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희. 윤애희. 이경희. 정정옥(2007) 유치원 보육시설 운영관리. 서울 : 학지사.
- 김수정. 홍용희 (2004)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사 역할 및 역할수행의 갈등. 교육인류학연구. 7(2), 137- 169.
- 김영천 (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 김현정 (2003)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지영 (2001). Merleau-ponty 현상학에 근거하여 본 유아신체 경험의 교육적 의미.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문희. 이옥. 백화종. 박지혜. 최진원 (2005) 보육, 교육 실태조사 총괄 보고. 서울 : 한국보건 사회연구원 : 여성부.
- 서현 (2006) 유아 혼잣말의 현상학적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옥승(2003)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선택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23(3), 131-152
- 여성가족부 (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 우은희. 전예와 (1998) 유치원의 종일제 프로그램 운 영실태에 관한 연구. 아동. 가족복지연구. 2, 121-135.
- 유혜령 (1998)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양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8(1), 131-151
- 유혜령(1999) 소수민족 유아의 유치원 생활경험 : 현상학적 이해. 교육인류학연구. 2(2), 139-169
- 윤기영. 권민경 (2004) 유치원 특별활동 프로그램 운영분석.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논총. 9. 117-136.
- 윤기영. 김경숙(1993) 유치원 오후 연장프로그램의 기본방향. 유아교육연구. 13(1), 151-170.
- 이대균. 송정원(2005)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경기 : 양서원.
- 이민정 (2002) 유아 음악활동의 의미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 한국교육인류학회 . 5(2). 55-82
- 이연승. 조미나 (2005)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 한 실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41 -67.
- 이소은(2000) 유아의 일상활동과 자기 주도성 : 미국과 한국. 한국심리학회회지 : 발달. 13(1). 35-48
- 이소은. 이완정 (1997) 거주지 계층에 따른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아동의 활동분석. 아동학회지. 18(1), 5-21.
- 이순영. 정미라. 홍용희. 엄정애 (2000)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 59-79.
- 이진원(2006) 보육시설 경험에 대한 아동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성혜. 손영수 (2001) 유치원에서의 유아생활세계의 긴장과 갈등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유아교육연구. 21(2), 85-109.
- 임재택 (2003) 가르치지 않는 교육. 국제유아교육심포지엄 2003년도 자료집. pp.112-127. 10월 31일. 서울 : 이화여대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
- 정경애 (2003) 동화구연 활동이 유아의 듣기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선영 (2002)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차이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지희 (1996) 유치원의 종일제프로그램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금자. 이혜영 (2008) 보육교사의 전문성증진과 전문 인력의 확대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52, 125-154.
- Armstrong. J.,& Sugawara, A. (1989). Chidren's perceptions of their dat care experiences. Early Development and Care. 49, 1-15 https://doi.org/10.1080/0300443890480101a
- Belsky, J. (1988). The "effect" of infant day care reconsidere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235-27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03-8
- Decker. C. A., & Decker, J. R. (2004).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8th ed.). NJ : Merrill-Prentice Hall
- Godfrey, M. K., & Cemore, J. J. (2005) "Yeah. I Like It!" assessing what children think of child care. Young Children, 60(4), 86-93
- Guba. E., & Lincoln. Y.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 Press
- Lee, S. (1994). Culture and preschoolers' activities : The United States and Korea. Unpublished doctor's thesis,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Greensboro
- Noddings, Nel. (2008) 시험도 숙제도 없는 행복한 학교서머힐(김은산 역). 경기 : 양서원(원전발간일 1960년)
- Ounstein, A. C., & Behar, L. S. (1995). Contemporary issues in curriculum. MA : Allyn & Bacon
- Richard. M., & Light. P. (1986). Children of a social world. Cambridge : Polity
- Spradley,J. P. (1988) 문화탐구를 위한 참여관찰방법 (이희봉 역)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원전발간일 1980년)
- Wiltz, N. W., & Klein, E. (2001) "What do you do in chiId care?" Children's perceptions of high and low quality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6(2), 209-236 https://doi.org/10.1016/S0885-2006(01)000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