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가현자(1999). 한국의 장애아동복지 서비스의 실태에 관한 연구 : 장애인 복지시설의 서비스의 만족도와 필요도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강경희.황정보.이선재.안병주.김청아(2007). 복지권으로서 교육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특수교육연구, 14(2), 123-146.
- 강영심(1996). Feuerstein의 중재학습경험(MLE) 수준에 따른 경도장애 아동의 인지능력 향상. 특수교육논집, 13(2), 129-148.
- 강창욱.임정미(2003). S-D-S 모형을 적용한 총체적 언어학습법이 읽기 학습부진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19(1), 73-99.
- 교육과학기술부(2008).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08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특수교육통계.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 구신실.박재국.조영석(2009). 뇌성마비유아 가족지원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52(1), 377-396.
- 국립특수교육원(2003). 특수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등록번호11-1340458-000017-01).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 국립특수교육원 편(2006). 발달장애학생의 중등교육이후 직업교육 : 원광복지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특수교육, 13(5), 25-28.
- 국립특수교육원(2008). 2008 특수교육실태조사(등록번호 11-1341119-000004-01).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 권희연.전병운(2009). 학교-가족간 협력에 대한 장애 학생 학부모의 인식.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52(1), 259-286.
- 김권섭.류호상.권영우(2007). 정신지체인의 신체훈련이 최대화 훈련시 혈중 면역글로불린 농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18(3), 39-45.
- 김기룡(2009).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바우처 사업의 현황과 향후 과제. 월간복지동향, 19-22.
- 김남순(2005). 한국 통합교육 평가정책 방향. 지적장애연구, 7, 15-33.
- 김미옥.김용득.이선우(2006). 장애와 사회복지, 서울 : 학지사.
- 김세실.안동현.이양희(1998).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약물-부모훈련 병합치료의 효과. 신경정신의학, 37(4), 683-699.
- 김양순(2002).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사례연구 : 발달장애 아동과 형제자매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5(2), 3-13.
- 김영태(2006). 특수교육 정책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윤정(1997). 우리나라 장애인운동의 역사적 전개에 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진주(2005). 장애유형에 따른 아동과 교사간의 애착 안정성과 장애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특수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현순(1985). 자폐아동 치료교육의 이론적 모형. 한국문화연구원논집, 45, 183-212.
- 김혜경(2004). 가족지원서비스 운영을 위한 발달지체유아부모의 지원요구조사. 지적장애연구, 6, 77-93.
- 남연희(2002). 장애아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신학과 사회, 16, 121-143.
- 박국영(2008). 시각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활동모음집.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민수(2002). 장애인 복지시설의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선희.이규식(2004). 총체적 언어프로그램이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 언어치료연구, 13(2), 143-158.
- 박수옥(2002). 상위인지 학습전략훈련이 읽기 지체 아동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승희(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방안. 특수교육학연구, 34(2), 29-71.
- 박용원(2000). 초등학교 통합교육 내 장애아동의 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논의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재우(2002). 웹기반 학습에서 자료제시유형이 경도 정신지체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보건복지부(2003). 보육사업 안내. 서울 :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가족부(2009a). 장애인 현황. http://www.index.go.kr에서 2009년 7월 31일 인출.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 보건복지가족부(2009b). 2008년 장애인 실태조사.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 보건복지가족부(2009c). 장애인정책의 변화. www.mw.go.kr에서 2009년 7월 30일 인출.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 송영미.조광순(2008). 장애유아 통합교육.보육기관 교사의 역할수행과 갈등. 유아특수교육연구, 8(3), 67-87.
- 심미연.염동문(2008). 장애아동 및 장애청소년 가족의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양육비 지출에 관한 연구. 재활복지, 13(2), 111-135.
- 신현석(2008). 장애인 복지론. 서울 : 공동체.
- 신혜영(2006). 상위인지학습훈련이 수학 학습장애아의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어용숙.안혜경(2007). 뇌성마비 아동의 부모를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9, 99-110.
- 여광응.송종원(2005). 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상담모형 개발을 위한 특수교사와 학부모 상담욕구 분석. 발달장애학회지, 9(1), 1-16.
- 유수옥.임명환(2007). 장애전담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329-345.
- 윤점룡(1989). 우리나라 특수교육법 제정에 관한 연구. 전주우석대학교논문집, 14, 251-271.
- 이경숙.유윤정.안동현.신의진(1996). ADHD 아동과 외면화 증후를 공존질환으로 갖는 ADHD 아동간의 심리사회적 변인에 관한 비교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7(2), 203-212.
- 이나영.박은혜(2001). 장애 중학생의 사회과 통합교육에서의 또래교수 활용. 교육과정평가연구, 4(1), 79-91.
- 이민호.이원령.이상복.신윤희.서경희.변찬석.전헌선.김춘희(2005). 웹을 이용한 장애 아동의 사회화 촉진 총괄체계 구축 : Homi.Info 기록체계를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행동 분석과 평가. 정서.행동장애연구, 21(4), 189-212.
- 이상훈.최은옥(2000). 총체적 언어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아동의 언어학습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정서.학습장애연구, 16(1), 97-115.
- 이석진.김삼섭(2004). 한국특수교육 행정조직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연구, 11(2), 5-26.
- 이소현(2003). 활동-중심의 통합유치원 교육과정이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37(4), 97-122.
- 이숙.이현정(2006). 반응성 애착장애유아에 대한 부모놀이치료 효과. 놀이치료연구, 10(1), 35-48
- 이우진.강수균(2004). 애니메이션 활용이 언어장애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재활과학연구, 22(1), 55-69.
- 이정섭.강민희.홍강의(1999). 자폐적 장애 및 발달적 언어장애 환아에서 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한 뇌량, 시상, 소뇌 및 뇌교에 대한 구조적 예비연구. 신경정신의학, 38(1), 219-226.
- 이종운.나운환.정승원(2006). 지각된 부모의 양육 및 진로지도 태도가 청각장애 학생의 진로 결정에 미치는 영향. 재활과학연구, 45(4), 273-300
- 이제화.이상복(2007). 정서 및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의 가족 지원 프로그램 분석 : 1997년에서 2007년까지 국내외 연구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3(4), 29-52.
- 이지연(1993). 장애유아의 발달평가에 대한 특수교사(치료사)와 어머니의 평가차이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혜원(1992). 장애아동의 교육받을 권리에 관한 연구 : 미국과 우리나라의 관련 법령 비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수진(2003). 자기교시 전략훈련이 학습장애 아동의 나눗셈 과제 성취능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장현(2004). ICT활용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활용능력에 관한 연구 : 서울시에 있는 지체부자유 학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지향(2008). 미술치료가 뇌성마비아동의 소근육 발달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51(2), 141-155.
- 양민옥(2008). ADHD 아동에 대한 통합치료와 약물치료 간의 효과 비교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관식(1986). 장애아동 어머니가 갖는 문제점과 사회 사업 개입 필요성에 관한 연구 : 어머니의 양육 태도에서 니타난 문제점 중심으로. 숭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수경.안성우.백유순(2003).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청각장애 학생의 진로교과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38(1), 315-333.
- 장미경(2005), 0-3세 영유아 정신건강 및 발달장애 조기진단 척도 제작 연구. 아동학회지, 26(1), 47-59.
- 전현숙(2008). 지체부자유학교 ICT 활용 교육의 문제점 및 교사 요구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전혜인.박은혜(1998).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형제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교육과학연구, 27, 129-144.
- 정계숙(1994). 유아교육현장의 특수 요구가 있는 유아를 위한 한 지도 방안 : 활동에 기초한 중재의 적용. 유아교육논집, 4(1), 71-94.
- 정계숙.고지민(2001).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에 따른 장애유아와의 상호작용 행동 연구. 유아교육논집, 10(1), 211-237.
- 정계숙.구강민(2009). 유아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 특성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 간 평정 일치도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317-338.
- 정계숙.김경숙(200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연구 동향과 과제. 유아교육연구, 24(7), 181-204.
- 정동렬(2005). 특수교육 정책의 효과 분석 : 발달장애 교육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정민정(2007). 우리나라 장애아동 가족복지 정책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2(1), 37-59.
- 정보인.유은영(2003). 발달장애아 부모를 대상으로 인터넷 재활상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1(1), 19-31.
- 정영숙(2002). 장애아동 가족의 빈곤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22, 279-300.
- 정혜윤(2007). 장애아동 가족의 빈곤실태와 복지정책 방안.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윤주(2008).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8(1), 159-180.
- 조추용.오정옥.한성심.이채식(2006). 가족복지론. 서울 : 창지사.
- 주혜영(2005). 장애아동 인권의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통합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추연구(2007). 정신지체 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자가결정 기술에서 자기규칙의 촉진 방안. 발달장애연구, 11(1), 1-21.
- 최성규(2008). 소음환경에서 착용한 두 개 마이크로폰 배열 보청기와 세계 마이크로폰 배열 보청기가 청각장애아동의 어음 변별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43(2), 199-215.
- 최성희(1997). 장애청소년의 복지증진 방안에 관한 연구 : 직업재활 서비스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은주(2009). 학습장애아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 상호 작용성 설계 전략.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은영.이은혜.장현정(2007). 지체부자유 아동의 심리적 재활을 위한 미술치료.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9, 261-276.
- 최홍식(1998). 보톨리눔독소 주입에 의한 음성장애 및 언어장애의 치료. 음성과학, 3, 5-17.
-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6). 3단계 장애범주 확대방안 연구(정책보고서 2006-61).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 허경하(2002). 장애 영유아에 대한 가족지원 정책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황보명(2003). 형제 참여 언어중재가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음성과학, 10(3), 65-78.
- 황상심.김화수(2008). 다문화환경 조음음운장애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음운변동 패턴 연구.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9(4), 329-348.
- 황순택.정재홍.조연규.오동렬.김창현.양병환(1999). 성격장애 진단준거 목록의 타당화 연구. 정신건강연구, 18, 167-174.
- 황인철(2008). 새 정부의 특수교육 정책과 방향. 현장특수교육, 15(2), 36-39.
- Kavale, K. A. (2001). Meta-analysis : A primer. Exceptionality, 9, 177-183. https://doi.org/10.1207/S15327035EX0904_2
-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00). Special needs education : Statistics and indica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