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증진 교육방법의 개선방안

Study for the advanced education of creativity improvement

  • 임효희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 김오연 (연세대학교 노화과학연구소) ;
  • 신경훈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 유혜원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 백윤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투고 : 2009.07.08
  • 심사 : 2009.09.24
  • 발행 : 2009.12.31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창의성 향상과 관련하여 대학에서 실용적인 교육환경 제시를 위해 전반적인 창의성 교육환경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조사를 목적으로 하였으며, 서울시내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하는 2, 3, 4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학수업 중 창의성 관련 전공과목 수강과 관련하여, 약 28%의 학생이 수강하였다고 응답하였고, 이중 3, 4학년의 비율이 높았으며,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경우가 60%이상이 되었다. 창의성 관련 수업은 교수와 학생이 모두 참여하는 토론식 방식이 약 39%, 학생발표와 교수논평 방식이 약 29%를 차지한다고 답하였으나, 현재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수업방식은 교수위주의 이론 주입방식이 대다수를 차지(79%) 한다고 답하였다. 창의성 증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업방식에 대한 질문에, 2, 3, 4학년 모두 토론 및 프로젝트 수업방식을 선택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수가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함께 참여하는 수업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students for the general creativity education in order to suggest the practical edu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their creativity. Most students chose 'discussion and projects' which indicates students preferred the class where they can mainly participate with a help of professors.

키워드

참고문헌

  1. 이명희.이정덕(1999). MMTIC에 의한아동의성격 유형과창의성과의관계, 아동학회지
  2. 김춘일(2000). 창의력교육의실천과제-교사의입장을 중심으로, 유아교육
  3. 전경원(2000). 창의성저해요인조사연구: 유아교육과 여학생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4. 김영채.전헌선.박권생(2002).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험분석, 교육학연구
  5. 최석민(2003). 창의성 교육의 접근 방식 탐색, 교육철학
  6. 한순미 외(2004). 창의성[사람|환경|전략], 학지사
  7. 박병기(2004). 창의성의 은유적 이해, 교육심리연구
  8. 한관일(2004). 학교수업에서의창의성교육, 한국의 청소년문화
  9. 이경화.최병연.박숙희(2004).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
  10. 정지범.백윤수.문일(2004). 이공계 우수 대학생 집단의 창의성과 학업 성적, 공학교육연구
  11. 김종두(2004).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 대한사고개발학회 2004연차 학술발표대회
  12. 정지범.박정선.백윤수(2005). 대학생들의 창의성 측정을 위한 TTCT의 적용과 학업 성취 요소들간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13. 백윤수 외(2006). 대학 신입생 공학설계과목을 통한 창의성 교육의 성과, 공학교육연구
  14. 전경원(2006).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5. Wallas. G.,(1926). The art of through, New York : Harcourt Brace
  16. Guilford. J. P.,(1956). Structure of intellect, Psychological Bullet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