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대중(2002). 대안교육의 제도적 갈등과 쟁점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혜정(2003).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인적자원부(2007). 대안교육백서 1997-2007.
- 권근숙(2002). 우리나라 홈스쿨링의 현황과 실천사례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간행.
- 권태희(2002). 한국대안교육운동 전개에 관한 일 고찰.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환(2008). 홈스쿨링의 제도화에 따른 주요 쟁점 검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1), 43-64.
- 김민환.권동택(2000). 미국 홈스쿨링의 성장과 특징에 관한 연구. 비교교육연구, 10(1), 257-280.
- 김상현(2007). 대안교육의 사례 및 그 발전 방향.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2007). 홈스쿨링을 하는 청소년의 인식 탐색; 동기, 어려움, 해결책. 교육연구논총, 28(2), 99-122.
- 김회정(2006). 한국대안교육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기석.김영화(2005). 대안교육 수요결정 요인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1), 89-112
- 남기석(2005). 대안교육 수요의 특성 및 결정 요인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길상(2006). 새로운 교육 모델로서의 홈스쿨링. 고신대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일식(2006).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내용구조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준기(2005). 초.중등단계 대안교육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대안교육제도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덕희(2002). 가정학교(homeschooling) 실천의 교육적 의미 : 부모들의 삶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5(1), 119-152.
- 송순재(2006). 한국에서 "대안교육"의 전개과정, 성격과 주요 문제. 신학과 세계, 56.
- 신학봉(2000). 우리나라 대안교육 실태분석과 교육내용 비교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민(2004).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가능성 탐색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봉선(2007). 초등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사라(2008). 대안학교 새터민 청소년의 영어교육 현황 조사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염철현(2001). 미국의 홈스쿨링의 교육법적 검토. 교육법학연구, 13, 84-100.
- 윤기종.손민호(2002). 대안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적 범주 탐색. 교육의 이론과 실천, 11(2), 89-106.
- 윤윤진(2007). 정규 대안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득재(2006). 공교육의 현안분석과 문화적 대안. 문화과학, 45, 43-60.
- 이명옥.정일환(2008). 미국과 한국의 홈스쿨링 의제 설정 과정 비교. 비교교육연구, 18(2), 69-98.
- 이병환(2004). 대안교육활성화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운영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이병환(2007). 대안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정책 제안. 열린교육연구, 15(3), 75-99.
- 이상봉(2009). 대안교육과의 접목을 통한 공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영(2004). 한국 대안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용우(2007). 생태주의 대안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대안학교와 일반학교학생들의 생태적 가치관 비교.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영(2000). 한국의 홈스쿨링 운동의 현황과 전망. 평생교육연구, 6(1), 109-134
- 이창우(2001). 대안교육에 대한 법제적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성화(2005). 국내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일환.이명옥(2006). 미국 홈스쿨링의 제도화 과정 분석과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16(4), 85-112.
- 조자하(2007). 위탁형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재(2008).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래교육시스템과 홈스쿨링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4(1), 169-185.
- Avner, J. A. (1989). Home schoolers : A forgotten clientele? School Library Journal, 35(11), 29-33.
- Meighan, R. (1995). Home-based education effectiveness research and some of its implication. Educational Review, 47, 275-287. https://doi.org/10.1080/0013191950470304
- Motgomery, L. (1989). The effect of home schooling on the leadership skills of home schooled students. Home School Researcher, 5(1), 1-10.
- Preiss, J. S. (1989). Home-schooling : what's that? Paper presented at the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Little Rock). ERIC Document No. ED 314 856.
- Ray, B. (2002). A quick reference worldwide guide to home schooling : facts longitudinal traits. Salem, OR : National Hom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 Shyers, L. (1992). A comparison of social adjustment between and home and traditionally schooled students. Home School Researcher, 8(3).
- Smedley, T. (1992). Socialization of home study in Canada. New Brunswick. Taylor, J. (1986). Self-concept in home-schooling children. Home School Researcher, 2(2), 1-3.
- Wikel, N. (1995). A community connection : The public library and home schoolers. Emergency Librarian, 22(3), 1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