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of in Internet

동굴의 인터넷 홍보 활성화 방안

  • 유영준 (경주대학교 관광대학 관광경영학과)
  • Published : 2009.03.30

Abstract

Many researcher contended that the tourism types of modern society has changed to 'experience tourism' from 'seeing tourism' recently. Therefore attempts to add edutainment factors in the original tour program has been introduced in cases of tourism cave. As we can see the Hwaam-cave in Jungsun-gun, by preparing with various pavilions which are well-matched with tourism cave.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 presentations of the activation programs that having on characteristics of edutainment tourism resources for tourism cave. Thus, first of all for establishing of this study, we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and values as tourism resources of cave and then observed the roles and examples of edutainment tourism cave, finally suggested.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진행 중인 동굴의 홍보 현황을 파악하여 인터넷 홍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인터넷상에서 동굴이 어떻게 홍보되고 있는가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첫째 인터넷 검색엔진을 통해 '동굴'이란 단어를 검색하였고, 둘째 개방동굴을 보유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굴을 관리하는 사무소의 소속이 지방자치단체라고 할지라도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 또는 별도로 운영하는 문화관광 사이트를통한 홍보보다는 동굴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접촉하거나 문의하는 고객의 요구를 해결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둘째,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파란, 다음 등과 같은 검색엔진에 동굴의 URL을 게시하여 네티즌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를 통한 동굴의 홍보에서도 관심이 큰 지방자치단체와 그렇지 못한 지방자치단체간의 격차 매우 크다. 마지막으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할지라도 최신 기술을 접목시켜 동굴의 관련 사진을 가급적 많이 제시하거나 신기술 접목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관련 사진을 통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복천, 1994, '지역TV 방송이 관광의식 변화에 미친 영향제주지역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원진, 1999, 'Internet을 이용한 동굴 관광정보 분석 - 한국관광공사 Internet Homepage를 중심으로,' '동굴', 59 : 57-72
  3. 김정만, 1998, '해외 관광광고의 효율성 방안 : K관광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박상수, 1989, '국제관광론', 형설출판사 : 서울
  5. 오경호, 1992, '관광산업발전에 있어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에 관한 연구-제주지역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오익근.최재화, 2000, 인터넷 관광정보 구성 분석-광역자치단체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23(2) : 31-46
  7. 유영준, 2002, '동굴자원의 체험관광 활성화 방안,' '관광연구논총', 14 : 119-138
  8. 유영준, 2003, '인터넷을 통한 관광자원의 홍보에 관한 연구 - 동굴관광자원을 사례로 하여,' '정보전자기술논총', 2 : 137-153
  9. 이영주, '도시관광정보서비스에 있어 Web GIS의 방향,' '관광연구논총', 14 : 63-79
  10. 정운태, 1994, '영상매체가 여행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최승이, 1997, '관광광고.홍보론', 대왕사 : 서울
  12. 홍시환, 1978, '동굴의 이용에 관한 연구,' '동굴', 2(3) : 17-35
  13. 홍시환, 1987, '우리나라의 주요 관광동굴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동굴', 14(15) : 1-16
  14. 홍시환, 1990, '한국동굴대관', 삼주출판사 : 서울
  15. Gunther, Maier, 1997, Exploiting new media : city tourism and the data highway, International City Tourism, Printer
  16. Um Seo-Ho, 1987, 'The Roles of Perceived Inhibitors and Perceived Facilitators in the Pleasure Travel Destination Choice,' Texas A & M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