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순자, 양정은, 여성희 (2002). 중학생의 과학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 학습환경과의 상관관계, 한국생물교육학회, 30(2), 190-196
-
노태희, 최용남 (1996). 초
${\cdot}$ 중${\cdot}$ 고등학생들의 과학 수업 환경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217-225 - 박기성 (2004).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중길 (2008). 무용전공 대학생의 지각된 학습환경에 따른 무용수업 흥미.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47(3), 439-449
- 윤혜경 (1993). 과학 실험 수업의 사회심리적 환경과 성취도와의 관계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광성 (2000). 수업환경 결정요인과 사회과 고급사고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30(3),147-164
- 이선경 (2003). 과학수업환경 중 교사요인에 대한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 성취도의 관계. 이 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연우, 우종옥, 김정률 (1996). 중학생들의 자료해석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변인 분석. 한국지구과학회 1996년도 학술발표회
- 이재천 (1998).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환경이 학생들의 정의적 인식 및 인지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재천, 김범기 (1998). 과학수업에서 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 측정 도구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13-325
- 이재천, 김범기 (1999).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에 미치는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315-328
- 이현남 (1988). 효과적 학습을 위한 심리적 학습환경에 관한 고찰. 초등교육연구, 2, 33-41
- 정원식 (1983).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
- 조하희 (1998). 학습환경과 심리적 제변인가의 상관연구.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논문집, 27, 171-198
- 최용남 (1997).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및 과학관련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ergin, D. A. (1999). Influence on classroom interest. Educational Psychology, 34(2), 87-98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402_2
- Borich, G. D. (1988). Effective teaching methods. Columbus, OH: Merrill Publishing Company
- Brookover, W. B., Schweitzer, J. H., Schneider, J. M., & Beady, C H. (1978). Elementary school social climate and school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5(2), 301-358 https://doi.org/10.3102/00028312015002301
- Brophy, J. E., & Good, T. (1986).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achievement. In M. C. Wittrock.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third edition (pp.328-375). New York, NY: Macmillian
- Coleman, J. S. (1968). The concept of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Harvard Educational Review, 38, 7-32 https://doi.org/10.17763/haer.38.1.m3770776577415m2
- Crawford, M., & MacLeod, M. (1990). Gender in the college classroom: An assessment of the "Chilly climate" for women. Journal of Research, 24(3), 101-122
- Fraser, B. J., & Fisher, D. L. (1982). Predicting of students' outcomes from their perception of classroom psychosocial environ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4), 498-518 https://doi.org/10.3102/00028312019004498
- Haladyna, T., & Shaughnessy, J. (1982).Attitudes toward science: A quantitative synthesis. Science Education, 66(4), 547-563 https://doi.org/10.1002/sce.3730660406
- Hattie, J. (1992). Measuring the effects of schooling.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36(1), 5 https://doi.org/10.1177/000494419203600102
- Hidi, S. (1990). Interest and its contribution as a mental resource for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4), 549-571 https://doi.org/10.3102/00346543060004549
- Fuller, F. F. (1969). Concerns of teachers: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207-224 https://doi.org/10.3102/00028312006002207
- Krapp, A., Hidi, S., & Renninger, K. A. (1992). Interest, learning and development. In K.A. Renninger, S. Hidi, & A. Krapp (Eds.), The role of interest in learning and development (pp.3-2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Kremer, B. K., & Walberg, H. J. (1981).Synthesis of social and psychological influences on science learning. Science Education, 65(1), 11-23 https://doi.org/10.1002/sce.3730650104
- Marshall, W. (1994). Ecological assesment: A collaborate approach to planning instructional interventions. Interventions in School & Clinic, 29(3), 161-164 https://doi.org/10.1177/105345129402900306
- Moos, R. H. (1979). Assessing the social environments of sheltered care settings. Gerontologist, 19(1), 74-82 https://doi.org/10.1093/geront/19.1.74
- Shirey, L. L., & Reynolds, R. E. (1988). Effects of interest on attention an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2), 159-166 https://doi.org/10.1037/0022-0663.80.2.159
- Walberg, H. J., & Anderson, G. J. (1968). Classroom climate and group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 2(3), 175-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