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기숙.이경님 (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지, 22(4), 115-132
- 곽혜경, 조복희 (199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 165-176
- 권수진 (2007).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성,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경 (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희 (1998).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기질 및 만족도에 따른 문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호정 (2001). 어머니의 정서 표현성과 아동의 자기 조절 능력이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김정택 (1978). 특성불안과 사회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수경 (1993). 유아의 행동과 기질 및 성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우수경 (2007). 유아의 성, 기질, 사회적 능력 및 자기통제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427-251
- 윤진주.강신영.이복주 (2005).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변인 들의 관계성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4(5), 761-770
- 이정란 (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 및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정란.양옥승 (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2), 69-90
- 이찬숙, 현은자 (2008). 유아의 기질, 사회적 유능감, 도덕성 및 부모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9(3), 223-238
- 장영숙.조정애 (2001).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 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 교육학회지, 7(2), 97-119
- 정현희.최경순 (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 조정애 (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유아 기질 및 교사 기질과의 관계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천희영 (1991). 아동용 기질 측정도구의 개발연구. 아동학회지, 12(2), 78-93
- 천희영 (1993).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4(2), 17-34
- 천희영 (1997). 어머니가 지각하는 한국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에 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18(2), 191-211
- 최영희 (1991). 아동의 기질이 모.자 상호작용과 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영희 (1997). 아동기의 까다로운 기질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1), 99-110
- Behar, L. B., & Stringfield, S. (1974). A behavior rating scale for the preschool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10, 601-610 https://doi.org/10.1037/h0037058
- Bell, R. Q., Weller, G. M., & Waldrip, M. F.(1971). Newborn and preschooler: Organization of behavior and relations between periods. Monographs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 Brandshaw, D. L., Usui, H., Miyake, K., Campos, R. G., & Campos, J. J.(1991).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maternal control communication and compliance. In M. Bullock (ed), The development of intentional action, cognitive, motivational and interactive processes(pp. 55-68). Basel : Karger
- Bronson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 Nature and Nurture. NY : The Guilford Press
- Cambell, S. B., & Ewing, L. J. (1990). Follow-up of hard-tomanage preschoolers: adjustment at age 9 and predictors of continu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6), 871-889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0.tb00831.x
- Emmerich, W. (1959). Continuity and stability in early social development:Ⅱ. Teacher's ratings. Child Development, 37, 17~27 https://doi.org/10.2307/1126425
- Fagan, J. (1990). The intervention between child's sex and temperament in predicting behavior problem of preschoolage child in dayca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59, 1-9 https://doi.org/10.1080/0300443900590101
- Goodman, SH, Brogan, D, Lynch, ME, Feilding, B (1993).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in children of depressed mothers. Child Development, 64, 516-531 https://doi.org/10.2307/1131266
- Holt, B. A. & Lehman, E B.(1995).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and use of strategies for self-control in a resistance-to-distraction task. Merrill-Palmer Quarterly, 41, 361-380
- Hughes, M., Pinkerton, G., & Plewis, I. (1979). Children's difficulties on starting Infant School.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 187-196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9.tb00502.x
- Hutt, C.(1972). Males and females. Baltimore: Penguin Books
- Kendal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sy, 47(6), 1020-1029 https://doi.org/10.1037/0022-006X.47.6.1020
- Klein, H. A. (1980). Early childhood group care : Predicting adjustment from individual temperament. The Journal of Gentic Psychology, 137, 125-131 https://doi.org/10.1080/00221325.1980.10532807
- Klein, H. A. (1982).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Journal of Psychology. Vol. 112, pp. 259-268 https://doi.org/10.1080/00223980.1982.9915383
- Kostelnik, M. J., Whiren, A. P., Soderman, A. K., Stein, L. C. & Gregory, K. (2002).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eory to practice 4th ed. Delmar
- Kopp, C. B. (1982). Regulation of distress and nagative emotions: A development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42-54
- Lapouse, R., & Monk, M. A. (1958). An epidemiologic study of behavior characteristics i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48(9), 1134-1144 https://doi.org/10.2105/AJPH.48.9.1134
- Marccoby, E. E.(1980). Social development: Psychological Growth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San Diego, CA: Harcourt Brace Jovanovich
- Moss, H. A.(1967). Sex, age, and state as determinants of motherinfant interaction. Merril-Palmer Quaterly, 13, 19-36
- Salovery, P. & Sluyter, D. A.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ogence(2nd ED.). Basic Books
- Thomas, A., Chess, S., Birch, H., Hertzig, M., & Korn, S. (1963). Behavioral individuality in early childhood.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 Thomas, A., & Chess, S. & Birch, H. G. (1968). Temperament and Behavior disorders in children. NY: New York University Press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Y.: Brenner
- Tremblay, RE (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during childhood: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24(2), 129-141 https://doi.org/10.1080/016502500383232
- Vaughn, B. E., Kopp, C. B., & Krakow, J. B. (1984). The emergence and consolidation of self-control from eighteen to therty months of age : Normative trends and individua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55, 990-1004 https://doi.org/10.2307/1130151
- Vygotsky, L. (1978).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