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성혜(1994). 어머니가 지각한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8. 21-37.
-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경미(2003). 과보호적 양육행동에 관련된 어머니와 아동의 특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경희 . 김경희(1998).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2), 31-48.
- 김미경 . 김연화 . 한세영(2008). 어머니와 유아의 분리불안과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7), 71-84.
- 김수옥(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옥희(2007).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반응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희진(1998).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45-53.
- 문혁준(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2.
- 박성연 . 이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주희 . 이은해(2001). 취학 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방경숙(2004). 취업모와 미취업모의 양육태도, 양육부담감 및 학령전기 자녀의 기질과 건강관련 변인 비교. 아동간호학회지, 10(2), 217-224.
- 손승희(2002).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능력과 또래유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송 정(1999).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입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신경숙(2002).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교사-유아 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여연승(2003).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위영희(2004). 유아의 정서능력과 또래유능성. 교육발전, 23(1), 137-158.
- 이영 . 나유미(1999). 유아의 애착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또래 상호작용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3), 19-32.
- 이은화 . 배소연 .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양서원.
-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복희(1995). 아동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 조수연(1999).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혜진(2004). 유아의 사회 . 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 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통계청(2008). 통계연보.
- 천희영(1993).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4(2), 17-34.
- 최영희(200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다중지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181-194.
-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 Bhavnagri, N., & Parke, R. D. (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 Effect of age of child and sex of parents. Journal of Personal and Social Relationships, 8, 541-549.
- Campos, J. J., Goldsmith, H. H., Barrel, K. C., Lamb, M. E., & Stenbery, C. (1983). Socioemotional development. NY : Wiley.
-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 Crouter, A. C. (1984). Participative work as an influence on human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5, 71-90.
- Dekovic, M., & Janssens, J. M. 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25-932.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25
- Eisenberg, N., & Fabes, R. A. (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Vol.14). Newbury Park, CA : Sage.
- Gold, M. (1978). Maternal confidence during toddler-hood : Comparing pattern and fullterm group.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2, 1-9. https://doi.org/10.1002/nur.4770120103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 Bantam Books.
- Greenberger, E., Goldberg, W. A., Hamill, S., O'Neil, R., & Payne, C. K. (1989). Contribution of supportive work environment to parent's wellbeing and orientation to work.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7, 755-783. https://doi.org/10.1007/BF00922737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4). NY : Wiley.
-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5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4
-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 Child Development, 65, 264-273. https://doi.org/10.2307/1131380
-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 Hurlock, E. B. (1978). Child development. NY : McGraw-Hall.
- Katz, L. G., & McCl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leacher's role. Vol. 8.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 Kupersmidt, J. B., & Dodge, K. A. (2004). Children's peer relations : From development to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 Ladd, G. W., & Hart, C. H. (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 Are parents' and 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179
- Ladd, G. W., Profile., S. M., & Hart, C. H. (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 :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he peer culture. In R. D. Parke & G. W. Ladd(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pp.215-253).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Laird, R. D., Pettit, G. S., Mize, J.,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43, 425-432. https://doi.org/10.2307/585374
- Mackinnon-Lewis, C., Rabiner, D., & Starnes, R. (1999). Predicting boys' social acceptance and aggression : The role of mother-child interactions and boys' beliefs about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5, 632-639. https://doi.org/10.1037/0012-1649.35.3.632
-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r childhood :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 Pianta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l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 Putallaz, M., & Heflin, A. H. (1990).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189-216). NY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ubin, K. H. (1995). Parents' thoughts about children's socially adaptive and maladaptive behaviors : Stability, chang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I. E. Sigel, A. V. McGillicuddy-DeLisi, & J. J. Goodnow(eds.), Parental belief systems :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pp.47-69).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Thomas, A., & Chess, S. (199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