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민 (2004). 과학적 맥락의 논의과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논의과정 요소의 특징.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강은형 (2001). 중학교 자유주제 과학탐구의 문제 해결 유형과 탐구수준 평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혁렬 (1998). 과제학습을 이용한 지리와 탐구력 신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 (1998). 과학과교육과정(별책9).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부 (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 서울: 대한 교과서(주).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7차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해설.
- 김조연, 신애경, 박국태, 최병순 (2001).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의 효과 및 학생들이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대한화학회지, 45(5), 470-480.
- 김종일, 우종옥 (1993). 고등학생의 인지수준과 과 학탐구 능력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96-307.
- 김지영, 성숙경, 강성주, 박종윤, 최병순 (2002).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의 효과. 한 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57-767.
- 박성기 (2008). 자유탐구과제 수행 과정에서 나타 난 초등 과학 영재 학생들의 상호작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성숙경 (2005).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징.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손영식 (2000). 과학과 교수-학습 개선에 관한 연구. 연구논총_경기도 교육연구정보원, 12(9), 165-191.
- 이현영, 장상실, 성숙경, 강성주, 최병순 (2002).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 과정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 양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60-670.
- 장상실 (2003).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 과정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 변화와 변화 요인.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희형 (1992). 과학적 탐구의 본질에 대한 분석 및 탐구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12(1), 61-73.
- 지혜미 (1995). 우리나라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 력과 과학 탐구 능력과의 관계에 대하여. 이화여자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병순, 허명 (1987).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 학교과내용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1), 19-32.
- 현종오 (2001).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 구실험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nderman, E. M. & Young, A. J.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11-831. https://doi.org/10.1002/tea.3660310805
- Cohen, E. G. (1994).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i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1), 1-35. https://doi.org/10.3102/00346543064001001
- Jones, M. G., Rua, M. J., & Garter, G. (1998). Science teachers' conceptual growth within Vygotsky's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9), 967-98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11)35:9<967::AID-TEA2>3.0.CO;2-R
- Lompscher, J (1994). Learning strategies: An essential component of learning activity. Paper presented at the 5th EARLI conference, Aixen provence.
-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ended sourcebook loaded, SAGE Publications.
- Nakhleh. M. B., & Krajcik, J. S. (1993). A protocol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technology on students' action, verbal commentary and thought process during the performance of acid-base titr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9), 1149-1168. https://doi.org/10.1002/tea.3660300911
- Richmond, G., & Striley, J. (1996). Making meaning in classrooms: Social processes in small-group discourse and scientific knowledge buil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839-858.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10)33:8<839::AID-TEA2>3.0.CO;2-X
- Shayer, M. and Adey, P. S. (1981). Towards a science of science teaching. London: Heinemann Educational.
- Spradly, J. P. (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Holt, Rinehart and Winston.
Cited by
- 세 가지 다른 중화적정 실험 방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산.염기 관련 개념의 이해 분석 vol.31, pp.6,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6.864
- The Development of a Free-response Test for the Assess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vol.40, pp.1,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2.40.1.167
- 중학생의 소집단 자유탐구활동 중 물리 영역 탐구문제의 구성과 변인 추출 및 명료화 과정 vol.32, pp.5,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903
-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Attitudes and their Perceptions to Self-directed Field Research Activities vol.52, pp.3, 2010, https://doi.org/10.15812/ter.52.3.201312.351
- Development of pre-laboratory activities of hypothesis-testing experiments to enhance 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vol.43, pp.3,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3.205
- Application of Pre-Laboratory Activities of Hypothesis-Testing Experiments toEnhance 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vol.43, pp.4,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4.423
-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을 적용한 초등학생 수준별 자유탐구 안내자료 개발 및 효과 vol.37, pp.3, 2010, https://doi.org/10.15267/keses.2018.37.3.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