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용주, 이준기 (2007). 생물학자와 고등학생의 생물학 가설 생성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fMRI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4), 601-610.
- 권용주, 이준기, 이일선 (2007). 꽃가루 분류에서 과학교사들이 생성한 분류지식의 분석을 통한 분류능력지수 산출식의 개발. 중등교육연구, 55(3), 21-43.
- 권용주, 정진수, 박윤복, 강민정 (2003).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철학적 연구 - 귀납적, 귀추적, 연역적 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15-228.
- 권용주, 정진수, 이준기, 이일선 (2008). 과학적 탐구사고력향상을위한과학지식의생성과평가. 서울: 메이드.
- 김수미, 정영란 (1997). 항상성, 동∙식물 분류, 식물의 양분생산에 대한 학생의 개념 조사와 오개념 형성 원인으로써 교사 요인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3), 261-271.
- 박경화 (2003).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생물 II 교과서의 동물분류단원에 대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2), 157-169.
- 심재호, 정완호 (1996). 식물 분류 개념에서 중학생들의 심리적 위계에 따른 수업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4(2), 199-209.
- 장지은, 이길재, 김성하, 김희백 (2005). 과학 창의성 향상을 위한 고등학교 생물 분류 단원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4), 505-516.
- 정완호, 허명, 차희영 (1999). 한국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식물분류 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1), 25-36.
- 조은미, 김수일, 정진수, 권용주 (2005). 생물 계통수 생성의 사고 과정 모형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13-22.
- 주정은, 차희영 (2007). 관찰에 의한 분류하기 탐구 능력 평가 준거 개발. 초등과학교육, 26(4), 407-417.
- 최현동, 양일호, 권치순 (2006). 초등학교 6학년의 인공자극과 자연자극에 대한 분류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40-48.
- AAAS (1990). SAPA II. New Hampshire: Delta Education, Inc.
- Amodio, D. M., Jost, J. T., Master, S. L., & Yee, C. M. (2007). Neurocognitive correlates of liberalism and conservatism. Nature neuroscience, 10, 1246 - 1247. https://doi.org/10.1038/nn1979
- Ansari, D., & Coch, D. (2006). Bridges over troubled waters: education and cognitive neuroscience.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0(4), 146-151. https://doi.org/10.1016/j.tics.2006.02.007
- Ashby, F. G.& Maddox, W. T. (2005). Human Category Lear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6, 149-178.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6.091103.070217
- Ashby, F. G., Alfonso-Reese, L. A., Turken, A. U., & Waldron, E. M. (1998). A neuropsychological theory of multiple systems in category learning. Psychological Review, 105(3), 442-481. https://doi.org/10.1037/0033-295X.105.3.442
- Byeon, J. H., Lee, J. K., & Kwon, Y. J. (2009). Brain activation pattern and functional connectivity network during classification on the living organism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7), 751-758
- DeGutis, J. & D'Esposito, M. (2009). Network changes in the transition from initial learning to well-practiced visual categorization.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3(44), 1-13.
- Gendron, R. P. (2005). The classification & evolution of Caminalcules.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2(8), 570-576.
- Grossman, M., Smith, E. E., Koenig, P., Glosser, G., DeVita, C., Moore, P., & McMillan, C. (2002). The neural basis for categorization in semantic memory. Neuroimage, 17, 1549-1561. https://doi.org/10.1006/nimg.2002.1273
- Haier, R. J., Siegel, B. V., MacLachlan, A., Soderling, E., Lottenberg, S., & Buchsbaum, M. S. (1992). Regional glucose metabolic changes after learning a complex visuospatial/motor task: A positron emission tomographic study. Brain Research, 570, 134-143. https://doi.org/10.1016/0006-8993(92)90573-R
- Honey, J. N. & Paxman, H. M. (1986). The importance of taxonomy in biological education at advanced level.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20(2), 103-111. https://doi.org/10.1080/00219266.1986.9654795
- Inhelder, B. & Piaget, J. (1964). The early growth of logic in the child. W. W. Norton & Company, Inc.
- Jiang, X., Bradley, E., Rini, R. A., Zeffiro, T., VanMenter, J., & Riesenhuber, M. (2007). Categorization training results in shape- and category-selective human neural plasticity. Neuron, 53, 891-903. https://doi.org/10.1016/j.neuron.2007.02.015
- Kwon, Y. J., Lee, J. K., Shin, D. H. & Jeong, J. S. (2009). Changes in brain activation induced by the training of hypothesis generation skills: An fMRI study. Brain and Cognition, 69, 391-397. https://doi.org/10.1016/j.bandc.2008.08.032
- Magulis, L. (1981). How many kingdom? Current views of biological classification.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43, 482-489. https://doi.org/10.2307/4447368
- Mizuno, K., Tanaka, M., Ishii, A., Tanabe, H. C., Onoe, H., Sadato, N. & Watanabe, Y. (2008).The neural basis of academic achievement motivation. Neuroimage, 42, 369-378. https://doi.org/10.1016/j.neuroimage.2008.04.253
- Nosofsky, R. M., Gluck, M. A., Palmeri, T. J., McKinley, S. C., & Glauthier, P. (1994). Comparing models of rule-based classification learning: A replication and extension of Shepard, Hovland, and Jenkins (1961). Memory & Cognition, 22, 352-369. https://doi.org/10.3758/BF03200862
- Poldrack, R. A., Prabhakaran, V., Seger, C. A., & Gabrieli, J. D. E. (1999). Striatal activation during acquisition of a cognitive skill. Neuropsychology, 13(4), 564-574. https://doi.org/10.1037/0894-4105.13.4.564
- Rosenzweig, M. R., Breedlove, S. M. & Watson, N. V. (2005). Biological psychology: an introduction to behavioral and cognitive neuroscience, 4thEd, Sinauer associate, Inc.
- Tsukiura, T., Fujiib, T., Takahashia, T., Xiaoa, R., Inase, M., Iijima, T., Yamadori, A., & Okuda, J. (2001). Neuroanatomical discrimination between manipulating and maintaining processes involved in verbal working memory; a functional MRI study. Cognitive Brain Research, 11, 13-21. https://doi.org/10.1016/S0926-6410(00)00059-8
- Zhang, J. X., Leung, H. C. & Johnson, M. K. (2003). Frontal activations associated with accessing and evaluating information in working memory: an fMRI study. NeuroImage, 20, 1531-1539. https://doi.org/10.1016/j.neuroimage.2003.07.016
피인용 문헌
-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두뇌기반 분석틀의 개발 vol.30, pp.5,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5.647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quations of the Contribution Degree on the Brain Compatibleness Index - Focused on ‘Structures and Functions of Cells' Unit in the 7th Grade Science Textbooks- vol.38, pp.4,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0.38.4.531
-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두뇌기반 분석을 위한 두뇌맞춤지수 산출식 개발 vol.30, pp.8,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8.1031
- Development of An Inventory to Classify Task Commitment Type in Science Learning and Its Application to Classify Students' Types vol.33, pp.3,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3.679
- Analysis of Task Commitment Types of Science Learning in High School Students' Biology Classification vol.33,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863
- Effect of Teaching-Learning Program Based on the MOSt Modelon Motivation for Learning-Focused on the Unit of Life Activities and Energy in Life Science Ⅰ- vol.42, pp.3,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4.42.3.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