). The role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in promo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for undergraduate chemistry students.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23(2), 163-178. https://doi.org/10.1080/02635140500266401
- Wong, E. D. (1993). Understanding the generative capacity of analogies as a tool for explan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0), 1259-1272. https://doi.org/10.1002/tea.3660301008
피인용 문헌
- 초등 과학영재교육에서 포화용액 개념에 대한 소집단 비유 만들기의 효과 vol.55, pp.3, 2010, https://doi.org/10.5012/jkcs.2011.55.3.509
- Mapping Analysis of Scientific Concepts and Analogies Generat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bout Light and Waves using Learning Materials for Generating Analogies vol.16, pp.4, 2010, https://doi.org/10.24231/rici.2012.16.4.1189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Instruction Program for the ‘Defense Action' Chapter in Life ScienceⅠUtilizing Student Generated Role-Playing Analogy vol.41, pp.1, 2013, https://doi.org/10.15717/bioedu.2013.41.1.97
- 과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소집단 논의 과정에서 나타난 비유적 추론의 생성 수준과 설명적 모델 생성의 관계 분석 vol.33, pp.2,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522
- Social Interaction according to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Scienceand Their Levels of Scientific Knowledge during Small-Group Argumentation vol.42, pp.4,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4.42.4.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