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기남(2005) 유아환경 교육프로그램이 지식, 정서적태도, 행동통제감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미량.김은주(2005) 생태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아동교육연구 25(6), 111-129.
- 김은주(200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원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67-186.
- 김정원(2003) 문학을 이용한 유아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95-115.
- 민광순.문혁준(20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장,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3), 69-77.
- 박성은(2003)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본 유아의 환경 태도 변화에 관한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손영빈.윤기영(2005) 유아 자연체험활동에 대한 델파이 조사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233-259.
- 오복희(2000) 자연친화적 보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분석.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1995) 유치원 환경교육의 실천과 발전방안. 환경교육 8, 5-10.
- 이명환(2003) 독일의 숲 유치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4), 23-48.
- 이장희.장현주.이순배(2009)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 이정우.황경혜(2000) 어머니의 환경보전 행동이 아동기 자녀의 환경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8(2), 109-122.
- 임갑빈.박영란(2007) 생태유아교육 탐구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 탐구 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 14(1), 125-165.
- 조형숙(2005)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유아교육연구 25(5), 343-366.
- 최미현(2000) 생태중심적 유아환경교육에 과한 기초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1), 161-186.
- 하정연(200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일과운영과 환경구성에 관한 실천사례연구. 유아교육 연구 24(3), 95-118.
- 한태현(2001) 유치원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보전 능력향상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0(2), 49-60.
- 허윤정(2001) 통합적 접근에 의한 동물기르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ogner FX(1998) The influence of short-term outdoor ecology education on long-term variables of environmental perspectiv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4), 17-29. https://doi.org/10.1080/00958969809599124
- Cohen R, Tunick BP(1993) Snail tails and tadpole tails. MN: Redleaf Press.
- Dettmann-Easler D, Pease JL(1999)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residential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in fostering positive attitudes toward wildlif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1(1), 33-39. https://doi.org/10.1080/00958969909598630
- Falk JH(2005) Free-Choice environmental learning: framing the discuss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1(3), 265-280. https://doi.org/10.1080/13504620500081129
- Kruse CK, Card JA(2004) Effects of a conservation education camp program on campers' self-reported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5(4), 33-45. https://doi.org/10.3200/JOEE.35.4.33-45
- Leeming FC, Porter BE, Dwyer WO, Cobern MK, Oliver DP (1997) Effect of participation in class activities on children's environmental attitudes and knowledg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8(2), 33-42. https://doi.org/10.1080/00958964.1997.9942821
- Musser LM, Malkus AJ(1994)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al scal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5(3), 22-26. https://doi.org/10.1080/00958964.1994.9941954
- Musser LM, Diamond KE(1999)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al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2), 23-30. https://doi.org/10.1080/00958969909601867
- Shepard CL, Speelman L(1985) Affecting environmental attitudes through outdoor educ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7(2), 20-23. https://doi.org/10.1080/00958964.1986.9941405
- Tikka PM, Kuitunen MT, Tynys SM(2000) Effects of educational background on students' attitudes, activity levels, and knowledge concerning the environment.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1(3), 12-19. https://doi.org/10.1080/00958960009598640
- Wilson RA(1996)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for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794), 28-33. https://doi.org/10.1080/00958964.1996.9941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