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9). 특수학교 교육과정 해설 II.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국립특수교육원(2005).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교과별 수업적용 방법 구안. 서울: 천세
- 권택한 (2006). 특수교육에서의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 초청강연, 제49차 동계학술대회 초록집, 37-46
- 김병하 (2006). 특수교육에서 교과교육론의 정립: 현상과 과제, 장애 및 비장애학생의 통합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과제와 접근 모형, 2006 한국과학교육학회 특별학술세미나 자료집. 75-96
- 김성애 (2002a). 통합교육. In: 김경숙, 김미숙, 김성애, 김수진, 박숙영, 백유순, 이성봉, 조광순, 조윤경, 최민숙, 허계형 (2002). 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129-160
- 김성애 (2002b). Inclusion-Provocation for the 21st Century: Are we afraid of another"Trojanian Hores?" 토론원고.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2002 국제학술대회 세미나 자료집 "탈산업사회와 특수교육". 151-155
- 김성애 (2003).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비장애 아동 태도 변화 관련 프랑크 프루트 연구팀 이론 탐색. 정서행동장애 연구, 19(1), 29-52
- 김성애 (2007). 21세기 유아교육의 과제에 따른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추계전국학술대회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과 발전방향" 자료집, 53-75
- 김성애, 임성민(2006).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인식론적-인성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2006 International Seminar on Science Education for the Less Represented Students, 한국과학교육학회, 40-56
- 김성애, 임성민(2006).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인식론적-인성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2006 International Seminar on Science Education for the Less Represented Students, 한국과학교육학회, 40-56
- 대구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6)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잔치 특수과학교육 2(2)특수과학교육연구회 7-49
- 박승재 (2006). 우리는 정말로 모든 사람을 위해 과학요육을 하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 심포지움, 제49차 동계학술대회 초록집, 49-61
- 박승희 (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방안. 특수교육학연구, 34(2), 29-71
- 송판섭, 한광래 (1995), 촛불 실험을 이용한 초등학교(3-6학년)아동들의 관찰능력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1), 73-84
- 신현기, 최세민, 유장순, 김희규 (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박학사
- 오유정 (2006). 통합교육 환경에서 과학교육의 실천, 장애 및 비장애학생의 통합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과제와 접근 모형, 2006 한국과학교육학회 특별학술세미나 자료집. 126-136
- 임성민 (2005). 물리교육에서 신념 연구와 문화적 접근의 동향과 의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71-381
- 임성민 (2007). 모든 이를 위한 과학교육과 소수자를 위한 과학교육, 경북과학, 2007. 32-40
- 임성민, 이성은, 박승재(2006). 시각장애학생의 광학기초개념, 2006 가을한국물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 한국물리학회
- 정동영 (2000).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교과의 기능적 특성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교육과정연구, 1 257-288
- 조희형, 최경희 (2005).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하미경 (2000). 특수교육에서의 과학과 교육 실태분석 연구. 서울상록과학학술재단
- 文部省, 雚蔡と實靝の指譁. 東京:慶廣涌信株式會社, 1986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in Science (2001). Atlas of Science Literacy.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Atwater, M. M. (1994). Research on cultural diversity in the classtoom, in: D. L. Gabel(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vol II,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558-576
- Black, P. (1998). Testing: Friend or Foe? Theor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Testing, The Falmer Press. London
- Buber, M., translated by Kaufmann, Walter(1996). I and Thou, Touchstone, New York
- Friend, M. & Cook. L. (1996). Interactions: Collaboration skills for school professionals (2nd ed.). White Plains, NY: Longman
- Graden, J. L. & Bauer, A. M. (1992). Using a collaborative approach to support students and teachers in inclusive classroom, in: Stainback & Stainback, Curriculum Consideration in Inclusive Classroom, 85-100.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Baltimore
- Keating, J. (1999). Supporting Children in Inclusive Programs, In: Tompson, B., Stroup, V., Cripe, J. W., Bates, J., Keating, J. (1999). Circle of Inclusion Manual. Circle of Inclusion Project, University of Kansas
- Kim, S. A. (1996). Im Spannungsfeld derSonderpaedagogik und integrativer Paedagogik. Aachen: Meinz Verlag, Deutschland
- Kodama, K. (2006). Develop Tools for Science Education for Visually Impaired Studnets. In 장애 및 비장애 학생의 통합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과제와 접근 모형, 2006 한국과학교육학회 특별학술세미나 자료집. 57-64
- Norwick, B. (2000). Inclusive in Education: From concepts, values, and critique to practice, In H. Daniels(Ed). Special Education Reformed: Beyond rhetoric? Falmer Press: London
- Reiser, H., Klein, G., Kron, M.(1986). Intergration als Prozess. In: Sonderpaedagogik, Zeitschrift 37. Jg., 16. 115-160
- Roy, R., Waks, L. J. (1985). The A, B, Cs of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Forum, 8(4), College of Educ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Rutherfod, F. J., Ahlgren, A.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 Slavin, R. E. (1995).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Prenrice Hall: Englewood Cliffes, NJ
- Toriyama, Y. (2006) Science Education for the students with a Visual Impairment. In 장애 및 비장애학생의 통합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과제와 접근 모형. 2006 한국과학교육학회 특별학술세미나 자료집. 7-20
- 강경희, 이선경 (2004). 교육실습에서 교실수업에 대한 과학교육전공 학생들의 고려사항. 한국교원교육연구. 21(1), 105-131
- 강숙희, 조석희, 장영숙(1999).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초등학교 저학년용 국어, 수학, 사회를 중심으로 수탁연구CR 99-21.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강호감, 김은주, 최선영(2005). 초등 과학영재 학급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8, 107-118
- 과학기술부 (2007). 2007년 업무 계획-과학기술중심의 선진한국 건설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07). 2007 과학기술 연구 개발 활동 보고서. 발간등록번호. 11-1350000-000529-10.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과학기술부
-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 (1997).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연구, 15(2), 129-153
- 김경진, 권병두, 김찬종, 최승언 (2005). 과학영재학교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활동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514-525
- 김언주 (2001). 영재의 판별과 선발. 2001년도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세미나 자료
- 김은주, 최선영, 강호감 (2004). 인천지역 초등 과학영재 학급의 교육과정 운영실태 분석. 초등과학교육, 23(3), 192-198
- 김정휘 (2003). 영재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교육과학사: 서울
- 나동진, 김진철, 전계영 (2003). 과학영재의 삼원지능 사고 양식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교육학연구, 41(4), 25-48
- 류삼열 (1987). 과학영재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풍요화 교육과정 개발활용. 한구과학교육학회지, 7(2), 97-104
- 박경희, 서혜애 (2005). 과학영재학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과정연구, 23(3), 159-185
- 박수경, 김광휘 (2005). 과학영재 학생의 사고양식 유형과 학업성취 및 과학개념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98-307
- 백성혜, 원정애 (2007). 과학영재 교육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조사. 교원교육, 23(2), 195-208
-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2002).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은 창의성에서 다른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58-175
- 심규철, 김현섭 (2006). 지역 영재교육원 과학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79-484
- 심재영, 김언주 (2003). 과학영재 집단의 영재성 요인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7(1), 241-255
- 이봉우, 손정우, 최원호, 이인호, 전영석, 최정훈 (2008).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7(3), 252-260
- 조석희 (1990). 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초등교육연구, 4, 55-69
- ㅇㄹㄴㅇㄹ
- 최선영 (2008). 초등과학
- whtjsg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