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은미.정명숙.황해익(2008). 참조물을 활용한 역동적평가의 교수과정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1), 275-292.
- 김덕건.김판희(1996). 유아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Scaffolder 역할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6(1), 63-81.
- 김덕건.김판희(1998). 또래간 집단유형과 교사의 참여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18(2), 263-282.
- 김미숙(1999). 협동학습이 유아의 수학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진(1994). 협동적 과제수행에서 또래 유아간 상호 작용이 과제수행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남미경(2007). 유아의 기하능력에 대한 소집단 역동적 평가방법의 교수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259-286.
- 박정수(1999). 동질집단과 이질집단 또래 상호작용학습이 유아의 과제수행 협력도 몇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소은.조재현(2004). 대쌍협력 활동에서 단일연령쌍과 혼합연령쌍 유아의 인지수준 변화와 협상전략. 인간발달연구, 11(1), 35-48.
- 이정화(2006). 유아의 능력수준 및 성에 따른 쌍 협동학습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3), 185-207.
- 이정화.박정언(2009). 인지적.사회적 변인을 함께 고려한 또래 쌍 협력활동이 유아의 과제 수행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16(1), 127-148.
- 이정화.이경선(2007). 쌍 구성방법에 따른 협력활동에서의 또래 상호작용과 과제수행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81-208.
- 송연숙.최혜진(1999). 유아의 수세기 지식과 산수 문장제 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9, 111-132.
- 조형정(2003). 협동학습의 효과 및 내적과정에 대한 분석. 교육방법연구, 15(1), 105-126.
- 채수경(2004). 역동적 평가에 기반한 문제해결 전략 지도가 수학 학습부진아의 문장제 문제풀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종욱(2007). 스캐폴더 집단 간 스캐폴딩의 빈도, 유형, 학습 효과의 차이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37-179.
- 최혜진(2007). 패턴과제를 활용한 유아학습 잠재력 평가도구 개발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451-477.
- 한순미(1993). 귀납적 추론과제에서의 아동의 근접발달대 측정.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혜경(1994). 유아간 또래공동작업의 인지적 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정규(1998). 교육심리학의 교육현장적용과 과제. 교육심리연구, 12(2), 27-50.
- 황해익(2006). 유아의 수학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개발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51-278.
- 황해익.조희숙(1992). 유아의 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개발-Vygotsky 이론을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총, 2, 65-86.
- 황해익.남미경(2007). 유아의 기하학습잠재력 측정을 위한 역동적 평가도구 개발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1(2), 137-160.
- 황해익.유수경(2008). 유아 수학학습능력의 역동적 평가에 대한 교수효과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165-184.
- 황해익.최혜진.고은미(2006). 유아수학학습잠재력의 역동적 측정과정에서 나타난 발달적 경향 및 교수 효과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6(3), 59-82.
- Azmitia, M. (1988). Peer interaction and problem solving : When are two heads better than one? Child Development, 59, 87-96. https://doi.org/10.2307/1130391
- Bodrova, E., & Leong, D. J. (1996).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김억환.박은혜 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원저 1996 출판).
- Bryant, B. R., & Rivera, D. P. (1997). Educational assessment mathematics skill and 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0, 57-68. https://doi.org/10.1177/002221949703000105
- Campion, J. C. & Brown, A. L. (1987). Linking dynamic assessment with school achievement with school achievement. In C. S Lidz(Ed), Dynamic assessment(pp.82-115). New York : Guilford Press.
- Cohen, E. J. (1986). Designing group work : Strategies for the heterogeneous classroom. New York : Teacher College Press.
- Collins, A. (1991). Cognitive Apprenticeship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L. Idol & F. Jones(ed.). Educational Values and Cognitive Instruction : Implications for Redorm.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 Ferrara, R. A. (1987). Learning mathematics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The importance of flexible use of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 Gauvain, M., & Rogoff, B. (1989).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nd children's planning skills. Developmental Psychology, 29, 139-151.
- Golbeck, S. L. (1998). Peer collaboration and children's representation of the horizontal surface of liqui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9(4), 571-592. https://doi.org/10.1016/S0193-3973(99)80056-2
- Hooper, A., & Hannafin, M. J. (1988). Cooperative CBI : The effect of heterogeneous vs. homogeneous grouping on the learning of progressively complex concept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4, 413-424. https://doi.org/10.2190/T26C-3FTH-RNYP-TV30
- Jitendra, A. K. (1991). An investigation of third-grade student's mathematical word problem-solving utilizing dynamic assess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regon.
- Jitendra, A. K., & Kameenui, E. J. (1996). Expert's and novice's error patterns in solving part-whole mathematical word problem.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0(1), 42-51. https://doi.org/10.1080/00220671.1996.9944442
- Slavin, R. E. (1980). Effects on individual leaning expectation on students achiev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 520-524. https://doi.org/10.1037/0022-0663.72.4.520
- Slavin, R. E. (1984).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 Cooperative learning and individualized instruction in the mainstreamed classroom. Remadial and Special Education, 5, 33-42.
-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 (2006). 학습잠재력 측정을 위한 역동적 평가(염시창 역). 서울 : 학지사(원전 2002 출판).
- Tudge, J. R. H. (1990). Vygotsky,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nd peer collaboration : Implications for classroom practice. In L.C. Moll(Ed.). Vygotsky and education(pp.157-172).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udge, J. R. H. (1992). Processes and consequence of peer collaboration : A Vygotskian analysis. Child development, 63, 1364-1379. https://doi.org/10.2307/1131562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Webb, N. M. (1991). Task-related verbal interaction and mathematics learning in small groups.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2, 366-389. https://doi.org/10.2307/749186
- Webb, N. M., & Cullian, L. K. (1983). Group interacion and achievement in small groups : Stability over tim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0, 411-423. https://doi.org/10.3102/00028312020003411
- Yager, S. Johnson, D. W., & Johnson, R. T. (1985). Oral Discussion, Group -to-lndividual Transfer, and Achiev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 60-66. https://doi.org/10.1037/0022-0663.77.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