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만의 효율성 비교연구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Efficiency of Kunsan Port

  • 나호수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
  • 김현초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 발행 : 2009.06.30

초록

이 연구는 자료포괄분석(DEA)을 사용하여 1998년부터 2007년 사이의 기간에 대하여 한국의 중형항만의 효율성과 맘퀴스트 총생산성지수를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중형항만 중에서 군산항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시도하였는데 이는 새만금항에 대한 국가적인 대규모투자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군산항만의 효율성을 비교함으로써 정책적 함의를 얻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1)군상항은 규모에 대한 수익 불변(CRS)와 규모에 대한 수익 가변(VRS)의 가정하에서 가장 효율적인 항만의 효율성수준의 53%에서 57%수준에 있다는 점, 2)지난 10년동안에 7개 중형항만의 효율성의 차이는 더욱 확대되어 왔다는 점, 3) 군산항은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DRS의 성격이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 4) 군산항은 지난 10년의 기간에서 매년 총생산성이 평균 0.7%씩 하락되어 왔다는 점, 5)군산항은 이 기간 동안에 기술진보율이 3.1%정도씩 증가되어 왔다는 점 등을 발견하였다. 미래의 연구에서는 더 신뢰성 있는 자료의 보완을 통하여 군산항을 비롯하여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는 항만의 효율성을 비교분석하여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By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DEA) this research measures the efficiency of Korea's seven middle-sized seaports and their Malmquist productivity from 1998 to 2007. Under the assumption of CRS(constant returns to scale) and VRS(variable returns to scale), seaports' ranking of efficiency are measured. Kunsan Port is confirmed as a middle-performed port in the various measurements. Important finding facts are as follows. 1)Kunsan Port has the efficiency level from 53% to 57% of efficient ports' level under the assumption of CRS and VRS. 2)In terms of average efficiency level, the gap among these 7 seports' efficiency levels has been widened during the period from 1998 to 2007. 3)Kunsan Port has shown the characteristics of DRS more frequently in terms of returns to scale. 4) Kunsan Port's average total factor productivity has been lower at the rate of 0.7% during the period from 1998 to 2007. 5)Kunsan Port has shown technical progress at the rate of 3.1% in this period. In future research the more and better data will be expected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Korean seaports' efficiency characteristic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안호, 차용우, "국내무역항만의 효율성변화분석: 맴퀴스트접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집,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5. 6, pp. 173-188.
  2. 김지욱, "한국 지역경제 수렴성과 효율성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6권, 제4호, 2005. 12, pp. 71-80.
  3. 나호수, 이우, 이경수, "한국5대 항만의 효율성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 4호, 2008, pp. 25-46.
  4. 류동근, " 국내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의 효율성비교: DEA접근", [해운물류연구] 제47호, 한국해운학회, 2005. 12, pp. 21-38.
  5. 박길영, 오성동, 박노경, "컨테이너항만의 경쟁력 측정방법: AHP와 DEA접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9집,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5. 6, pp. 133-151.
  6. 박노경, "국내항만의 행정서비스 경쟁력 측정: DEA접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0집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4. 6, pp. 35-52.
  7. 박노경, 박길영, "항만효율성 측정 자료의 정규성과 변환불변성 검증 소고: DEA접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7. 6, pp. 109-120.
  8. 박병인, " DEA 및 시뮬레이션에 의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분석", [경영과학], 제19권, 제2호, 한국경영과학회, 2005. 11, pp. 77-97.
  9. 오성동, 박노경, "컨테이너항만의 국제경쟁력분석방법: DEA접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7집, 제1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1. 3, pp. 27-51.
  10. 유승훈, "항만투자와 경제성장의 인과관계에 대한 소고,"[해양정책연구], 제19권, 제1호, 2005, pp. 1-17.
  11. 이석용, 서창갑, "항만유형분류를 통한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6호, 2006. 12, pp. 2237-2260.
  12. 이정호, "DEA기법에 의한 한국수출입항만의 효율성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4권, 한국항만경제학회, 1996. 8, pp. 39-58.
  13. 이형석, 김기석, "DEA 모형을 이용한 우리나라 해운업체의 정태적 동태적 효율성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 4호, 2006. 8, pp. 1197-1217.
  14. Banos Pino J., Coto, Millan P. and Rodriguez, Alvarez, A., "Allocative Efficiency and Overcapitalisation: an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Economcs, Vol. 2, 1999, pp. 181-199.
  15. Banker, R.D., Charnes, A. and Cooper, W.W.,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30, 1984, pp. 1078-1092. https://doi.org/10.1287/mnsc.30.9.1078
  16. Barros, C. P. and Athanassious, M., "Efficiency in European Seaports with DEA: Evidence from Greece and Portugal",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6, 2004, pp. 122-140. https://doi.org/10.1057/palgrave.mel.9100099
  17. Barros, C.P., "Incentive Regulation and Efficiency of Portuguese Port Authorities", MaritimeEconomics & Logistics, Vol.5(1), 2003-a, pp. 55-69. https://doi.org/10.1057/palgrave.mel.9100060
  18. Barros, C.P., "The Measurement of Efficiency of Portuguese Seaport Authorities with DEA",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30(3), 2003-b, pp. 335-354.
  19. Barros, C.P. and Shunsuke, Managi, Productivity Drivers in Japanese Seaports, Working Paper, Schoo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Technical Univ. of Lisbon, 2008.
  20. Barros, C.P., "Decomposing Growth in Portuguese Seaports: A Frontier Cost Approach",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7(4), 2005, p. 315.
  21. Charnes, A, Cooper, WW and Rhodes, E.,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6), 1978, pp. 429-444. https://doi.org/10.1016/0377-2217(78)90138-8
  22. Coelli, T.J., A Guide to DEAP Version 2.1: A Data Envelopment Analysis(Computer) Program, CEPA Working Papers, No. 8/98, 1996.
  23. Coelli, T.J., Rao, P. and O'Donnell, C. J., and Battese, G.E., An Introduction to Efficiency and Productivity Analysis, Springer Press, 2005.
  24. Coto, Millan P., Banos, Pino J. and Rodrigues, Alvarez, A., "Economic Efficiency in Spanish Ports: Some Empirical Evidence",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 27(2), 2000, pp. 169-175. https://doi.org/10.1080/030888300286581
  25. Cullinane, K., Ji P. and Teng-fei, 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ation and DEA Estimates of Efficiency in the Container Port Industry", Journal of Economics and Business, Vol. 57, 2005, pp. 403-462.
  26. Cullinane, K., Song D.W., and Gray R.,"A Stochastic Frontier Modelof the Efficiency of Major Container Terminals in Asia: Assessing the Influence Administrative and Ownership Structur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6, 2002, pp. 743-762.
  27. Estashe, A., Gonzalez, M., and Turjillo, L., "Effeiency Gains from Port Reforms and the Potential for Yardstick Competition: Lesson from Mexico,"World Development 30(4), 2001, pp. 545-560. https://doi.org/10.1016/S0305-750X(01)00129-2
  28. Fare, R., Grosskopf, S. S., and Lovell, C. A. K., Production Fronti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29. Farrell, M.J., "The Measurement of Productive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Vol. 120 (3), 1957, pp. 253-290. https://doi.org/10.2307/2343100
  30. Gonzalez M. M. and Trujillo L., "Reforms and Infrastructure efficiency in Spain's Container Por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42, 2008, pp. 243-257. https://doi.org/10.1016/j.trb.2007.08.003
  31. Lee, Sung-Woo, Dong-Wook Song and Cesar Ducruet," A Tale of Asia's world ports: The spatial evolution in global hub port cities", Geoforum, 39, 2008, pp. 372-385. https://doi.org/10.1016/j.geoforum.2007.07.010
  32. Liu, Z., "The Comparative Performance of Public and Private Enterprise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29, No.3, 1995, pp. 263-274.
  33. Luenberger, D. G., Benefit Function and Duality, Journal of Mathematical Economics, Vol. 21, 1992, pp. 461-481. https://doi.org/10.1016/0304-4068(92)90035-6
  34. Park, Ro Kyung, " A Trend Analysis on Scale Efficiency of the Port of Gwangyang: 1994-2004", Journal of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22(3), 2006. 9, pp. 59-78.
  35. Park, Ro Kyung, " An Analysis of the Productive Efficiency and Competitive Strength of Container Ports using the DEA, Super-efficiency, and FDH Methods", Journal of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18(3), 2002. 9, pp. 3-26.
  36. Park, Ro Kyung and De, Prabir, "An Alternative Approach to Efficiency Measurement of Seaports",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 6, 2004, pp. 53-69. https://doi.org/10.1057/palgrave.mel.9100094
  37. Roll, Y. and Hayuth, Y., "Port Performance Comparison Apply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20(2), 1993, pp. 153-161. https://doi.org/10.1080/03088839300000025
  38. Song, D.W. and Cullinane, K., "The Administrative and Ownership Structure of Asian Container P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itime Economics, Vol.3(2), 2001, pp. 175-197. https://doi.org/10.1057/palgrave.ijme.9100013
  39. Tongzon, Jose,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DE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35(2), 2001, pp. 113-128.
  40. Tongzon, Jose and Wu Heng, "Port privatization, efficiency and competitiveness: Some empirical evidence from container ports(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9, 2005, pp. 405-424.
  41. Yap, Wei Yim and Jasmine, S. L. Lam, "Competition dynamics between container ports in East Asi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40, 2006, pp. 35-51. https://doi.org/10.1016/j.trb.2005.01.003
  42. Yeo, Gi-Tae, Roe, Michael , and John, Dinwoodie, "Evaluating the competitiveness of container ports in Korea and Chin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42, 2008, pp. 91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