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훈식, 김명순 (2008).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64-470.
- 강훈식, 신석진, 차정호, 한재영, 노태희 (2007). 현행 예비 화학교사 교육과정이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화학회지, 51(2), 193-200.
-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과학.
- 김성수 (2006).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교육의 비교 연구: 교육 과정 및 교과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민, 여성희, 심규철. (2007). 초등학교 예비교사와 현직 교사의 과학 및 과학 교육에 대한 신념. 초등과학교육, 26(5), 489-498.
- 노석구 (1997).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내용 비교 및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과학교육논총, 9, 39-58.
- 방선욱 (2002). 구성주의적 교육관의 이론적 함의와 적용 가능성 고찰. 교육과학연구, 15(1), 43-64.
- 이미경, 김주훈 (2004). 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 싱가포르의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82-1093.
- 조영남 (2003). 초등 교사를 위한 구성주의 교수학습 환경 개발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1), 179-205.
- 조희형, 최경희 (2002).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20-836.
- 주은정, 이수영. 김재근. 이지영 (2009). 초등학교3학년의 과학자와 과학 학습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8(1), 35-45.
- Baviskar, S. N., Hartle, R. T., & Whitney, T. (2009). Essential criteria to characterize constructivist teaching: Derived from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pplied to five constructivist-teaching method art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4), 541-550. https://doi.org/10.1080/09500690701731121
- Finson, K. D. (2001). Investigat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self efficacy relative to self-image as a science teacher.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3(1), 31-42. https://doi.org/10.1007/BF03176931
- Finson, K. D., Thomas, J., & Pedersen, J. (2006). Comparing science teaching styles to students'perceptions of scientis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1), 8-15.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6.tb18066.x
- Louca, P., Rigas, P., & Valanides, N. (2002). Primary student teachers'conceptions of science teaching. In A. Papastylianou (Ed.)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ience Education (pp. 242-248). Nicosia, Cyprus: ARLO Ltd.
- Loucks-Horsley, S., Hewson, P. W., Love, N., & Stiles, K. E. (1998). Design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science and mathematics. Thousand Oaks, CA:Corwin Press.
- Philippou, G., & Christou, C. (2002). A stud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of primary teachers. In G. C. Leder, E. Pehkonen, & G. Torner (Eds.), Belief: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11-231).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Shireen-Desouza, J. M., & Czerniak, C. M. (2003). Study of science teachers'attitudes toward and beliefs about collaborative reflective practic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4(2), 75-96. https://doi.org/10.1023/A:1023653911246
- Skott, J. (2009). Contextualising the notion of 'belief enactment'.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2(1), 27-46. https://doi.org/10.1007/s10857-008-9093-9
- Thomas, J. A., & Pedersen, J. E. (2003). Reforming elementary science teacher preparation: What about extant teaching belief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7), 319-330.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3.tb18209.x
- Thomas, J. A., Pedersen, J. E., & Finson, K. (2001). Validating the Draw-A-Science- Teacher-Test Checklist (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3), 295-310. https://doi.org/10.1023/A:1014216328867
- Weber, S., & Mitchell, C. (1996). Drawing ourselves into teaching: Studying the images that shape and distort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ing Education, 12(3), 303-313. https://doi.org/10.1016/0742-051X(95)00040-Q
- Wilson, S., & Cooney, T. (2002). Mathematics teacher change and development, In G. C. Leder, E. Pehkonen, & G. Torner (Eds.), Beliefs: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27-147).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Cited by
- 교육실습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vol.30, pp.2,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2.261
-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 이미지와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vol.30,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4.519
- Analysis of Secondar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Teaching Perspectives: Comparison between the Results of 2007 and 2010 vol.52, pp.3, 2013, https://doi.org/10.15812/ter.52.3.201312.464
- 예비 화학 교사의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중심 과학 수업 계획과 수행: 어려움과 극복과정을 중심으로 vol.60, pp.5, 2016, https://doi.org/10.5012/jkcs.2016.60.5.342
- 미래 과학교육에 대한 예비 초등 교사들의 인식 vol.36, pp.1, 2017, https://doi.org/10.15267/keses.2017.36.1.085
-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교수목표 지향성과 과학 수업 이미지 사이의 관계 vol.37, pp.4, 2010, https://doi.org/10.15267/keses.2018.37.4.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