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선라 (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관계와 유아행동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명 (1996) 어머니 및 보육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정서적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혜 (2006)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형태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순 (2005)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김혜수 (1995) 어머니와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에서의 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혜영 (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과 개인 내적 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부경 (2005)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창지사.
- 박주희, 이은해 (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아동학회지, Vol 22(4), 1-15.
- 박지선(2000) 영유아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선희 (2002) 유아의 유치원 초기 적응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201-219.
- 여연승 (2003)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현숙a (2006)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및 사회적 유능감과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유아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현숙b (2006) 어머니의 격리불안과 양육태도 및 자녀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림 (2006)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 및 애착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진숙 (2002)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제 11권(2), 123-135.
- 이진숙(2004)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련성. 열린유아교육연구, Vol. 12(2), 217-235.
- 이희선 (1995)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과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제 2집, 111-124.
- 임말자, 최경순 (2003)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가정환경자극과 유아교육기관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3(1), 189-207.
- 지금수, 송진숙 (2002) 부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0, 231-248.
- 최경숙, 박영아 (2005) 아동발달. 창지사.
- 최혜영, 이은해 (2005)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간의 관계. 아동교육연구, 제25권(5), 319-342.
- 허진 (2006)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부적응 유아의 유아 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온강, 이은정 (1999)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사회적 적응 및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5(11), 167-179.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17-59, N.Y. : Erlbaum.
- Erwin, P. (1998) Friendship and peer relations in children. New York : Wiley.
-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 Attachment,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63, 876-878.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Howes, C., & Hamilton, C. E., & Matheson, C. C. (1994)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Differential associations with aspects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65, 253-263. https://doi.org/10.2307/1131379
- Howes, C., & Leslie, P.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98, 340-349.
- Howes, C., & Matheson, C. C. (1992) Sequ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s: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61-974.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61
- Howes, C., & Phillil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 Huges, M., Pinkerton, G., & Plewis, I. (1979) Children's difficulties on starting infa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20, 187-196.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9.tb00502.x
- Howes, C., Rodning, C., Galluzzo, D.C., & Myers (1988) Attachment and child care ;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403-416.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7-3
-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https://doi.org/10.2307/1130613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 Pianta, R. C., & Steinberg, M. S.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 Pianta, R. C., & Steinberg, M. S., & Rollins, K. B. (1995) The first two t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 Psychopathology, 7(2), 295-31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19
- Raver, C. C., & Zigler, E. R. (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 Saft, L. (1994) A descriptive study of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with preschoolers. Unpublished doctorial dessertation.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 Sroufe, A. L. (1983) Individual patterns of adaption from infancy to preschool. In M. Perlmutter(Ed.), The Minnesota symposyum on child psychology, Vol. 16, pp. 41-81. Hillsdale, NJ: Erlbuam.
- Water,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https://doi.org/10.1016/0273-2297(83)90010-2
Cited by
- The Effect of an Emotion Regul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Behavior of 5-year-olds vol.33, pp.6, 2012, https://doi.org/10.5723/KJCS.2012.3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