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effects analysis of when lowering the threshold value of construction services under WTO GPA

WTO 정부조달협정 건설서비스 양허하한선 인하시의 건설시장 변화와 대응방안

  • 문혁 (국토연구원 주택토지.건설경제연구본부) ;
  • 김명수 (가톨릭대학교 경제학과)
  • Published : 2009.05.31

Abstract

Lowering threshold value of construction services is extremely sensitive issue to the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construction industry. Because it means opening the construction markets where the small and medium construction companies compete intensely. Nevertheless, it is absent that the analysis on the effect of opening the market lowering threshold value of construction services under Government Procurement Agreements or Free Trade Agreement.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lowering threshold value of construction service which have been agenda repeatedly in the international agreements such as WTO and FTA. The current threshold value of construction services of Korea under WTO GPA are 5million SDR where the government delivers and 15million SDR where the local government or the public institution deliver. However major parties to an entente such as USA and EU have been demanding to lower threshold value of 15 million SDR where the local government or the public institution deliver to 5million SDR. The analysis figure the effect of this lowering threshold value to be a market reduction by 2trillion Won as '07 fiscal year basis. This market shrinkage will effect to the small and medium construction companies in local considerably.

건설서비스 양허하한선 인하 문제는 국내 중 소 건설업체의 이해관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바, 국내 관련 제도 및 건설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부적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중 소 건설업체를 위한 '지역제한입찰제도' 및 '지역의무공동도급제도' 등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이들 업체의 수주시장에도 변화가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사전적 검토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양허하한선을 낮출 경우 우리나라의 건설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서비스 양허하한선 조정으로 인한 실제 수주시장의 변화를 전망해 보고 그 실질적인 효과를 분석하여 '건설서비스 양허하한선 인하' 문제에 대한 기본 입장 정립의 근거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WTO GPA의 적용을 받는 우리나라의 양허하한선은 정부발주공사의 경우는 500만 SDR(74억원)이며, 지자체와 기타공사의 경우에는 1,500만 SDR(222억원)이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 및 공기업 등 기타기관의 건설서비스 양허하한선에 대하여 '지역의무공동도급제도' 등을 고려하여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지방정부기관 및 공기업의 건설서비스의 양허하한선은 일본과 함께 현재 1,500만 SDR로서, 여타국의 500만 SDR에 비해 월등히 높게 설정된 상황이며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EC 등 주요 회원국은 지방정부기관 및 공기업의 하한선을 외국의 경우와 같이 500만 SDR로 인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분석결과 이러한 500만 SDR로의 개방 확대는 '07년 기준으로 총 2조 105억원 규모의 시장이 축소되어, 이는 지역업체들에게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업체들의 수주 비중은 규모가 작은 공사일수록 높아지므로, 총 2조 105억원 규모의 시장감소(공동도급 1조 6,802억원, 단독도급 3,407억원)는 지역업체 수주활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문성외(2005). 'WTO/DDA 협상 동향 및 향후 전망'. 대외정책연구원
  2. 강하연(2007). '한미FTA IT분야 타결내용 및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3. 국토해양부(2008). 대기업인 건설업자의 건설공사금액의 도급하한, 국토해양부고시 제2008 - 251호, 국토해양부
  4. 김명수.윤영선(2002). '지방산업 보호정책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경제학회
  5. 박성민(2007). '한미FTA 정부조달협상 건설부문 협상내용과 파급효과.' 건설산업연구원
  6. 신삼철(2003). 'WTO 정부조달협정체계의 분석과 제도정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양준석.김홍율(2001). '다자무역내 정부조달 논의와 정책적 시사점 : WTO를 중심으로.' 대외정책연구원
  8. 외교통상부(2001). WTO정부조달협정문국문
  9. 조달연구원(2007). '한.미 FTA 협정 중 정부조달부문 쟁점별 주요내용.' 국내조달정책동향, 조달연구원
  10. 조달청(2007). 조달청 등급별 유자격자명부 등록 및 운용기준, 조달청공고 2007 - 31호, 조달청
  11. 조달청(2007). WTO정부조달협정 한국양허표, 조달청
  12. WTO(2007). Understanding the WTO
  13. WTO(2005). World Trade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