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2007년 10월 11일, 한강일대를 오가는 관광 및 출퇴근 용도의 수상택시가 운항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서울의 교통난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경제성, 접근성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이용이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관련 선행연구고찰을 토대로 수상택시 서비스 평가 항목을 개발한 후,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을 통하여 현재 제공되고 있는 수상택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측면의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종합적인 서비스 측면의 IPA 결과, 첫째, 중점개선항목으로 경제성에 대한 부분이 나타났다. 둘째, 개선요망항목으로 접근성, 정보성, 편리성, 현상유지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성과 정시성은 노력지속 항목으로 평가되었다. 셋째, 현상유지 항목으로는 친절성과 쾌적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종합적인 측면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상택시 이용자의 서비스특성을 판단해 보면, 이용자의 경제적 부담에 대한 부분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 즉, 연계교통수단에 대한 부분과 수상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표지판 및 편리성에 대한 부분이 개선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투자우선순위 선정시 한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경제성, 접근성, 정보성, 편리성을 시급히 개선해 준다면 이용활성화에 어느 정도 기여가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Since October 11th, 2007, water taxi service in Han River has been operated for commuting and sightseeing. However, it is less popularized than expected because of economical problem and accessibility. Therefore, this paper develops service estimation items for water taxi based upon literature review on public transportation. It also conducts survey questionnaire and 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Analysis to analyze service characteristics of water taxi users and provide several implications. The results are follows: First, economical problem should be solved out as showed in the 'main improvement' item. Second, accessibility, informativeness and convenience in the 'required improvement' item, and security and punctuality in the 'keep up the good work' item are presented. Third, kindness and soundness are showed in the 'the maintenance of current situation' item. All in all, if municipal considers economical problem, accessibility, informativeness, and convenience as it improves water tax service, it will make it possible to attract more water taxi us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