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게임종합지원센터(편) (2001).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1. 서울: 게임종합지원센터.
- 곽금주, 강수연 (1997). 전자게임에 몰입한 아동의 심리진단적 특성(I): 사례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4(1), 1-18.
- 권재원 (2004). 청소년의 여가·문화를 위한 컴퓨터 게임 선별 연구: 몰입·중독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과교육학회, 36(1), 1-21.
- 권정혜 (2005).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부적응: 시간에 따른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2), 267-280.
- 김교헌, 김지환 (1989). 한국판 UCLA 고독척도. 학생생활연구, 17, 7-19.
- 김교헌, 전겸구 (1993). 중학생용 생활스트레스와 대처 척도의 개발연구1.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2(2), 197-217.
- 김교헌, 태관식 (2001). 자기노출이 청소년의 컴퓨터 중독 개선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177-194.
- 김양은, 박상호 (2007a). 온라인게임이 게이머의 플로우 경험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2), 179-208.
- 김양은, 박상호 (2007b). 온라인 게임이용이 게임몰입 및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용과 충족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1, 355-377.
- 문성원 (2003).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적 기술평정척도 I (K-SSRS: 중고생용 I)의 표준화: 신뢰도와 타당도 그리고 유용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2), 235-258.
- 문화관광부 (2004). 온라인게임 역기능 실태조사 및 대처방안.
- 박승민, 김창대 (2005). 온라인 게임 과다사용 청소년의 게임행동 조절 유형 분석. 교육심리연구, 19(4), 999-1022.
- 박유진, 김재휘 (2002). 여가정체성 현출성에 따라 여가경험이 여가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적극형 여가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1(2), 141-161.
- 반건호, 신민섭, 조수철, 홍강의 (2001). 청소년 ADHD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CASS(S)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12, 218-224.
- 성영신, 고동우, 정준호 (1996). 여가의 심리적 의미.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9(2), 17-40.
- 손영미, 이장주, 김정원 (2007). 게임라이프스타일에 따른 e스포츠 행동 및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3(4), 29-52.
- 신혜진, 김창대 (2002). 스트레스 대처 전략 검사(Coping Strategy Indicator)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 919-935.
- 위정현, 원은석 (2006). 효과적인 구성주의 학습도구로써 온라인게임활용: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게임 '군주'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업의 구성주의적 고찰. 한국게임학회, 6(4), 25-37.
- 위정현, 원은석 (2007). '악'에서 '선'으로: 온라인 게임과 교육의 만남. 세계게임문화컨퍼런스 논문집(pp. 81-103). 한국게임산업진흥원.
- 이경주 (199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명희, 김아영 (2005).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157-174.
- 이송선 (2000). 청소년 컴퓨터 게임 부적응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서울여대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시영, 이세용, 김은정, 오승근 (2000).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서울: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이주리 (1994). 유아 및 아동의 가정환경 및 또래환경과 力量知覺. 서울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현희, 강은정, 이민규 (2003). 한국판 정적 정서 및 부적 정서 척도(PANAS)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4), 935-946.
- 이형초, 안창일 (2002). 인터넷게임 부적응의 진단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7(2), 211-239.
- 장재홍 (2005). 인터넷 사용욕구와 심리사회변인들이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비교. 미래청소년학회지, 2(2), 39-55.
- 장미경, 이은경, 장해홍, 이자영, 김은영, 이문희 (2004). 게임장르에 따른 게임중독, 인터넷 사용욕구 및 심리사회 변인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4), 705-722.
- 전병제 (1974). 자아개념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연세논총, 11(1), 107-130.
- 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 (2006). 상반기 정보화 실태 조사.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 조수철, 이영식 (1990). 한국형 소아 우울 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29, 943-956.
- 조수철, 최진숙 (1989). 한국형 소아의 상태·특성불안척도의 개발. 서울의대 정신의학, 14(3), 150-157.
- 조은예, 최인수 (2007). 재미에 관한 아동의 암묵적 지식과 플로우와의 관계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1), 115-132.
- 최훈석, 김교헌, 김금미 (2008). 게임 이용에 대한 인식 및 행동진단 모델 연구. 한국게임산업진흥원.
- 최훈석, 정지인 (2008). 미래사건에 대한 시각조망의 효과: 1인칭 조망과 3인칭 조망의 비교. 한국 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동계 학술대회 논문집, 135-140.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3).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4.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6). 온라인게임 이용실태조사 모형설계.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척도 개발 연구.
- 황상민 (2007). 사이버 공간과 게임에서의 재미.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20-21.
- 황상민, 허세진, 허미연 (2005). '과소비 현상' 으로서의 온라인 게임 부적응: 디지털 공간의 상품성과 온라인 게임세계의 럭셔리신드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59-60.
- 허태균, 박정열, 장훈, 김소혜 (2007). 여가동기의 재구성: 여가동기에 따른 여가활동 선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3(4), 135-153.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Cacioppo, J. T., & Berntson, G. G. (2005). Social neuroscience: Key readings. New York: Psychology press.
- Cacioppo, J. T., Petty, R. E., Feinstein, J. A., & Jarvis, W. B. G. (1996). Dispositional differences in cognitive motivation: The life and times of individuals varying in need for cogni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9, 197-253.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 Durkin, K., & Barber, B. (2002). Not so doomed: Computer game play and positive adolescent development.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3, 373-392.
- Elliot, P. (1974).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A critique and sociological alternative. In J. Blumler & E. Katz (Eds.),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 Current perspectives in gratifications research (pp. 249-268). Beverly Hills: Sage.
- Garris, R., Ahlers, R., & Driskell, J. E. (2002). Games, motivation, and learning: A research and practice model, Simulation Gaming, 33, 441-467.
- Gee, J. P. (2005). Pleasure, learning, video games, and life: The projective stance. E-Learning, 2, 211-223.
- Gentile, D. A., Anderson, C. A., Yukawa, S., Saleem, M, Lim, K. M., Shibuya, A., Kiau, A. K., Khoo, A., Bushman, B. J., Huesmann, L. R., & Sakamoto, A. (in press). The effects of prosocial video games on prosocial behaviors: International evidence from correlational, longitudinal, and experimental studi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 Goodman, D., Bradley, N. L., Paras, B., Williamson, I. J., & Bizzochi, J. (2006). Video gaming promotes concussion knowledge acquisition in youth hockey players. Journal of Adolescence, 29, 351-360.
- Greenfield, D. N. (1999). Nature of Internet addiction: Psychological factors in compulsive Internet use. In B. L. Gordon & M. M. Maheu (Eds.), Symposium: New findings on effects of Internet use.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ston, M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Griffiths, M. (2002). The educational benefits of video games. Education and Health, 20, 47-51.
- Hair, J. F., Jr.,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 Kishton, J. M., & Widaman, K. F. (1994). Unidimensional versus domain representative parceling of questionnaire items: An empirical ex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4, 757-765.
- Lager, A., & Bremberg, S. (2005). Health effects of video and computer game playing: A systematic review of scientific studies. National Swedish Public Health Institute. 2005.
- Lee, K. M., & Peng, W. (2006). What do we know about social and psychological effects of computer games? In P. Vorderer & J. Bryant (Eds.), Playing video games: Motives, responses, and consequences (pp. 327-345). Hillsdale, NJ: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 Libby, L., Eibach, R. P., & Gilovich, T. (2005). Here's looking at me: The effect of memory perspective on assessments of personal chan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8, 50-62.
- Lieberman, D. A. (2001). Management of chronic pediatric diseases with interactive health. games: Theory and research findings. Journal of Ambulatory Care Management, 24, 26-38.
- Martin, G. L., & Pear, J. (2006). Behavior modification: What it is and how to do it (8th ed.). Englewood-Cliffs, NJ: Prentice Hall.
- Shaffer, H. J., LaPlante, D. A., LaBrie, R. A., Kidman, R. C., Donato, A., & Stanton, M. V. (2004). Toward a syndrome model of addiction: Multiple manifestations, common etiology. Harvard Review of Psychiatry, 12(6), 367-374.
- Sydney, E., Wendy, H., Deanna, N. A., Shawna, P., James, K., Daneen, D., Jay, T., & Robert, C. (2005). A new measure of children's optimism and pessimism: The youth life orientation tes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6(5), 548-558.
- Taylor, S. E. (2009). Health psychology (7th ed.). New York: McGraw-Hill.
- Trope, Y., & Liberman, N. (2003). Temporal construal. Psychological Review, 110, 403-421.
-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