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상이(2002). 교사발달 측면에서 본 유치원 초임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권미량(2005). 생태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숙자.김현정.변선주(2008). 유치원 초임교사 소모임에서 나타난 교사 발달 과정.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397-423.
- 김은주(2005).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경기 : 한국학술정보.
- 김정희.문혁준 (2007).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6), 73-84.
- 김혜선(2006). 교사되기를 향한 유치원 초임교사들의 교육이야기. 유아교육연구, 26(2), 283-308.
- 도순남(1999).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특성, 인구통계화적 변인이 미치는 직무 태도 효과분석.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은혜.이현옥.임승렬.조운주(1998). 초임교사를 위한 입문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교사교육, 15(1), 220-239.
- 백은주(2006). 유치원 초임교사의 어려움과 교사 자아 개념 및 조직풍토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2), 27-46.
- 심숙영(1999). 근무여건과 개인적 특성에 따른 소진이 유아교육교사의 이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3), 339-349.
- 이경민(2008). 교육프로그램 측연에서의 유아교육 동향과 과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81-105.
- 이명순(2000). 유치원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명순.이영미(2006). 만 2세 영아반 교사의 역할에서 멘토링(mentoring)의 의미와 전략, 한국보육학회지, 6(2), 21-41.
- 이완희(2008). 한 유아 초임교사의 교수발달 과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6), 79-102.
- 이완희.박찬옥(2005). 2세 영아반 초임교사의 정체성 형성과정. 유아교육학논집, 9(3), 5-30.
- 이현경(2000). 유치원 교사가 교직 수행시 직면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85-204.
- 임승렬(1999). 초임교사를 위한 입문교육과 의사결정. 덕성여대교육연구, 7, 121-135.
- 임승렬.권혜진(2005). 이직한 유치원 초임교사의 이직동기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361-391.
- 임재택(2007). 생태유아교육개론. 서울 : 양서원.
- 정지현(2006). 유아교육과정과 교사 전문성의 패러다임 전환적 의미연구 : 생태유아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질적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6), 249-271.
- 조운주(1998). 초임교사의 교직 입문을 지원하는 지도교사의 역할과 자질. 한국교사교육, 15(2), 150-167.
- 조운주.최일선(2004). 사립 유아교육기관 초임교사들의 갈등 및 안정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4(1), 71-93.
- 조혜진(2007). 영아반 초임교사들의 어려움과 적응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학논집, 11(2), 237-262.
- 황윤세.강현석(2007). 유치원 초임교사의 교육계획안 개발에서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협력 모형 구안. 아동학회지, 28(5), 233-251.
- Bogdan, A., & Bilkin, S. K. (1998).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Boston, MA : Allyn and Bacon.
- Brock, B. L., & Grady, M. L. (2000). From first-year to first-rate : Principals guiding beginning teachers. California : Crowin Press Inc.
- Brookfield, S. (1993). Self-directed learning, political clarity, and the critical practice of adult educ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43, 227-242. https://doi.org/10.1177/0741713693043004002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1995). Teachers' professional knowledge landscapes.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 Cole, A. L. (1991). Relationships in the workplace : Doing what comes naturall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7(5/6), 415-426. https://doi.org/10.1016/0742-051X(91)90038-Q
- Cole, A. L., & Knowles, J. G. (1993). Shattered images : Understanding expectations and realities of field experiences. Teaching & Teacher Education, 9(5/6), 457-471. https://doi.org/10.1016/0742-051X(93)90030-K
- Dinham, S. (1992). Teacher induction : Implication for administrators. The Practising Administrator, 14(4), 30-33.
- Fuller, F. F. (1969). Concerns of teachers :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 207-226. https://doi.org/10.3102/00028312006002207
- Gratch, A. (1998). Beginning teacher and mentor relationship.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9(3), 220-227. https://doi.org/10.1177/0022487198049003008
- Huling-Austin, L. (1992). Research on learning to teach : Implications for teacher induction and mentoring program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3), 173-180. https://doi.org/10.1177/0022487192043003003
- Kagan, D. M. (1992). Professional growth among preservice and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2), 129-169. https://doi.org/10.3102/00346543062002129
- Katz, L. G. (1972). Developmental stages of preschool teachers. Elementary School Journal, 73, 50-55. https://doi.org/10.1086/460731
- Katz, L. G. (1985). Research currents : Teachers as learners. Language Arts, 62(7), 778-782.
- Kvale, S. (1996). lnterviews :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ing. Thousand Oaks, CA : Sage.
- Merriam, S. B. (1994). Writing and submitting a manuscript for publication. In D. R. Garrison(Ed.), Interdisciplinary research perspecti- ves in adult education(pp.117-132). Malabar, FL : Krieger Publishing Company.
- Reeves, C. K., & Kazelskis, R. (1985). Concern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8(5), 267-271.
- Rogers, D. L., & Babinski, L. (2005). 초임교사를 위한 학습공동체(조부경.백은주.고영미 역). 서울 : 양서원(원전은 2003년에 출판).
- Stroot, S. A. (1999). Impact of a collaborative peer assistance and review model on entry-year teachers in large urban school sell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0(1), 27-41. https://doi.org/10.1177/002248719905000104
- Tennant, M. (1997). Psychology and adult learning(2nd ed.). New York : Routledge.
- Veenman, S. (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 143-178. https://doi.org/10.3102/00346543054002143
- Weiss, E. M. (1999). Perceived workplace conditions and first year teachers' morale, career choice commitment and planned retention : A secondary analysis. Teaching & Teacher Education, 15(1), 61-67.
- Williams, A., Prestage, S., & Bedward, (2001). Individualism to collaboration : The significance of teacher culture to the induction of newly qualified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27(3), 253-267. https://doi.org/10.1080/02607470120091588
- Wink, J., & Putney, L. G. (2002). A vision of vygotsky. Bonston, MA : Allyn and Ba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