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이순, 김명식 (2005). 여자 고등학생의 시험불안에 영향을 주는 인지특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3(2), 75-84.
- 김경희, 김계하 (2009). 자아존중감 증진프로그램이 여자대학 신입생의 자아존중감과 생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8(1), 431-438.
- 김문주 (1990). 시험불안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4(1), 91-110.
- 김영선, 김영희 (2009). 뇌 호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시험 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3(2), 251-261.
- 김용조 (1999). 시험불안이 고등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주.
- 김진기, 권판근, 김홍석 (2002). 실업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 한국 체육과학회지, 11(1), 3-13.
- 김창덕 (2006). 한국과 중국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스트레스, 대응방법 및 자아존중감에 대한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전.
- 김희숙 (2003).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자아존중감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12(4), 385-393.
- 노지영 (2005). 청소년의 시험불안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6(1), 458-466.
- 박찬원, 박상학, 조용래 (1999). 의과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신경정신의학, 38(5), 985-996.
- 성종호, 이영식, 이길홍 (1999). 청소년의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사회환경적 변인. 신경정신의학, 38(3), 571-582.
- 양동호, 오영진, 천영호, 조윤송, 오경민, 김보경 (2008). 시험불안척도, 상태-특성불안 척도, 간이정신진단검사를 이용한 한의학과 대학생의 시험불안 특성연구.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19(1), 55-70.
- 양병화 (1998).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 오현성 (2008). 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행동 및 정신,신체 건강과의 관계.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춘천.
- 유영달 (2004). 몰입감이 시험상황에서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1), 219-242.
- 유재순 (1997).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진단적 연구-PRECEDE 모형을 근간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서울.
- 이성희 (2006). 멘토링 프로그램이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 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12(2), 247-254.
- 이인숙 (2006). 라벤더 향이 국가시험을 앞둔 간호과 학생들의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0(1), 87-94.
- 이은영 (2007). MBSR과 REBT가 시험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비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이종화, 김희영 (2007). 자아존중감, 가족의 지지 및 지각된 건강상태가 성인수험생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6(2), 174-180.
- 이화인 (2008).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및 우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2(1), 97-107.
- 전병재 (1974). 자아존중감 도구측정, 연세논총, 11(1), 107-130.
- 정종희 (2008). 부모의 성취압력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인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조수철 (1991). 시험불안의 개념과 이론.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1), 3-10.
- 조수철, 정영, 홍강의, 신민섭, 성영훈 (2001). 시험불안과 우울, 특성불안 및 상태불안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12(2), 225-236.
- 최은영, 최인령 (200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보건학술지, 15(1), 63-72.
- Brewer, T. (2002). Test taking anxiety - among nursing & general college students -. J Psychosoc Nurs Ment Health Serv, 40(11), 23-29.
- Haas, R. E., Nugent, K. E., & Rule, R. A. (2004). The use of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to predict student sucess on the NCLEX-RN. Nurs Educ, 43(10), 440-446.
- Griffiths, M. J., Papastrat, K., Czekanski, K., & Hagan, K. (2004). The lived experience of NCLEX failure. Nurs Educ, 43(7), 322-325.
- Misra, R., & Mckean, M. (2000). College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its relation to their anxiety, time management and leisure satisfaction. Am J Health Stud, 16(1), 41-51.
피인용 문헌
- Th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on Test Anxiety in Undergraduates vol.21, pp.3, 2014, https://doi.org/10.7739/jkafn.2014.21.3.275
- The mediation effect of depression between self-esteem and academic motiv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vol.14, pp.4, 2014,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4.503
- A Study on the Stress, Self-Esteem, and Mental-Health in Nursing Students vol.7, pp.4, 2013, https://doi.org/10.12811/kshsm.2013.7.4.191
-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self-esteem in partial health related department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vol.6, pp.5, 2015, https://doi.org/10.15207/JKCS.2015.6.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