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 Volume 23 Issue 3
- /
- Pages.761-783
- /
- 2009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Word problem solving of simultaneous equations by 5th and 6th grade students
5.6학년 학생들의 이원일차연립방정식 형태의 문장제 해결 과정 분석
- Yun, Min-Ji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Pang, Jeong-Suk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9.09.30
Abstract
Problem solving ability can be fostered by dealing with many different types of problems. We investigated how
본 논문은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온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제7차 교육과정 분석에서 논의되었던 계열성 측면에서 초등과 중등 수학에서 다루어지는 이원일차연립방정식 형태의 문장제 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이는 특성을 면밀하게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학생들은 이원일차연립방정식 형태의 문장제 해결 경험 및 학습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취도와 선호하는 전략에 있어서 학년 간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초등학교 학생들은 이원일차연립방정식 형태의 문장제 해결에서 전략들 사이의 연결, 예상과 확인 전략의 효율적인 사용, 자연스러운 대수식 표현의 특징을 보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이원일차연립방정식 형태의 문장제 해결 사례를 바탕으로 초등과 중등의 연계성을 찾을 수 있는 문제해결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