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승주(2003).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2세 영아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아정(1993).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 읽기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금주(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 발달에 관한 연구 : 놀이 - 일상 - 책 읽어주기 상황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령 . 김선희 . 육길나 . 조숙진(2006). 영아와 교사의 집단 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0(4), 125-150.
- 김의향 . 김명순(2006). 7-24개월 영아의 의사소용적 몸짓과 어휘 습득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217-234.
- 김지연(2005).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정(2007). 영아반 자유놀이활동시간에 나타난 교사-영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유형 및 공동주의(joint-attention)에 관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7(3), 163-189.
- 김현지(2007). 교사-영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한 보육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명현옥(2001).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읽기 능력과의 상관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성연 . 서소정 . Bornstein(2005). 어머니-영아간의 상호작용방식이 영아발달에 마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5), 15-30.
- 박현정(2003). 교사-유아 상호작용 시작과 참여 유아의 기질 및 사회 . 정서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유현(2002). 유치원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수연(2000).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유아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경숙(2002). 영아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의사소통 비교.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문정(1992). 문해환경과 발달에 대한 부모 인식과 유아의 문해 인식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영(2006).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과 영아의 사회 . 정서적 행동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임(2006).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형 . 김정연(1997). 보육시설내 성별에 따른 영아와 교사 및 또래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18(1), 23-38.
- 이정숙(2003).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형민 . 박성연 . 서소정(2008). 어머니의 양육유형 및 민감성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2), 97-111.
- 이혜련 . 이귀옥 . 이영주(2007). 영아의 공동주의와 초기 언어발달의 관계. 아동학회지, 28(5), 297-307.
- 장영희 . 곽승주(2004). 2세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아동학회지, 25(4), 71-92.
- 장유경 . 최윤영 . 김소연(2005). 한국 영아의 초기 의사 소통 : 몸짓의 발달, 아동학회지, 26(1), 155-167.
- 장혜성 . 서소정 . 하지영(2007). 장애 위험군에 처한 영아 조기선별 교육진단도구의 국내 타당화 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2007년도 추계 학술대회자료집(pp.283-304).
- 장혜성 . 서소정 . 하지영(2008). 영아선별 . 교육진단검사. 서울 : 학지사.
- 전선옥(1989). 유치원의 교사 . 유아 상호작용 및 물리적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재은(2001). 유아의 성별에 따른 교사의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혜진 . 김난실(2007). 영아의 사회인지적 놀이행동과 환경 변인과의 관계 -놀이감과 교사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7(1), 199-219.
- Capirci, O., Iverson, J. M., Pizzuto, E., &. Volterra, V. (1996). Communicative gestures and the transition to two-word speech. Journal of Child Language, 23, 645-673. https://doi.org/10.1017/S0305000900008989
- Caufield (1987). Verbal adult-child interaction during task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91 495.
- Cherry, L. (1975). The preschool teacher-child dyad : Sex differences in verbal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46, 532-535. https://doi.org/10.2307/1128153
- Coplan, R. J., & Prakash, K. (2003). Spending time with teacher :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 who frequently elicit versus initiate interactions with teach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 143-158. https://doi.org/10.1016/S0885-2006(03)00009-7
- Dickinson. D. K., De Temple, J. M., Hirschler, J. A., & Smith, M. (1992). Book reading with preschoolers : Construction of text at home and school. Reading Research Quarterly, 7, 323-346.
- Fitzgerald, J., Spiegel, D. L., & Cunningham, J. W. (1991).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literacy level and perception of emergent literacy. Journal of Reading Behavior, 23, 191-213.
- Gerber, E. B. (2003). Predictors of leacher sensitive caregiving in center-based child care.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10 children's free 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39-53.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8-2
- Howes, C., Matheson, C., & Hamilton, C.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1), 264-273. https://doi.org/10.2307/1131380
- Iverson, J. M., Capirci, O., & Caselli, M. C. (1994). From communication to language in two modalities. Cognitive Development, 9, 23-43. https://doi.org/10.1016/0885-2014(94)90018-3
- Markus, J., Mundy, P., Morales, M., Delgado, P., & Vale, M. (2000). Individual differences in infant skills as predictors of child-caregiver joint attention and language. Social Development, 9, 302-315. https://doi.org/10.1111/1467-9507.00127
- McCartney, K. (1984). Effects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t 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 244-260. https://doi.org/10.1037/0012-1649.20.2.244
- McGee, L. M., & Richgels, D. J. (1990). Literacy's Beginnings: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 MA : Allyn and Bacon.
- Morrow, L. M. (1997). Literacy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Boston : Allyn and Bacon.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5). Child care and child development : Results from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NY : Guilford Press.
- Phillips, D. A., & Howes, C. (1987). Indicator of quality in child care : Review of research. In D. A. Phillips(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Washington, DC : NAEYC.
- Pianta, R. C. (1997). Adult-child relationship processes and early school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 11-2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2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Whitehurst, G. J., & Valdez-Menchaca, M. C. (1992).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 A systematic extension to Mexican day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06-1114.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106
- Wilcox-Herzog, A., & Kontos, S. (1997). Teachers' interaction with children : Why are they so important? Young Children, January,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