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9]. 서울: 교육부.
- 김경순 (2005). 화학 개념 학습에서 협동적 CAI와 상호동료 교수적 CAI의 효과: 개념 이해와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노태희, 차정호, 김창민, 최용남 (1998).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입자 수준의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컴퓨터보조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61-171.
- 우수명 (2007). 마우스로 잡는 SPSS 14.0. 서울:인간과 복지.
- 윤지현, 한재영, 노태희 (2009). 구성주의 교사양성교육을 지원하는 방안으로서 웹 기반 교육 체제의 유용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2), 240-252.
- 윤회정, 우애자 (2007).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기체의 성질에 관한 오개념 비교. 교과교육학 연구, 11(2), 567-582.
- 임청환 (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258-272.
- 정은영 (2006). 제7차 중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운영 실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2), 155-173.
- 최경숙 (2003). 물질의 상태와 상태변화에 대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Adadan, E., Irving, K., & Trundle, K. C. (2009). Impacts of multi-representational instruction on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s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13), 1743-1775. https://doi.org/10.1080/09500690802178628
- Adbo, K., & Taber, K. S. (2009). Learners' mental models of the particle nature of matter: A study of 16-year-old Swedish scienc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6), 757-786. https://doi.org/10.1080/09500690701799383
- Ausubel, D. (1968). Educational psychology.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 Berg, T., & Brouwer, W. (1991). Teacher awareness of student alternate conceptions about rotational motion and gravit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8(1), 3-18.
- Driver, R., & Oldham, V. (1986).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3(1), 105-122. https://doi.org/10.1080/03057268608559933
- Driver, R., Squires, A., Rushworth, P., & Wood-Robinson, V. (1994). Making sense of secondary science: Research into children's ideas. London: Routledge.
- Guzzetti, B. J., Snyder, T. E., Glass, G. V., & Gamas, W. S. (1993). Promoting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A comparative metaanalysis of instructional interventions from reading education and science educat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8(2), 116-159. https://doi.org/10.2307/747886
- Halim, L., & Meerah, S. M. (2002). Science traine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its influence on physics teaching.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0(2), 215-225. https://doi.org/10.1080/0263514022000030462
- Herron, J. D. (1996). The chemistry classroom: Formulas for successful teaching. American chemical society, Washington, DC.
- Hesse, J. (1989). From naive to knowledgeable. The Science Teacher, 56(6). 55-58.
- Meyer, H. (2004). Novice and expert teachers'conceptions of learners'prior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8(6), 970-983. https://doi.org/10.1002/sce.20006
- Morrison, J., & Lederman, N. (2003). Science teachers'diagnosis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preconceptions. Science Education, 87(6), 849-867. https://doi.org/10.1002/sce.10092
- Osborne, R., & Freyberg, P. (1985). Learning in science: The implications of children's science. Aukland, New Zealand: Heinemann.
- Pine, K., Messer, D., & St. John, K. (2001). Children's misconceptions in primary science: A survey of teachers'views.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9(1), 79-96. https://doi.org/10.1080/02635140120046240
- Pines, A. L., & West, L. T. (1986). Conceptional understanding and learning: An interpretation of research within a source-ofknowledge framework. Science Education, 70(5), 583-604. https://doi.org/10.1002/sce.3730700510
- Stavy, R. (1990). Children's conception of changes in the state of matter: from liquid (or solid) to ga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3), 247-266. https://doi.org/10.1002/tea.3660270308
- Taber, K. S. (2001). The mismatch between assumed prior knowledge and the learner's conceptions: A typology of learning impediments. Educational Studies, 27(2), 159-171. https://doi.org/10.1080/03055690120050392
Cited by
- 예비 과학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와 오답 반응 분석: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vol.55, pp.6, 2010, https://doi.org/10.5012/jkcs.2011.55.6.1030
- 예비 과학 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와 문제 해결 능력 조사 vol.56, pp.5, 2010, https://doi.org/10.5012/jkcs.2012.56.5.617
- 물질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한 개념 변화에 초등교사들의 토론이 미치는 영향과 분류활동 결과의 분석 vol.59, pp.4, 2010, https://doi.org/10.5012/jkcs.2015.59.4.320
- 물질의 특성에 대한 중학생의 거시적 개념과 미시적 개념의 비교 vol.62, pp.3, 2018, https://doi.org/10.5012/jkcs.2018.62.3.243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개념과 탐구 활동의 개선 방안 조사 - 지구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 vol.44, pp.3, 2010, https://doi.org/10.21796/jse.2020.44.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