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석, 황윤세(2004). 유치원의 기본생활교육 내용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통합화 방안 탐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9, 39-67.
- 고명수(2005). 통화를 통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미경(2003). 유치원에서 ‘착한 아이’ 되어가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곽노의, 최민수, 김규수, 김경철, 유구종(1997). 유아 기본생활습관 평가도구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2), 139-166.
- 교육과학기술부(200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08).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집.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1998).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국립교육평가원(1996). 유치원 교육평가 연구. 서울: 국립교육평가원.
- 김규수(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그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평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1), 229-251.
- 김민정(2007).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 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봉임(1994). 기본생활교육에 대한 유치원.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옥, 조부경, 홍혜경, 김희진(2004).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실태조사 및 비교 분석. 유아교육연구, 19(2), 119-140.
- 김주명, 문혁준(200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야의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사회적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1), 13-22.
- 김현진, 신은수(2008).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3), 239-263.
- 김혜정(2006). 전통예절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민영기(1999). 유아의 기본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세랑(2006). 반성적 교수활동을 통한 만 3세 기본생활습관 형성 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지선(1997). 유아의 기본생활교육을 위한 유치원과 가정과의 연계교육의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영숙, 김재환(2004). 유치원.어린이집 유형별 교직문화 특성탐구: 근무지역, 소득과 학력 수준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9(2), 297-318.
- 성은영(2008).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신념 특성 및 교수수행과정에서의 어려움 탐색: 유치원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137-163.
- 손유진, 김남희(2007). 실행연구자로서 예비유아교사의 가능성 탐구: 행동관찰과 분석 사례를 통하여. 유아교육연구, 27(4), 233-253.
- 신인숙, 유연옥(2003).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69-296.
- 신현주(2006). 가정과 연계한 기본생활습관교육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연영아(1993). 유아의 기본생활교육에 관한 교사의 태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선영(2003). 교육실습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역할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7(1), 69-91.
- 윤진주, 안진경, 김지영(2008).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평가와 유아 평가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학회지, 17(3), 413-423. https://doi.org/10.5934/KJHE.2008.17.3.413
- 이명희(2008). 가족형태에 따른 자녀의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부모인식과 실제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영(2007). 대집단에서의 동화읽기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도덕적 판단력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숙희, 강병재(2002).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유아의 발달수준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7(2), 243-258.
- 이은하, 고은경(2008).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이미지 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145-177.
- 이은화, 김희진, 이승연(1996).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의 개발을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6(2), 161-177.
- 이정숙(2006). 규칙적인 체육교육이 유아기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발육발달학회지, 14(2), 75-85.
- 이진희(2004). 유아 표준화 검사에 대한 고찰. 교육학논총, 25(1), 135-147.
- 이항재, 방주리(2008). 예비유아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평화교육에 관한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133-156.
- 장현주(2000). 동화구연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9(2), 83-93.
- 정경미(2002). 유아의 기본생활교육 및 수행을 위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근수(2000). 유아의 기본생활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옥분, 박희숙(2001). E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학회, 22(2), 15-28.
- 정종진(1999).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 정현아(1994). 유아의 기본생활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운주, 최일선(2007).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서울: 창지사.
- 조형숙, 박은주, 류혜숙(2008).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인식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301-325.
- 채경란(2007). 가정통신문을 통한 가정과의 연계가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경순(1992).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하은옥(2007). 교육실습 전.후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이미지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9-42.
- 한국유아교육학회(1997). 유아교육학 사전(용어편). 서울: 한국사전연구사.
- Brimfied, R. A. & Leonard, S. (1983). The student teaching experience: A time to consolidate one's perception. College Student Journal, 17, 401-406.
- Brog, M. (2001). Teacher's beliefs. English Language Teachers Journal, 55, 186-188. https://doi.org/10.1093/elt/55.2.186
- Carter, M. (1999). Defining our approach to staff development.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126, 40-42.
- McCullough, L., L., & Mintz, S. L. (1992). Concerns of pre-service student in the USA about the practice of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18(1), 59-67. https://doi.org/10.1080/0260747920180106
- Miller, D. F. (2000). Positive child guidance(3rd ed.). NY: Delmea Publish.
- Rovegno, I. (1992). Learning to teach in a field-based methods course: The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8(1), 69-82. https://doi.org/10.1016/0742-051X(92)90041-Z
- Zeichner, K., & Tabachnick, R. R. (1992). The belief systems of university supervision in an elementary student teaching program.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8, 34-54. https://doi.org/10.1080/026074782008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