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윤숙 (2002). 일반계 고등학교 여학생의 교육과정 계열선택에 관한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3(1), 79-106
-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1998). 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남상인 (198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지양식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은경 (1994). 고등학생의 성역할정체감과 진로의사결정 유형간의 관련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재헌 (2004). 이학 분야 남녀 학력 차이와 여성인적 자원 활용. 남 여학생의 학력차이, 무엇이 문제인가? (세미나 자료집). 이화여자대학교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오원근 (2005). 탁상행정이 낳은 '비과학적인'기초과학교육. 과학과 기술, 439, 48-52
- 이경훈 (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15-425
-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 이미경, 홍미영, 정은영 (2004). TIMSS-R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1235-1244
- 이은화, 이경우, 이기숙(1991). 한국 아버지의 역할 인식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1
- 이해명 (2006). 영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 장경애 (2004). 과학자들의 진로선택과정에서 나타난 부각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131-1142
- 정진경 (1990). 한국 성역할 검사(KSRI).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5(1), 82-92
- 정행옥 (2005). 여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성역할정체감 및 진로포부의 관계.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석희, 최호정, 김현지, 윤혜원, 권경림 (2002). 남 여학생이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입상자가 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영재교육연구, 12(1), 31-60
- 지용근 (2004). 성역할 정체감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등학생의 진로흥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1), 71-88
- 최경희 (2003). 여성 과학교육의 활성화 방안: 외국의 여학생 친화적인 과학교육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전략 분석을 통해. 과학기술학연구, 3(1), 19-39
- 최성연, 김성연, 김성원 (2007). 학생과 부모의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72-284
- 허묘연 (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현원복 (1973). 과학자의 길: 그들의 생활과 철학. 서울: 전파과학사
- Ajzen, I. &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Bem, S. L. (1981). Gender schema theory: A cognitive account of sex typing. Psychological Review, 88(4), 354-364 https://doi.org/10.1037/0033-295X.88.4.354
- Breakwell, G. M. & Beardsell, S. (1992). Gender, parental and peer influences upon science attitudes and activitie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 183-197 https://doi.org/10.1088/0963-6625/1/2/003
- Freedman, M. P. (1997). Relationship among laboratory instruction, attitude toward science, and achievement in science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4), 343-357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04)34:4<343::AID-TEA5>3.0.CO;2-R
- George, R. & Kaplan, D. (1998). A structural model of parent and teacher influences on science attitudes of eighth graders: Evidence from NELS: 88. Science Education, 82(1), 93-109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801)82:1<93::AID-SCE5>3.0.CO;2-W
- Goldberg, I. & Goldberg, H. (1991). Family therapy: A overview. 3rd ed., California: Books/ Co-re, pp26-28
- Kahle, J. B. & Lakes, M. K. (1983). The myth of equality in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20), 131-140 https://doi.org/10.1002/tea.3660200205
- Osborne, J., Simon, S. & Collins, S. (2003).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32199
- Schibici, R. A. & Riley, J. P. Jr. (1986). Influence of students' background and perceptions on science attitudes and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3), 177-187 https://doi.org/10.1002/tea.3660230302
- Weinburgh, M. H. (1998). Gender, ethnicity,and grade level as predictors of middle school students'attitudes toward science. In P.Rubba, P. Keig & J. Rye (Eds.), Proceedings of the 1998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s of the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 (pp. 667-677). FL: Pensacola
- Woolfolk, A. (2003). 교육 심리학(김아영, 백화정, 설인자, 정명숙 공역). 서울: 박학사. (원서 2001 출판)
- Young, D. J., Fraser, B. J., & Woolnough, B. E. (1997). Factors affecting student carrer choices in science: An Australian study of rural and urban schoo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2), 195-214 https://doi.org/10.1007/BF02461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