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금주(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발달과 적응: 다문화 가정에 서의 부모-자녀간의 상호 작용 패턴과 그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26
- 구효진.최진선(2007).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43-67
- 권구영.박근우(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라남도 거주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사회연구. 2007년 제 2호, 197-219
-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숙.공진희.이민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유아부모의 특성과 유치원 교육 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9(4),311-335
- 김경혜(1993). 자녀의 지적 특성, 양육, 교육에 대한 부모의 신념 - 2학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숙(200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유명기.이혜경.정기선(2006).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딜레마와 선택: 베트남과 필리핀 아내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인류학, 39(1), 159-193
- 김상임(2004). 상담사례를 통해 본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삶. 이주여성인권센터 이주의 여성화와 국제결혼. 17-48
- 김석란(2008). 한일국제결혼을 통해 본 문화적 갈등에 관한 연구. 일어일문학, 37, 287-299
- 김재련(2007). 국제결혼을 통한 이주여성의 지위.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진아.이숙(2003).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직업특성에 따른 취업모의 양육행동. 한국가정과학회지, 6(1), 81-93
- 민성혜.이민영.최혜영.전혜정(2009). 다문화 가정 유아기 자녀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모형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7(1). 55-63
- 박미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 결혼이민자 가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서영.박성연.Cheah, C(2007). 어머니의 삶의 만족감 및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4(2). 29-51
- 박성연.전춘애.한세영(1996).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 및 양육 스트레스에 따른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4), 203-215
- 박정숙(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가족갈등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순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기남.문혁준(2008).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DAP)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과 아동기 양육경험, 양육효능감 및 양육 행동과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29(3), 23-40
- 송미경.지승희.조은경.임영선(2008).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 497-517
- 송신영.박성연(2008).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감 및 양육행동, 아동의 친구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5), 19-33
- 안지영(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오성배(2006). 한국 사회의 소수 민족, '코시안'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6(4), 137-157
- 윤미라(2006). 고등학생의 결혼관 및 자녀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심리적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인진.임창규.정재영(2007). 자녀 양육방식에 관한 직업계층 및 국가별 비교. 한국청소년연구, 18(3), 167-192
- 이정규.최순자(2007). 한국과 일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도덕성과의 관계. 아동교육, 16(2), 145-158
- 인봉숙(2002). 한일 국제결혼가정 2세의 한국생활적응 실태조사 연구: 천안시 거주 통일교인 가정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정미.이명조(2000). 한국 및 일본 유치원 학부모의 자녀양육: 한국의 Y유치원, 일본의 K유치원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1), 137-159
- 임진숙(2008).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언어능력 및 사회적 능력의 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현진.박성연(1999). 부모의 아동기 경험, 인성 및 결혼만족도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3), 153-169
- 조선일보(2009. 1. 15). www.chosun.com 에서 이주여성이 울고 있다. 2009년 1월 29일 인출
- 조선일보(2009. 1. 28). www.chosun.com 에서 국내다문화가정실태. 2009년 1월 29일 인출
- 조혜영.서덕희.권순희(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업수행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18(2), 105-134
- 최순자(2007). 한국과 일본어머니의 양육태도 비교. 한국일본어문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920-923
- 최유진(2007). 한국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접근.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통계청(2008a). 사회통계국 인구동향. 혼인종류/외국인 처의 국적별 혼인 2001~2007년 자료(www.nso.go.kr.)
- 통계청(2008b). 인구동태통계연보(혼인, 이혼편) 각년도(1991~2007)
- 한국여성개발원(1991). 평등한 부부. 교육자료, 300-320
- 홍숙기(1999). 한국부모의 자녀교육태도 및 방식. 서울: 한국심리학회, 15(3), 21-36
- 황상심.정옥란(2008). 농촌지역 다문화가정아동들의 언어특성관련 상관 연구. 언어치료연구. 17(1), 81-102
- 황윤주(2008). 결혼이민자 여성 농촌지역 유입과 '적응' 경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土居建郞(도이 다케오)(1991). 甘えの構造. 東京: 弘文堂
- Abidin, R. R.(1990). Parenting Stress Index(PSI);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hess
- Baumrind, D.(1971). Current patterns of parental authority. Developmental Psychology Monograph, 4(1), 1-103
- Belsky, J.(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elsky, J., & Pensky, E.(1990). Developmental history, personality, and family relationships: toward an emergent family system. In R. A, Hinde & J.Steven-Hinde(Eds), Relationships Within Families(pp. 193-217). Oxford, England
- Park, S., & Cheah, C.(2006). Korean mothers' proactive socialization beliefs regarding preschoolers' social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1), 24-34 https://doi.org/10.1016/j.infbeh.2005.07.006
- Costigan, C., & Su, T, F.(2008). Cultural predictors of the parenting cognitions of immigrant Chinese mothers and fathers in Canad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2(5), 432-442 https://doi.org/10.1177/0165025408093662
- Miller, S.(199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 259-285 https://doi.org/10.2307/1130311
- Mills, R., & Rubin, K.(1992).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beliefs about children's social behaviors. Merrill-Palmer Quarterly, 38(4), 494-512
- Olsen, S., Yang, C., Robinson, C., Wu, P., Nelson, D., Nelson, & Jin.(2002).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and preschool children's behavioral outcomes in China, Russia, and the United States. In B. Barber(Ed.), Intrusive parenting:How psychological control affects children and adolescents(pp.235-262).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APA) Books
- Ryff, C, D., & Keyes, C, L, M.(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19
- Sears, R.(1965). The rearing theory of child development. N.Y. : Harper & Row Publisher
- Sigel, I. E.(1985). A conceptual analysis of beliefs. In I. E. Sigel(Ed.), Parental belief systems(pp.345-371). Hillsdale, NJ : Erlbaum
- Wu, P., Robinson, C., Yang, C., Hart, C., Olsen, S., Porter, C., Jin, S., Wo, J., & Wu, X.(2002).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mother's parenting of preschooler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6, 481-491 https://doi.org/10.1080/01650250143000436