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Y세대의 청바지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The Y Generation's Decision Factors of Purchasing Jeans in the United States

  • 황수정 (텍사스 테크 대학교 디자인학과) ;
  • 이진희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
  • 발행 : 2009.10.30

초록

Y세대는 시장연구에 있어서 많은 흥미를 갖는 세대이다. 이 세대는 1981년에서 1995년에 태어난 사람들로 미국의 역사상 가장 큰 소비자 집단을 이루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에 있어서 Y세대들이 청바지를 구입할 때 고려하는 결정 요인들과 맞음새 문제에 대한 그들의 관심을 잘 이해하는 것이며, 연구 결과를 통해 미국 의류업체들이 소비자들의 요구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 미국의 Y세대들은 인터넷이나 미디어에 영향을 받기 보다는 또래집단이나 자신들의 직감능력에 더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 방법에 있어서는 리테일 스토아를 백화점이나 디스카운트 스토아보다 더 선호하였다. 또한, 청바지 구매시 맞음새를 브랜드나 색상보다 더 중요한 결정 요소로 생각했으며 87%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었다. 맞음새 문제에 있어서 대부분 젊은층인데도 불구하고 바지 길이, 엉덩이앞뒤길이, 허리둘레에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 이 맞음새 문제는 가격대와 사이즈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의류 생산 업체들이 다양한 신체 형태와 대상 소비자들의 이해에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The Y generation born between 1981 and 1995 is the largest consumer group in the United States. This study is to provide an insight of understanding Y generation's decision factors of purchasing Jeans and the fit issu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ir purchasing decisions factors, including fit, cost, brand, color, and the media/internet influences. It is revealed that the Y generation might have access to the internet, but they still rely more on their peers and savvy skills to decide what they purchase. They preferred to shop from the land based retail stores rather than the internet. The fit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of their purchasing decision, but less concerns of the brand. In this study, 87% of them chose "fit" as the reason to buy a pair of jeans. Fit problems were related to the price category. This study suggests apparel manufacturers should understand Y generation's fit issues in the global market.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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