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최경진, 최일도, "IPTV 이용 동기와 태도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 메가TV와 브로드밴드 수용자의 이용 동기와 태도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1호, pp.276-303, 2009.
- 전범수,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시장, 산업의 변화", 방송연구, 제58호, pp.87-113, 2004.
- 윤영삼, "국내 IPTV 사업자 전략과 경쟁력 비교 분석", 한국홈네트워크산업연합회, 2008(8).
- 김영수, "융합형서비스 콘텐츠 특성과 시사점-IPTV를 중심으로", KBI포커스, 제25호, 2007.
- 김승호, 이덕로, 송영화, "IPTV 서비스의 확산전략: 수용확산과 사용확산의 통합적 접근",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 pp.1-23, 2009.
- G. Zalman, R. Duncan, and J. Holbek, Innovations and Organizations, New York: Wiley, 1973.
- E. M. Rogers,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New Media and Society, New York: The Free Press, 1986.
- 홍성태, 신종칠, 강명수, "가정형 지능형 로봇 서비스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기술수용모델과 혁신확산모델의 적용",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pp.271-303, 2008.
- L. G. Tornatzky and K. J. Klein,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Adoption-Implementation: A Meta-analysis of Finding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29, pp.28-45, 1982.
- H. Gatignon and T. S. Robertson, "A Propositional Inventory for New Diffusion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 pp.849-867, 1985(3).
-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90. https://doi.org/10.2307/249008
- G. R. Dowling and R. Staelin, "A Model of Perceived Risk and Intended Risk-handling Ac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1, No.1, pp.119-134, 1994. https://doi.org/10.1086/209386
-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1962.
- F. Zahedi, "The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 Survey of the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terfaces," Vol.16, No.4, pp.96-108, 691-71, 1986. https://doi.org/10.1287/inte.16.4.96
- R. Agarwal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2, pp.204-215, 1998. https://doi.org/10.1287/isre.9.2.204
- H. C. Triandis, Values, Attitudes, and Interpersonal Behavior, i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edited by M.M. Page,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80.
- V. Venkatesh and S. A. Brown,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Personal Computers in Homes: Adoption Determinants and Emerging Challenges," MIS Quarterly, Vol.25, No.1, pp.71-102, 2001. https://doi.org/10.2307/3250959
- E. Karabanna, D. W. Straub, and N. L. Chervany,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Across Time; A Cross-Sectional Comparison of Pre-Adoption and Post-Adoption Beliefs," MIS Quarterly, Vol.23, No.2, pp.183-213, 1999. https://doi.org/10.2307/249751
- 양희동, 권순동, "정보시스템 수용모델에 있어서 사회적영향의 조작화와 역할",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8권, 제1호, pp.97-113, 2003.
-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0.
- S. Taylor and P. A.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42, No.1, pp.85-92, 1995.
- G. C. Moore and I. Benbasat,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pp.192-222, 1991. https://doi.org/10.1287/isre.2.3.192
- 양희동, 문윤지, "정보기술 수용에 있어서 사용자 특성과 정보기술 특성에 따른 사회적 영향의 차이",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2호, pp.97-120, 2005.
- H. Kelman,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lization: three processes of attitude change," Journal of Conflict Resolution, Vol.2, pp.31-60, 1958.
- J. Dimmick, S. Kline, and L. Stafford, "The Gratification Niches of Personal E-mail and the Telephone", Communication Research, Vol.27, No.2, pp.227-248, 2000. https://doi.org/10.1177/009365000027002005
- 김유정,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사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pp.291-318, 2005.
- J. Eighmey, "Profiling User Responses to Commercial Web Sit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7, No.3, pp.59-66, 1997.
- D. A. Fersuson and E. M. Perse, "The World Wide Web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55-174, 2000. https://doi.org/10.1207/s15506878jobem4402_1
- Z. Papacharissi and A. M. Rubin,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fo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75-196, 2000. https://doi.org/10.1207/s15506878jobem4402_2
- 나은영, "이동전화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적 속성에 관한 연구-개인중심성, 즉시성 및 직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4호, pp.189-230, 2001.
- 이인희, "대학생 집단의 휴대폰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5권, 제3호, pp.261-291, 2001.
- L. Leung and R. Wei, "More than Just Talk on the Move: Uses and Gratifications of the Cellular Phone,"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77, No.2, pp.308-320, 2000. https://doi.org/10.1177/107769900007700206
- 이미향, "DMB 초기 수용자의 수용행태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쟁에 따른 '충족적소이론'의 현실적 적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성동규, 임성원, "수용자 특성에 따른 모바일미디어 콘텐츠 활용 연구: 위성 DMB 초기 수용자의 이용행태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0권, 제1호, pp139-178., 2006.
- 김기원, 김영민, "위성 DMB 사용자들의 매체 이용동기와 광고에 대한 태도", 광고학연구, 제19권 제1호, pp.99-133, 2008.
- A. M. Rubin, "Television Uses and Gratifications: The Interactions of Viewing Patterns and Motivations," Journal of Broadcasting, Vol.27, No.1, pp.37-51, 1983. https://doi.org/10.1080/08838158309386471
- S. Ram,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4, pp.208-212, 1987.
- 유일, 나광윤, 최혁라, "전자상거래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2권, 제1호, pp.108-130, 1999.
- M. Igbaria, "End-User Computing Effectiveness: Structure Equation Model," Omega-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18, No.6, pp.637-652, 1990. https://doi.org/10.1016/0305-0483(90)90055-E
- 장대련, 조성도, "기술제품의 조직내 확산과 혁신저항",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2호, pp.100-115, 1999.
- R. R. Liu and P. McClure, "Recognizing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Consumer Complaint Behavior and Intentions: An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8, No.1, pp.54-75, 2001. https://doi.org/10.1108/07363760110365813
- Y. Cho, I. Im, and R. Hiltz, "The Impact of E-Services Failures and Customer Complaints on Electronic Commerc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16, pp.106-118, 2003.
- A. D. Stajkovic and F. Luthans, "Behavioral Management and Task Performance in Organizations: Conceptual Background, Meta-Analysis, and Test of Alternative Models," Personnel Psychology, Vol.56, pp.155-94, 2003.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3.tb00147.x
- 최혁라, 신정신, "사용자의 신기술반응이 신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뱅킹 서비스르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1호, pp.131-155, 2006.
- 박관희,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에 관한 통합연구: 기술수용모델 (TAM)2의 확장 모델",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pp.55-72, 2006.
- 유일, 이경근, "성별에 따른 정보기술수용 영향 요인간의 관계: 인터넷뱅킹 사용자를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22권, 제3호, pp.177-206, 2007.
- D. Compeau and C. Higgins,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19, No.2, pp.189-211, 1995. https://doi.org/10.2307/249688
- J. W. Henry and R. W. Stone, "The Impacts of End-User Gender, Education, Performance, and System use on Computer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outhern Business Review, Vol.25, No.1, pp.10-16, 1999.
- 조근태, 조용근, 강현수, 앞서가는 리더들의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2003.
- 권민영, 구본재, 이국희, "AHP 기법을 적용한 IT 프로젝트 사전타당성 평가항목의 가중치 산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 pp.265-285, 2006.
- T. L. Sat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 1980.
- 이충수, "AHP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평가요인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pp.109-127, 2008.
- T. L. Satty, Decision Making for Leaders: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Decisions in a Complex World(New Edition), vol.II, AHP series, RWS Publication. 2001.
- S. Y. X. Komiak and I. Benbasat, "The Impact of Internalization and Familiarity on Trust and Adoption of Recommendation Agents," MIS Quarterly, Vol.30, No.4, pp.941-960, 2006. https://doi.org/10.2307/25148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