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기존의 항만에서 이루어지는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 교육은 표준화된 교육방식 없이 장비 기사간의 도제식 교육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항만의 생산성 저하와 항만 내 안전사고의 문제점에 노출되어 왔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에 대한 직무분석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운영인력을 육성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존 컨테이너크레인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컴(DACUM) 방법에 따른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직무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 직무분석 결과 총 6개의 책무와 각 책무를 구성하는 43개의 작업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장 맞춤형 교육 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 요구도 분석을 하였다. 각 작업에 대해 중요도와 난이도 및 수행 빈도를 조사하고 입직 초기에 갖추어야 할 핵심 작업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직무분석 결과를 구조화하고 체계화하여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 직무분야에 대한 직무모형을 제시하였다.
There have been problems regarding decreased productivity and inherent safety risks due to apprentice facility operators receiving training without a standardized education system, especially for container crane operators. This study aims to propose alternatives to educate and manage container crane operators systematically in accordance with a job analysis. The Job analysis was professional panels and a Developing A Curriculum(DACUM) facilitator. The job description on the DACUM research chart for container crane operators contained 6 duties and 42 tasks. We surveyed problems with the existing education process for container crane operators; performed job analysis according to DACUM based on the survey results, and finally developed job description, education courseware and a summary 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