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2007.
- 중국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 (CINIC), 중국의 인터넷 발전상황보고서, 2006.
- 서구원, 이철영, 백지희,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유형과 소비자의 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8권, 제5호, pp.91-104, 2007.
- 박유식, 윤은심,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별관계강도와 특성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산업과 경영, 제19권, 제2호, pp.35-58,2007.
- A. Muniz and T. C. O'Guinn, "Brand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7, No.4, pp.412-432, 2003. https://doi.org/10.1086/319618
- W. S. Schouten and M. James, "Subcultures of Consumption: An Ethnography of the New Biker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2, pp.43-61, 1995. https://doi.org/10.1086/209434
- 성영신, 임성호,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왜 하는가", 광고학연구, 제13권, 제5호, pp.159-175, 2002.
- 강명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제적 거래 수행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2.
- 심재희, 김장용, "커뮤니티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주) 위고넷 이브랜딩 전략연구소, 2004.
- 백승록,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전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유형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05.
- 오영석, 김사혁,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전략", 정보통신정책, 제16권, 제12호,통권 350호, pp.20-27, 2004.
- Keller and L. Kevin, Strategic Base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1998.
- McAlexander, H. James, W. S. John, and F. K. Harold, "Building Brand Community," Journal of Marketing, Vol.66, pp.38-54, 2002.
- McAlexander, H. James, and W. S. John, Brand fests: Servicescapes for the Cultivation of Brand Equity, in Servicescapes: The Concept of Place in Contemporary Makerts, John F. Sherry, Jr.(ed),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377-402, 1998.
- 유창조, 정혜은, "브랜드 커뮤니티 형성과정에 따른 커뮤니티의 특징, 구성원의 행태와 참여경험 및 관계의 질에 대한 분석", 마케팅연구, 제19권, 제3호, pp.47-80, 2004.
- 이문규, 김태영, 김현경, "브랜드커뮤니티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19권, 제3호, pp.197-224, 2004.
- 한상린, 심재희, 김준수, 이재훈,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의 활동 및 유형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제11권, 제2호, pp.131-151, 2006.
- 이경렬, 정선교,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커뮤니티 이용동기, 몰입, 그리고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15권, 제1호, pp.63-91, 2007.
- 김경훈, 여일구, 김동율, "온라인과 오프라인의신뢰의 영향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3권, pp.159-178, 2004.
- 이두희, 이현정, 박상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의 초기신뢰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5권, 제6호, pp.459-478, 2004.
- M. Smith, J. Bailey, and E. Brynjolfsson, Understanding digital market: review and assessment, Brynjolfsson, E., Kahin, B.(Eds.), Understanding the Digital Economy, MIT Press, Cambridge, MA, 2000.
- F. F. Reichheld and P. Schefter,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4, pp.105-113, 2000.
- 문영주, 이종호, "온라인 커뮤니티의 신뢰가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7권 제1호, pp.3-22, 2006.
- C. B. H. Bhattacharya, and M. A. Glynn, "Understanding the bond of identification: An investigation of its correlates among art museum members," Journal of Marketing, Vol.59, pp.46-57, 1995(10). https://doi.org/10.2307/1252327
- 박성연, 유승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공동체의식이 웹사이트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23권, 제6호, pp.1695-1713, 2003.
- 김상욱, "온라인 커뮤니티와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온라인 커뮤니티의식의 매개변수적 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9권, 제1호, pp.161-188, 2004.
- 김수명, "온라인 커뮤니티 동일시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06.
- M. Fishbein and A. Icek, Belief, Attitude, Inte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 Wesley, 1975.
- Mitchell, A. Andrew, and C. O. Jerry, "Are Product Attribute Beliefs the Only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2, pp.318-332, 1981. https://doi.org/10.2307/3150973
- 정창모,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2.
- A. Chanudhuri and M. B. Holbrook,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5, N0.2, pp.81-93, 2001. https://doi.org/10.1509/jmkg.65.2.81.18255
- F. B. Mael and E. Ashfoth, "Alumni and their alma mater: A partial test of the reformulated model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3, pp.103-123, 1992. https://doi.org/10.1002/job.4030130202
- 김병재, 강명수, "동일시를 통한 브랜드 커뮤니티 생산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pp.1-17, 2007.
- R. E. Goldsmith, B. A. Lafferty, and S. J. Newell, "The impact of corporate credibility and celebrity credibility on consumer reaction to dvertisements and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Vol.26, No.3, pp.44-45, 2000.
- http://www.cbs.co.kr/nocut/email/news
Cited by
- Understanding Customer Values by Analyzing the Contents of Online Hotel Reviews vol.13, pp.10,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0.533
- Prosumer Marketing for the Open Source Software(OSS) utilizing the Social Media Platform vol.14, pp.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