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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랑 시의 낭만주의적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Romantic Specialties in Poems of Kim Young Rang

  • 발행 : 20090000

초록

일반적으로 김영랑은 시세계의 변모과정이 확실한 시인으로 평가된다. 초기시에서는 순수서정과 탐미의 세계를, 중기시에서는 부정적 내지 저항적 현실 인식을, 그리고 후기시에서는 적극적인 사회 참여의식을 보여주었다는 식이다. 그러나 이렇게 확연히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의식 변화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그의 내면의식 속에 순수 서정과 부정적 현실 인식, 사회 참여 의식이 혼재되어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그러한 여러 의식을 하나의 큰 틀로 수렴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이를 영랑의 낭만주의적 성향으로 보고자 한다. 그의 시의 모든 특징이 낭만주의의 범주 속에서 얘기될 수 있다. 영랑은 키이츠를 비롯한 여러 명의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의 영향을 받았다. 그가 이렇게 낭만주의에 기울게 된 것은 투철한 민족 의식을 지닌 그에게 개인의 자유와 상상력, 이상의 추구, 현실 변혁 등을 특성으로 하는 낭만주의가 현실에 대한 부정과 비판을 근간으로 하는 것이기에 더할 나위 없이 매력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김영랑의 낭만주의적 특성은 유미주의와 유토피아니즘, 허무주의로 요약된다. 유미주의는 현실과 분리된 영혼의 고양을 꾀하려는 데서 지향된 것이며, ‘내마음’의 세계로의 침잠은 유미주의의 소산으로 볼 수 있다. 유토피아 역시 현실로부터의 일탈을 꾀한 것으로 현실이 안주할 곳이 되지 못한다는 의식의 결과로 풀이된다. 그리고 허무주의는 현실 부정이 그를 지배했던 죽음 의식에 수반되어 나타난 것이다. 결국 영랑은 그의 삶 전반을 통해 적극적인 현실 대응을 한 것이요, 이것은 순수 서정의 시인으로 인식되는 영랑의 또 다른 면모라고 할 수 있다. 영랑 시의 낭만주의적 특성이 지니는 시사적 의의는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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