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덕(2001). 음악적 개념에 기초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행동 . 동작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은진 . 박혜정(2007). 영아 언어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 0-36개월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27(2), 139-161.
- 김명순 . 조경자(2004).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 김영연(2003a). 개정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 김영연(2003b). 현대 유아 음악교육과정의 실제와 교사 교육의 방향.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음악교육, 한국음악교육학회 제 34회 학술세미나 자료집, 77-83.
- 김영연 . 박영옥 . 윤선희(2005). 영 . 유아 음악교육연구의 발전과 전망. 유아교육연구, 24(8), 71-100.
- 김옥주(2006). 영아음악활동 방법연구 -만2세를 대상으로-.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언(2003). 유아음악개념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 -경북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연 . 장예원(1999). 유아 음악 개념 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 제주관광대논문집, 5, 157-182.
- 김희진 . 김난실(2005). 영아발달 연구 동향과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유아교육학의 이해 -한국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과제-. 경기 : 양서원.
- 권경숙(2002). 어린이집 영아들의 갈등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 2세아를 대상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소현(2006).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과 개선방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옥선(2007). 음악활동이 영아의 사회 .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2세(24-36개월) 영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희연(2007). '영아'관련 연구동향 분석-국내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7(4), 277-302.
- 류영희(2004). 영아 보육시설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가족부(2007). 보육통계 http : //star.mw.go.kr에서 검색.
- 석문주 . 최은식 . 함희주 . 권덕원(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 신은수 . 김명순 . 신동주 . 이종희 . 최석란(2002). 놀이와 유아.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유은숙(2004). 영아 음악교육 방법 연구 -영아 발달단계에 의한 놀이음악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지형(2004). 청각적 자극에 대한 영아의 음색 구별 반응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희정(2004). 만2세아의 대물다툼상황에서 갈등해결 양상과 교사개입방식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림(2005).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도와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재(2005).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 이향(1996). 보육시설의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과 영아반 프로그램 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흥수(1990). Zoltan Kodaly의 교육이념과 한국음악 교육계의 과제. 음악교육연구, 9, 41-55.
- 임혜정(2004). 유아교육기관에서 선호하는 동요에 관한 조사 및 악곡분석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장은주(2007).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지원(2002). 유아음악개념 학습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경서(2003). 발달에 적합한 영아보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혜천대논문집, 21, 475-497.
- 최미이(2005). 영아 발달평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시 현황 조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채영란(2004). 영아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 및 인식조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음악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II). 연구보고 RRC 2002-9.
- Andress, B.(1984).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김영희 . 이은화 역). 서울 : 교문사(원저 1913 출판).
- Campbell, P. S., & Scott-Kassner, C. (2002, 2006). Music in Childhood :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grades(3rd Ed). NY : Schirmer Books.
- Gordon, E. (1971). The Psychology of music teaching.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 Gorden, E. (1990).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born and young children. Chicago : G.I.A Publications.
- Gordon, E. (2003). Jump right in! The music curriculum. Chicago : G.I.A Publications.
- Kendall, J. (1986). Suzuki's mother tongue method. MEJ, 72(6), 47-50.
- Moog, H. (1976). The musical experience of the preschool child. London : Schott.
- Rainbow, E. (1980). A final report on a three-year investigation of the rhythmic abilities of preschool aged children.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Bull. no. 62, 69-73.
- Stadler, S. (2002). Spiel und Nachahmung : Uber die Entwicklung der elementaren musikalischen Aktivitaten(Play and imitation : About the development of basic musical activities). Aarau, Switzerland : Nepomuk.
- Taba (1962). Curriculum development :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 Harcourt, Brace & Jovanovich.
- Vygotsky, L. S. (1976). Play and its role in the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In J. S. Bruner, A. Jolly, and K. Sylva(Eds.). Play : Its role in development and evolution. New Yark : Penguin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