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숙. (2003). 교사 반응성 프로그램이 교사 및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곽승주. (2003).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 2세 영아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선미. (2004). 영아보육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실증 연구 : 서울특별시 국공립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난실. (2004). 만 2세반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혜석. (2002). 영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진, 김언아, 홍희란. (2005). 영아교사를 위한 교사교육 매뉴얼. 서울: 창지사.
- 안수연. (2000).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유아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혜련. (2003). 영아의 애착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 및 교사의 기질요인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성가족부. (2006). 2006년 보육시설 평가인증지침서. 서울: 여성가족부.
- 이경림. (2005).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도와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영. (2007). 교사의 보육신념, 보육효능감, 직무스트레스 및 영아 기질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 (1999). 올바른 교육은 요람에서부터: 발달에 적합한 영아프로그램. 삼성복지재단 제 7회 학술대회자료집, 미간행.
- 이영미. (2006). 멘토링을 통한 2세 영아교사의 보육프로그램 수행 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완정. (2006).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17, 97-114.
- 이은주. (1995). 또래 지위에 따른 교사의 언어적 반응과 그에 따른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숙. (2003).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주희. (2004). 걸음마기 영아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혜련. (2006). 그림책 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간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희. (2000). 영아교육과정. 서울: 양서원.
- 장영희, 곽승주. (2004). 2세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아동학회지, 25(4). 71-92.
- 장현주. (2004). 보육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이 유아의 정서 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남선. (2002). 영아-교사간 애착안정성과 영아 상징놀이에서의 자기-타인 관계성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중앙보육정보센터. (2006). 상호작용. 서울: 중앙보육정보센터.
- 최미애. (2000). 유치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희양. (2001).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보육환경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명인. (1998).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 상관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은희. (2007).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rnett, J. (1989). Caregivers in day-care center: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0(4), 541-552. https://doi.org/10.1016/0193-3973(89)90026-9
-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Vol.3: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 Douville-Watson, L., Watson, M. A., & Watson, L. C. (2003). Infants and Toddlers : Curriculum and Teaching(5th ed). Thomson Learning, Inc.
- Gerber, E. B. (2003).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e Caregiving in Center-based Child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 Greenberg, P. (1991). Character Development : Encouraging Self-esteem and Self-discipline in Infants, Toddler, and Two-Year-olds. Washington, DC: NAEYC.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39-53.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8-2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5). Child Care and Child Development: Results from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New York: Guilford Press.
- Scarr, S. (1998). American child care today. American Psychologist, 53, 95-108. https://doi.org/10.1037/0003-066X.53.2.95
Cited by
-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Child-Peer Interaction on Three-Year-Old Children: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Child Gender and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vol.39, pp.4, 2018, https://doi.org/10.5723/kjcs.2018.39.4.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